北주민 1명 교동도 민가 두드려 귀순…군 경계 ‘구멍’ 논란



 









북한 주민 1명이 23일 새벽 인천 강화군 교동도 해안으로 귀순했다. 군 경계를 뚫고 숨어들어온 이 주민은 민가를 찾아가 직접 귀순의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9월에 이어 ‘노크귀순’으로 또 해안경계가 뚫리면서 허술한 군 경계태세를 두고 비난이 일고 있다.
 
23일 오전 3시40분께 인천 강화군 교동도 해안으로 북한 주민 1명이 귀순해 관계당국이 조사를 벌이고 있다. 합동참모본부는 “오늘 새벽 북한 민간인 1명이 교동도 해안으로 넘어온 것을 교동도 주민이 발견해 신고했다”고 밝혔다.
 
북한 주민은 민가로 직접 찾아가 귀순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H(46)씨로 알려진 북한 주민은 교동도 해안에 도달한 뒤 불빛이 있는 민가로 달려가 문을 두드려 집주인을 깨우고는 “북에서 왔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집주인 A씨는 즉시 인근 해병대에 이 사실을 알렸고, 해병대는 H씨의 신병을 확보한 뒤 현재 군경합동심문조를 구성해 정확한 귀순 경위 등을 조사 중이다.
 
군 당국은 교동도 주민이 탈북 주민을 직접 신고하기 전까지 이 같은 사실을 전혀 파악하지 못했고 더욱이 30일까지는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기간이라서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지난해 9월에도 북한 남성 1명이 교동도에 도착한 뒤 6일 동안 머물다 주민 신고로 붙잡혀 경계태세 논란이 일었다.
 
이를 두고 누리꾼들은 군의 허술한 경계태세와 안보태세를 한목소리로 비난하고 있다.
 
누리꾼 백찬홍은 “댓글이나 달고 있으니 김정일이 죽고 노크 귀순해도 모르지”라고 비난했고 무지개승리는 “안보타령 해대던 인간들 뭐 하나. 육지에서 바다에서 다 뚫렸어. 노크귀순이 유행?”이라며 황당해했다.
 
아이디 Tanowitz1870는 “참 미묘하게 되었군. 실무회담을 하는 날에 북한 주민 귀순이라니”라며 안타까워했고 누리꾼 지록위마는 “을지훈련 중 서해안 침투 귀순이라니… 목숨걸고 NLL사수하겠다며…”라고 말했다.
 
최재천 민주당 국회의원은 “이번엔 강화도 ‘민가’ 노크 귀순… 해병대 관할 지역. 해병대는 ‘귀신만’ 잡는 해병?”이라며 경계태세를 비난했고 누리꾼 야고보Choi는 “또 노크귀순! 관진이형. 뭐라 말 좀 해야쥐… 이러다가 버릇되겠어”라고 강조했다.
 
누리꾼 newspresso는 광고를 패러디해 “단언컨대 노크는 가장 완벽한 귀순 방법입니다”라고 말해 호응을 얻었다./박형재 기자




ⓒ 오피니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