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타임스이 유력 대선주자의 관훈토론회 발언내용을 차례로 전재(全載) 합니다. 조기대선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주요 후보들의 정치, 경제, 사회관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두번째로 안희정 충남 도지사의 관훈토론을 2회에 걸쳐 내보냅니다.

이재명 성남시장 관훈토론上
이재명 성남시장 관훈토론下
안희정 충남도지사 관훈토론上
안희정 충남도지사 관훈토론下
유승민 바른정당 국회의원 관훈토론上
유승민 바른정당 국회의원 관훈토론下

안희정 충남도지사 관훈토론上에 이어 

박제균(관훈클럽 총무·동아일보 논설실장, 사회): 제가 보충질문 하나 드리겠습니다. 그러니까 시대가 바뀌었다, 자유민주시장경제 승리로 끝났다, 그리고 나 안희정은 변했다…. 그런데 저희가 듣고 싶은 것은 어떤 계기로 인해서 내가 추구하는 방향이 이렇게 잘못됐었구나! 라고 하는 것을 우리가 듣고 싶은 것이지…. 나는 옛날에 이랬는데 지금 변했다, 그러니 믿어도 좋다. 이런 이야기보다는 조금이라도 사상의 궤적을 설명해달라는 그런 질문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안희정(충청남도 지사): 알겠습니다. 그런데 저는 포괄적으로 신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전향같은 단어를 써가지고, 왜 어떤 생각에서 바뀌었느냐를 묻는 이 질문에 답을 하는 것이… 고약한, 어려운 처지에 또 빠지게 됩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사상과 언론, 그것들의 자유에 대해서 대한민국 헌법이 보장하고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지금 전향서를 썼느냐, 안 썼느냐고 저한테까지 들이미는 것을 보면서 굉장히 불쾌하기도 하고….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참 그것은 너무 지나친 의심이다.’ 이 말씀을 드립니다. 수령론에 입각해서 3대에 걸치고 있는 저 북한의 정당체제와 권력체제에 대해서 우리가 동의할 수 있겠습니까? 자유민주주의자로서. 그런 측면에서 ‘그런 의심과 지난 냉전시대의 그런 불신은 거두어 주십사!’ 이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월2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포커스뉴스

이우탁(연합뉴스TV 정치부장): 네. 그러면 안 지사의 생각을 듣는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정책과제와 관련된 것이기도 하고요. 구체적인 현안이기도 한데요. 사드 문제입니다. 얼마 전 대담에서 ‘국가 간에 이미 사드를 배치하기로 협상한 것을 이제 와서 뒤집을 수 없다. 현실이 유감스럽지만 중국이 존중해줬으면 한다.’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상당히 인상적으로 들었는데, 아시다시피 지금 중국 대단하지 않습니까? 사드 보복이다, 여러가지 나오는데…. 그 대담 뒤쪽에 ‘딜(deal)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또는 외교적으로 중국을 설득할 수 있는 복안이 있습니까?

안희정: 있기는 있는데, 지금 이 자리에서 밝히면 안 되는 것 아닙니까? 핵심적인 기조만 말씀올리겠습니다. 구체적으로 국제외교라는 것이 얼마나 냉정한지 잘 알고 있지 않습니까? 대한민국은 기본적으로 한미연합작전 기획과 한미군사동맹 체제에서 안보체계를 짜고 있는 나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합의의 구조들을, 변화를 꾀할 때라도 전략적 계획아래 해야 합니다. 그 주제를 지금 선거라는 공간에서 너무 요동치게 하는 것은 국가안보상 굉장히 불안하기 때문에 저는 무조건 안정적 정치를 취하자고 제안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제 중견국가 아닙니까? 미국뿐아니라 전 세계 모든 곳에 우리 물건을 수출하는 나라 아닙니까? 그러면 좀 더 능동적인 중견국가로서 국제외교 관계를 이뤄내야 합니다. 전략적인 한미동맹이라는 틀 속에서의 안보체계를 좀 더 우리의 자위력과 군사체제로서 자주국방 형태로 당겨오면서도…. 그러나 미국이 2차 세계대전 후에, 아시아·태평양에서 차지하는 위치 또한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최소한. 그 기조를 유지하면서 현재 맞고 있는 문제를 풀어내야 합니다.

이우탁: 지금 굉장히 인상적인 답변을 하셨는데...그래서 관련해서 여쭤보지 않을 수가 없는데, 문재인 전 대표는 ‘사드 배치문제를 차기 정부에 맡기자.’ 이런 취지의 발언을 하신 것이 있어요. 여기에 동의하십니까?

안희정: 아마 고민의 맥락은 다 비슷하지 않을까요, 대한민국 정치인이라면. 대선국면에서 지지자들을, 또 국민들을 어떻게 설득을 할 것이냐? 그 방법론에 서로 차이가 나는 것이지, 지금 대한민국이 처하고 있는 안보환경과 국방의 여건들을 풀어나가는 수순은 그렇게 큰 차이를 보이기 어려울 것이라고 봅니다.

최문선(한국일보 문화부 차장): 남북관계로 돌아가서 다시 질문을 드리겠는데요. 아까 ‘평화통일을 위해서 남북대화를 꼭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고, 모두발언에서도 ‘남북대화를 시작하겠다. 활기찬 남북관계를 만들겠다.’ 이렇게 이야기하셨는데…. 김정남 독살사건을 보면 김정은이 상당히 흉포하고, 예측불가능한 상대인데요. 그래도 대화를 하는 것이 실효적이라고 생각하시는지… 북한에 대한 정책이 정권마다 너무 냉탕·온탕하는 것이 문제라고 보지는 않는지 궁금합니다.

안희정: 네. 그래서 대한민국 정부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5년 정권을 위임받는 정부의 리더인 대통령이 너무 정책기조를 다 뒤바꿔버리는 것도 굉장히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그 지적이 저는 좀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제가 하고자 하는 기조는 박정희 대통령 시대부터 현재까지 이루어놓은 큰 기조… 상호존중하고 비난을 자제하고, 평화적으로 대화를 통해서 문제를 풀어보자고 했던 이 기조를 유지하자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사이, 북한이 NPT(핵확산금지조약) 탈퇴 이후에 핵 실험과 미사일 실험을 반복하고 있고... 이 상황에서 우리는 국제사회 제재를 결의하고 있습니다.

이 제재는 제재대로 우리가 결의에 동참하면서도 결과적으로 당사자인 우리가 어떤 형태든 대화라는 그런 외교적 레버리지(leverage)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이것 자체를 포기하면 외교를 어떻게 하자는 것입니까? 국제회의도 그렇고. 그런 점에서 남북대화는 조건없이 늘 유지하고, 또한 그 상황에서 무엇인가 개선과제를 만들기 위해 더 노력해야 된다, 이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포커스뉴스

최문선: 유엔제재 결의를 지켜야 된다고 하셨는데, 그저께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하겠다고 하셨잖아요. 그것이 배치되지는 않는다고 보시나요?

안희정: 저도 그것이 유엔제재 결의에 위배되는지 전문가들한테 의견을 여쭤보니 지금 현재 그 상태에서도 우리가 논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당장 재개한다고 재개되는 것도 아니고, 대화에 들어가기 위한 접근방법들을 시작해야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회: 그러면 집권을 해서 당장 재개는 아니다, 국제적인 절차를 봐서 하겠다, 그렇게 이해해도 되겠습니까?

안희정: 네. 그렇습니다.

이우탁: 조금 전 말씀 중에 북한 NPT탈퇴 언급을 하셔서 그 문제를 잠깐 여쭤보겠습니다. 지금 북한은 사실상 핵보유국 형태로 봐도 될 정도로 전문가들이 인정하고 있습니다. 한 20여년 이것을 해결하려고 대화 압박 등 저희가 별의 별 방법을 다 썼습니다. 그런데 현재 이 상태로 있는데…. 북한 핵문제를 총론적으로 어떻게 바라봐야 된다고 보고, 어떻게 해결해야 된다고 보시는지….

그리고 6자회담이라는 것이 2008년 12월 이후 지금까지 열리지 않고 있는데 만약 북한문제를 푸는 공간으로 6자회담이 다시 재가동돼야 된다고 보시는지, 아니면 당사자들 위주로 새로운 포럼이나 협의체를 만들어야 된다고 보시는지 조금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안희정: 네. 북한 핵무장과 핵 개발, 미사일 실험은 어떻게 보면 세계적으로 고립되어 있는 북한정권의 거의 벼랑끝 전술이 아닌가 합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그들이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우리는 대화를 통해서 조금 더 그것을 파악해내야 합니다. 대화자체도 안한 지가 너무 오래됐습니다. 90년대에는 대화를 통해서 단계적인 원자로 폐쇄와 NPT, IAEA(국제원자력기구) 세차례 복귀, 그리고 한국형 경수로 제공, 이런 식으로 협상이 진행됐습니다. 6자회담을 통해서 만들었던 것 아닙니까? 그런데 그것이 우여곡절 끝에 깨져버렸습니다. 다시 또 대화를 해서 프로세스를 만들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휴전협정 체제를 좀 더 공고한 평화체제로 이행하기 위한 우리의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북미 대화를 대한민국이 주도해서 만들어내야 합니다. 우리가 좀 더 주도성을 발휘해서 대화국면들을 이끌어내야 된다. 남북대화를 축으로 해서 북미, 미북 대화를 우리가 주도적으로 설계해나가는 노력, 이런 과정을 통해서 문제를 풀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주영진(SBS 앵커): 지금 말씀하시는 것 들어보니까 역시 대한민국 대통령이라는 자리는 힘든 자리인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안위도 책임져야 하고, 국민들도 통합시켜야 하고, 경제도 발전시켜야 하고, 복지도 해야 하고…. 상당히 어렵고 힘든 자리인데 안희정 지사님은 왜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고 싶어하는지 갑자기 궁금해졌습니다.

안희정: 네. 여기에 계신 언론인 여러분은 왜 그 어려운 순간에도 펜대를 놓지 않으셨습니까? 언론인으로서의 직업철학 아니었습니까? 저는 직업정신입니다. 직업? 정당인입니다. 정당인과 정치인은 기본적으로 국가를 책임지고 맡아서 민주주의를 통해 국가를 통합시키고, 국가의 번영과 안전을 지키고자 하는 정치라는 영역에 종사하는 사람들, 그것이 제 직업입니다. 그러니 이 직업 정치인으로서, 숙명적으로 민주당의 젊은 주자로서 도전의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주영진: 언제부터 대통령이 되겠다는 꿈을 가지셨습니까?

안희정: 초등학교 때 한번 장래 희망란에 대통령이라고 쓴 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초등학교 때니까. 그리고 나서는 ‘장군 되겠습니다’ 하고 많이 썼습니다. 그런데 이제 최고위원도 되고, 또 도지사가 되면서 민주당 내에서 제가 차지하는 위치가... 선배님들만 바라보고 있기에는 저도 책임져야 되는 위치에 오게 되었습니다. 어느 시점부터인가 구체적으로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포커스뉴스

주영진: 네. 알겠습니다. 외교안보 계속해서 질문 드리겠습니다. 조금 전에 답변하시는 과정에서 어쨌든 대한민국 국방이나 외교의 근간이 한미동맹 관계에 기초하고 있다는 인식을 보여주셨어요. 기본적으로 사드 배치를 둘러싼 중국과의 갈등, 또 미국과 중국, 세계 두 강대국의 긴장관계 등등 차기 대한민국 대통령은 정말 어려운 상황에서 대통령에 오르게 된다는 전망이 많습니다.

우리나라 대통령은 역대 보면, 취임 후 항상 미국을 먼저 방문했지요. 가장 중요한 동맹국가이다 보니까. 그런데 지금 상황에서 사드 배치 문제를 둘러싼 중국의 압박이 예상보다 점점 더 심해지고, 그것이 대한민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지금보다 훨씬 심각한 상황에까지 이른다… 이런 상황이라면 안희정 대통령은 취임한 후에 정상외교… 미국을 먼저 가야 되겠습니까? 중국을 먼저 가야 되겠습니까?

안희정: 대통령의 첫 주변국 방문일정이 외교적 프로토콜(protocol)상 어떤 전략을 취할 것이냐로 해석되어지는 건 외교관례상 당연합니다. 그런데 가능하면 그것이 외교적 프로토콜로 첨예하게 읽히지 않도록 하는 일정을 잡고 싶습니다. 중국도 무시할 수 없는, 우리의 오래된 친구로서 잘 지내야 될 나라입니다. 경제적인 크기, 그들의 권역 내에서의 역할과 위치로 볼 때 잘 지내야 됩니다. 그런 점에서 차기 정부는 한미의 굳건한 전략동맹의 기조는 흔들림없이 지키면서도 외교적 프로토콜이 어느 한쪽에 쏠리는 것처럼 행보를 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이 큽니다.

그러나 순차적으로 보면, 차기 대통령이 취임하고 차기 정부가 구성이 되면 아시아·태평양 전략이 세팅되는 올 여름까지는 미국을 급하게 한번 방문해야 합니다. 이것은 객관적 필요성입니다. 그냥 외교적 프로토콜로서 어디가 더 가까우니까 먼저 가요~ 하는 이 프로토콜에 갇히지 않기 위해서 의제를 만들어야 합니다. 트럼프 미 행정부가 지금 행정부 캐비닛을 마무리하고 전략들을 세팅해 나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때문에 미국의 아시아·태평양 전략에 대한 우리의 좀 더 주도적인 노력을 위해서 미국과의 대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오래된 우리의 친구인 중국과의 소원한 관계도 잘 풀어내야 하기 때문에 이 두개가 외교적 프로토콜이나 해석으로 부드럽게 될 수 있는 방문 일정을 잡아보겠다는 말씀입니다.

주영진: 지금 답변 들으면서… 죄송합니다, 어쨌든 간에 안희정 지사 이야기하면 자꾸 노무현 대통령 생각이 자꾸 납니다. 그 시절에 어떤 정책을 추진했었는지도 다시 한번 떠올리게 되는데…. 동북아균형자론, 저희 기자들이 그 기사를 쓰면서도 상당히 어려웠다, 이것이 어떤 개념인가 고민하면서 기사를 썼던 기억이 나는데…. 단순하게 말씀 드리면 그런 것 아니겠습니까?

지금 답변이 약간 비슷한데 조금 다른 듯도 해서…. 그러니까 ‘대한민국이 스스로의 운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자. 한반도, 남북 대치 관계로 비롯된 동북아의 긴장 관계를 풀어나갈 수 있는 균형자 역할을, 우리가 우리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는 역할을 해보자’, 그래서 노무현 대통령 당시에 상당히 많은 환호를 받기도 했습니다만 일각에서는 ‘전통적인 한미동맹 관계를 흔드는 것 아니냐’고 해서 상당히 많은 우려를 낳기도 했습니다. 안희정 지사의 조금 전의 답변은 노무현 대통령의 동북아균형자론과는 분명히 다른 것인가요? 아니면 조금 다른 것인가요?

안희정: 오히려 저는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의 지금 이 태도는 3·1운동 기미선언하고도 맥을 같이 하는 것입니다. 안중근 장군의 동양평화사상하고도 맥이 닿아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지난 100여년 역사 속에서 이 땅에서 벌어졌던 모든 외침과 참화의 원인을 우리 할아버지·할머니들과 조상들이 어떻게 풀어야 되는가의 핵심전략은 동양평화였습니다. 물론 그 당시에 안중근 의사의 말씀에는 미국 변수가 빠져있기는 합니다만… 해양과 대륙의 강대국 질서들 틀 내에서 함께 평화로운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지 않으면 우리가 이 외침과 식민지의 일을 벗어날 길이 없다고 했던 그 절박한 조상들의 문제의식이나, 지금 우리가 이 땅의 번영과 평화를 지키기 위한 노선이나 저는 크게 달라진 상황이 없다, 우리 조상님들로부터 배우고 있다, 저는 그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주영진: 관련해서요. 제가 10년 전 말씀을 꺼냈는데 100년전으로 갑자기 거슬러 올라가서 순간 당황했는데… 질문을 이렇게 드릴게요. 동북아균형자 역할을 대한민국 정부가, 차기 정부가 해낼 수 있다고 보십니까? 우리의 국력, 우리의 외교력, 우리의 현실 상황을 감안할 때 가능하다고 보십니까?

안희정: 네. 어떤 경우든 우리는 주권국가로서의 자부심과 자존심을 놓치지 맙시다, 이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의 국제질서 내에서 이 국제질서의 힘을 우리가 너무 가볍게 보면 안 된다, 존중해야 된다…. 당장 기준통화로 되어 있는 달러의 힘, 이 하나만으로도 사실상 우리가 벗어나기 어렵지 않습니까? 그렇다고 우리가 모든 것을 그냥 국제적인 힘이 너무 세므로 우리는 판단하지 말고 그냥 미국만 쫓아간다고 해가지고는 우리 현재적인 외교노선이 될 수가 없고…. 우리 스스로 독자적인 무엇인가를 다 결정할 수 있는 것처럼 이야기하는 것이 제가 볼 때는 불가능한 길이니 이 속에서 우리 조상님들이 가르쳐줬던 그 지혜를 잘 이어받자, 이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사회: 제가 잠깐, 정치는 대개 언어지요. 언어라고 그러지요. 말이 힘이고. 그런데 말씀을 너무 어렵게 하시는 것 아닙니까?

안희정: 어떤 점이 어려워 보이십니까? 지금 제 이야기가 훨씬 더 선명하게 확 와 닿지 않습니까?

사회: 이를 테면 미국방문이냐, 중국방문이냐, 라는 질문에 대해서 이리 돌리고 저리 돌리고 하셔가지고… 가다가 길을 잃는 것이 아니냐? 이런 생각까지 들 정도로 하시는데…. 

안희정: 네. 그랬군요. 하여튼 그런데 제가 그것은 의도하려고 그렇게 말을 묘하게 한 것이 아닙니다. 외교적인 국제현실에서 우리가 어떤 외교노선을 취할 때, 우리가 반드시 고려를 해야 될 요소라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올렸습니다. 그것이 우리가 지금 처해있는 현실이니까요.

이우탁: 발언스타일 말씀하셔서 제가 하나만 간단히 첨언하겠습니다. ‘선의’ 발언 있잖아요. 논란이 된 것. 그것을 어떤 맥락에서 그런 논란이 됐나? 하고 찾아봤더니, 이것이 지성사를 설명하시면서 나온 말이더라고요. ‘20세기의 지성이 비판·분석·의심의 지성이라면 21세기 지성은 통섭의 지성…’ 이런 말씀을 하시면서, ‘신지성 세대의 출발이 되자.’ 그러면서 선의가 나온 것이어서….

좀 죄송스럽지만 지금 우리 총무께서도 지적하셨는데 너무 어렵고 관념적이지 않느냐? ‘사이다 발언’하는 이재명 시장하고 이야기해보면 그냥 쏙쏙 들어오거든요. 그런데 한참 생각해도 어떨 때는 반대로 이야기했나? 그래서 혹시 사모님하고도 이렇게 대화하시는지….

안희정: 제가 도지사를 7년 동안 하면서도 그렇고, 참여정부 때도 그렇고…. 참여정부 때 얼마나 밉다고들 그러셨습니까? 참여정부 일원으로서 그 밉다고 하는, 원색적 비난 앞에 5년 동안 서야 했습니다. 부정자금으로 감옥 갔다 온 사람이라는 이 주홍글씨 속에서 끊임없이 저도 공격을 당했습니다. 그런데 저는 그분들과 대화해야 되지 않습니까? 보기 싫다고 대화 안 할 수는 없는 것 아닙니까? 제 마음의 문을 열려면 ‘저 사람은 나를 공격하려고 저 소리를 하는 것이야’라고 받아들이기보다는 ‘저 사람도 무엇인가 문제의식이 객관적으로 있으니까 저 말씀을 하실 것이야’라고 받아들여야만 저도 대화를 할 수 있지 않습니까?

참여정부 5년 동안에 무수히 많은 비난 앞에 서야 됐고, 지난 7년 동안에도 지방정부 책임자로서, 대통령 수준은 안 됩니다만 책임자로서 모든 책임을 다 안아야 되고, 원망을 들어야 됐고…. 그리고 또 충청남도는 민주당 한번도 안 뽑혀본 지역 아닙니까? 그러니까 더 많은 비난 앞에 서야 했습니다. 그런데 그 비난과 문제제기를 제가 제 마음으로 받아들여서 대화를 하려면 그 사람에 대한 미움을 가지고 그 제안을 받아가지고는 대화를 도저히 할 수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아, 저분이 나를 골탕 먹이려고 문제제기하는 것이 아니라 저분도 무엇인가 문제의식이 있으니까 하실 것이야’라고 그 이야기를 들으니 그제서야 그 말이 들리더라고요.

그래서 한 10여년의 결과를 보면서 ‘그게 민주주의의 대화 출발이겠구나!’ 하는 자각이 들어서 2013년도에 이미 똑같은 글을 제가 페북에다가도 올리고, 인터뷰할 때도 하고 그 뒤에 계속 했습니다. 그랬더니 한 국정감사장에서 문학진 전 의원님이 저한테 이 유사한 질문을 했다가 제가 ‘그냥 잘 이해하고 넘어갑니다.’ 그랬더니 문학진 의원님이 뭐라고 하시냐면 ‘도지사하고 있더니 도 닦고 앉아 있구만’ 그러더라고요.

이하원: 알겠습니다. 정상외교 이야기가 좀 나왔기 때문에… 참 마땅치는 않다고 많이들 생각할지 모르겠습니다만 북한 김정은과의 정상회담, 이 문제도 피해갈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김정은과의 정상회담을 하면 남북한 간 3차 정상회담인데, 이것을 위해서는 평양에 갈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까? 아니면 2000년 6·15남북공동성명에 분명히 명시된 대로 이제는 그쪽에서 답방을 해서 서울에서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까? 어려운 질문 아닙니다. 간단하게 평양이냐? 서울이냐? 이렇게 이야기해주시면 고마울 것 같습니다.

안희정: 제 생각에요?

이하원: 그러면 여기 안 지사님 말고 누가 있습니까?

안희정: 당연히 물꼬가 트여서 대화가 성립된다면 서울에서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하여튼 대화가 시작돼야 그 이야기가 되지 않겠습니까?

이하원: 그리고 거기에서 하나 더… 1, 2차 남북정상회담에 의의가 있는 것은 분명히 맞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것도 거기에 의미를 두는 분들도 많고, 또 그렇지 않은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만…. 그러나 의전 상에 있어서 상당히 남북정상회담이 중요한데 1차, 2차 회담에서 도대체 평양 순안공항에 6월 15일 김정일이 나오는지, 그 다음에 2007년 10월에 할 때에도 도대체 김정일이 몇시에 무엇을 하고 나오는지, 우리 대통령은 가면 어떻게 하는지 이것을 전혀 모르는 채 갔습니다. 세계 정상회담 역사상 이런 굴욕은 없었고, 그리고 2000년 6월에는 김대중 대통령이 거의 김정일에 의해서 납치되다시피 해서 1시간 동안 경호 공백도 발생했습니다. 북한하고 회담할 때는 우리가 미리 사전에 이런저런 일정을 보고 분명한 요구를 하실 계획인지 궁금합니다.

안희정: 네. 우리 대한민국의 국민들이 뽑아준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권익·안전 이 모든 면에서 가장 품위있는 의전절차를 잘 만들어내도록 하겠습니다.

주영진: 제가 다음 질문 넘어가도 되겠습니까?

사회: 아직 그것이 안 나온 것 같은데… 이제 세계가 놀라고 천인공노할 김정남 독살사건에 대한 평가를 좀 해주시고요. 결국 그런 김정은과의 정상회담은 지금 되는 것을 전제로 말씀을 전개하셨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도 말씀해주십시오.

안희정: 네. 경악스러운 일이지요. 지금 현재 이 살인사건 전모에 대해서 지금 현재 아직 수사결과 최종 발표가 되지는 않았지요?

주영진: 네.

안희정: 네. 그러나 하여튼 간에 북한당국에 의해서 저질러졌다고 많은 사람들이 의심하고 있고, 그런 의심을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런 의심과 추정을 전제한다면 정말로 경악스러운 일이지요. 그런데 향후 우리가 대화를 할 때는, 또 남북대화라고 하는 한 당사자로서 어떤 경우든 대화의 끈을 놓을 수가 없습니다. 당장 정상회담이 될지, 책임자급 대화부터 출발을 할지, 정상들이 만나가지고 합의할 수 있는 구조도 주제가 어떤 것이 있는지, 아직 전혀 논의된 것이 없기 때문에 정상회담을 지금 전제를 해서 이야기를 무조건 몰고 가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그러나 남북 간에, 일단 어느 선이든 간에 책임있는 대화의 끈을 가져야 된다…. 미국의 세계 외교전략을 보면 투트랙(two-track) 전략을 늘 쓰지 않습니까? 공식적 채널의 대화, 비공식적 채널의 대화, 어떤 경우든 이 채널을 닫는 경우는 없습니다. 남북간 대화도 다양한 차원에서 채널을 개설하고, 대화를 해야 된다는 아주 원칙적인 말씀만 우선 드립니다.

주영진: 국방과 외교 관련 말씀을 잘 들었고요. 물론 저희도 아직 아쉽고, 궁금한 부분은 많습니다만 다른 주제도 있어서 넘어가겠습니다. 조금 전 질문드렸던 연정과도 연관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사실 연정을 위해서, 진정한 의미의 협치를 위해서, 제도적인 연정을 하기 위해서는 개헌을 해야 되는 것 아니냐? 안희정 지사는 ‘현행 대통령제 하에서의 현행 헌법정신에 입각해서 연정을 시도해보겠다’고 말씀하셨는데….

그것이 제대로 되기 위해서는 개헌을 해야 되는 것 아니냐고 하는데, 안희정의 연정론에는 개헌이 빠져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민주당 한 중진은 그런 말씀도 하신 것 같더라고요. ‘안희정 지사는 현행 대통령제, 이 헌법을 고치지 않고서도 충분히 잘 운영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같다.’ 이런 이야기를 하시는데…. 정말로 안 지사는 개헌이 필요없다고 보시는 것인지, 현재 정치권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개헌 논의가 단순히 정략적 논의라고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계신 것인지, 분명하게 말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안희정: 저는 개헌의 필요성을 10여년 전부터 계속 주장해왔습니다. 모두가 국회의원을 뽑고, 대통령을 뽑는데 우리 민심은 우리 지역 출신의 대통령이 나오지 않아서 우리 지역이 차별받았다는 것으로 귀결됩니다. 그것에 기반해서 지역주의 정치와 지역주의 정당 지금 다 하고 있습니다. 이 상태로는 실질적으로 국가의 통합도, 국가의 장기적 전략도 세울 수가 없습니다. 저는 그런 측면에서 현재 대한민국 헌정체제의 가장 큰 위기는 중앙집권화된 국가체제다….

자기 지역 출신의 대통령을 뽑아서 중앙으로 집중되어 있는 재정과 권한을 통해서 우리 지역의 발전을 좀 더 꾀해보려고 하는... 이것이 현실적으로 대한민국 정당정치의 가장 큰 동력이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한다면…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노무현 대통령은 중대선거구제를 제안하셨는데, 저는 그것 가지고 부족해 보입니다. 오히려 중앙에 집중되어 있는 이 중앙집권체제가 자치분권체제로 넘어갈 때라야만 이 정치의 고질적인 지역적 대표성도 해소되고, 그리고 국가도 효율적으로 작동됩니다.

지난번 메르스 사태 때 우리가 봤듯이 현장에 있는 지방정부의 결정력이 훨씬 더 효율적입니다. 그런데 국가운영의 효율성이라는 측면에서도, 민주주의라는 헌법이 작동되기 위해서라도 중앙집권시대에서 자치분권시대로 가야 되고, 이 자치분권시대로 가기 위한 개헌을 해야 된다는 것을 10여년 전부터 계속 주장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것이 반드시 개헌논의에 포함되기를 바랍니다.지금도 촉구하고 있고, 제가 다음 정부를 이끌 기회가 된다면 반드시 개헌의 핵심내용을 자치분권 개헌으로 제안하겠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주영진: 개헌을 반드시 하겠다, 대통령이 되신다면….

안희정: 그렇습니다.

주영진: 그 이야기이신 것이지요?

안희정: 네.

주영진: 선호하는 권력구조 간단하게 대답해주세요. 혹시 지금 권력구조, 제왕적 대통령제 안 된다고 말씀하셨는데….

안희정: 현재 중앙집중화된 권력 체제때문에 제왕적 대통령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회의원님들도 우리 지역의 지역 예산을 따는데 모두가 관계돼 있고, 대통령도 결과적으로는 우리 지역 출신이 아니어서 우리 지역 홀대했다고, 또는 우리 지역 환영한다고 이렇게 이야기하는 이 정치 풍토는 제왕적 대통령제,중앙집권화된 체제 때문에 발생한다…. 그래서 이런 체제를 자치분권 헌법을 통해서 극복해보자는 말씀을 첫 번째로 드리고.

권력구조의 문제, 중임제부터 의회의 입법권을 어떻게 할 것이냐 등의 문제들은 특위나 개헌과정에서 좀 논의되기를 바랍니다. 왜냐하면 지난번에 박근혜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했던 입법재량권의 범위에 관한 국회입법과 관련해서 국회가 실질적으로 권한을 얻으려면 재정 계획까지 법안에 담을 수 있는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현재의 국회가 법안의 정책수단과 재정계획까지 법안에 담을 수 있느냐? 국회는 그 체제가 되어 있느냐? 그것을 하기 위해서 실질적으로 입법부는 어떤 기능이 더 강화돼야 되느냐? 논의돼야 될 주제가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작동 가능한 헌법을 만들기 위해서 국민적 논의기구를 만들자고 제안드리는 것이고, 제가 지난해 말씀드렸던 것처럼 개헌에 관한 특별법을 만들어서라도 이 논의를 조직적으로, 그리고 충분히 해나가자는 말씀입니다.

이하원: 지금 말씀하시는 것하고도 연결이 될 것 같은데… 안 지사가 이야기하는 지금 개헌의 핵심은 자치분권이지 않습니까? 이 문제가… 오늘 모두연설에서도 세종시를 정치행정수도로 완성하고 그러면서 자치분권을 강화할 것이라고 이야기를 했는데, 본인이 아무래도 충남지사이기 때문에 세종시에 대해서는 분명히 애정이 있는 것은 좀 이해할 만한데…. 이 세종시를 정치행정수도로 완성하자? 어떻게 보면 상당히 논쟁점이 될 수도 있는데… 일단 이것이 어떤 의미인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안희정: 네. 현실적으로도 현재 22개 국책연구기관과 주요 부처가 다 세종시에 내려와 있습니다. 대통령과 국회에 보고하러 그 많은 분들이 서울을 왔다 갔다 하기에는 너무 비효율적입니다. 세종시 정부부처의 효율성을 위해서라도… 팔도강산의 대한민국으로 가기 위한 그런 균형발전과 분권화의 상징으로서 세종시가 명실상부한 정치행정의 수도로 정착하는 길이 대한민국과 세종시 행정의 현지 실태로 볼 때에도 필요한 일이다, 이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이하원: 그런데 그 부분에 대해서 비효율성을 논의하는 건 정말 시간낭비일 것 같고요. 그런데 안 지사께서도 평생을 통일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대학 다닐 때 반미학생회라든가, 다음에 주체사상 책을 또 섭렵하고, 여러가지 통일에 대한 생각이 그렇게 있었는데…. 우리가 통일시대를 바라본다면, 과연 세종시로 이런 것을 다 옮겨 가야겠느냐? 통일을 촉진시키면서 무엇인가 중앙이 되는 쪽에 그런 기능이 있어야 되는 것 아니냐? 이렇게 이야기하는 분들도 있지 않습니까?

안희정: 그것은 예전에 박정희 대통령 때의 관점입니다. 지금처럼 인터넷 시대나 행정 효율이 새로운 환경을 맞고 있는 상황에서는 세종시가 통일에 대비했을 때 너무 지방에 내려가 있는 것 아니냐는 문제제기는 옛날보다 좀 옅어지지 않았느냐? 그렇게 말씀을 드리고 싶은데요.

사회: 분야를 경제로 바꿔서 하겠습니다.

최문선: 제가 질문하겠습니다. 일단 지사님이 ‘아직까지 경제정책을 내놓은 것이 별로 없어가지고 너무 맹탕이다. 지지율은 높은데 경제정책이 너무 따라주지 못하는 것이 아니냐?’ 그런 지적에 대해서 말씀해주시고요. 모든 정권이나, 정치인이나 대선 후보들이 증세 이야기하는 것을 싫어하는데, 박근혜 정부는 증세없는 복지를 이야기했다가 결국 지키지 못했거든요.

그래서 증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증세를 해야 한다면 누구한테 돈을 더 거둬야 된다고 생각하시는지…. 한가지 더 내수활성화와 골프가 연결되어 있는데 지사님도 예전에 골프를 참 좋아하시고 잘 치셨다고 알고 있는데, 대통령 되신다면 골프를 치실 것인지, 그 다음에 골프를 해금할 것인지….

안희정: 제 경제정책이 맹탕이라고 누가 그러십니까? 수출입국형·국가주도형 발전전략, 중화학 육성전략, 70~80년대 초반까지 봐왔던 이 산업구조가 90년대 우리한테 일자리와 번영을 약속했는데, 현재로서는 우리에게 좋은 일자리, 또는 좋은 번영의 기회를 주기 어려워졌습니다. 과수원으로 비유하면 지금 수종갱신을 해야 합니다. 이 수종갱신을 해서 우리는 새로운 과실을 얻어야 되는데, 경제적 번영이라는 과실을 얻어야 되는데…. 이 정책을 어떻게 했냐? 노태우 대통령 때부터 계속 해오고 있는 것입니다. 이 전략기조가 바뀔 것이 없습니다.

노태우 대통령의 북방외교 정책이라고 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우리의 경제적 영토를 확장하기 위한 능동적인 역할이었습니다. 그때 필요한 전략이었습니다. 동서냉전 해체라고 해서 누구와 좀 친구를 더 늘리자는 정도의 외교전략이 아니라 그것이 우리한테 또 다른 번영의 기회를 주기 때문에 우리는 북방외교 전략을 추진한 것입니다. 저는 그렇게 해석합니다.

김영삼 대통령의 국제화 전략이라고 하는 것들도 실질적으로 OECD와 우르과이라운드 등 새로운 양자간 협상 같은 체제의 붕괴에 따른 새로운 무역 질서의 요구때문에 우리도 그것을 대응 안 할 도리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러고 나서 김대중 대통령의 IMF 정리와 이 IMF의 정리를 통해서 그 이후에 노무현 대통령까지 이어져왔던 동반성장, 성장과 분배의 동시성장 전략, 그리고 개방형 통상국가 전략이라고 하는 것들은 우리가 지금 피할 수가 없습니다.

그때그때의 경제위기에 대해서는, 그 위기 대응책들을 앞으로 더 주제별로 만들어서 말씀을 올리겠습니다만 저의 경제정책은 개방형 통상국가를, 그리고 혁신주도형 경제성장 전략을 공정한 민주주의 시장경제라고 하는 이 틀 내에서 역대 지난 30년 대한민국 정부가 시도했던 그 방향의 미완의 과제들 속에 그것들을 이어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것이 필요합니다, 지금. 그리고 나머지는 그때그때 위기가 오는 것만큼 단기적 대응을 하는 것이겠지요. 그런 점에서 5년 정부를 이끌 분들이 정말로 신대륙의 새로운 나라를 만드는 것처럼 하는 정책은 오히려 시장과 경제의 흐름 속에서 악영향을 줍니다. 그런 말씀을 거듭 드립니다.

이하원: 지금 한쪽 진영에서는 81만명,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고, ‘이 사람이 대통령이 되면 이 정도 도와주겠구나!’ 하는 것이 있는데…. 이번에 경제정책이라는 것을 발표하면서 전혀 수치도 발표하지 않고. 지금 저만의 생각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안 지사님 지금 경제정책 말씀하신 것을 들으면서 플로어에 계신 분들이 ‘안 지사가 되면 이렇게 경제가 되겠구나!’ 이렇게 감이 잡히시는 분이 몇분이나 있을까…. 안 지사가 탄핵사태 때문에 대선후보로 이렇게 올라오고, 이런 것을 생각하지 못했기 때문에 경제정책이 덜 준비된 것 아니냐? 그런 생각을 하는 분들이 주변에 있는 것 같습니다.

안희정: 아마 시간을 더 줬더라면 조금 더 저도 자세히 써서 냈을 수 있겠지요. 대통령제를 하는 이유는 그 대통령이 어떤 확고한 중심을 잡아주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확고한 중심을 어떻게 잡을 것인지, 대한민국의 최고지휘자로서 제 원칙과 소신을 말씀을 드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머지 문제는 많은 그 분야의 전문가들과 민주주의 방식을 통해서 그 방향 속에서 여러가지 안들을 만들고 실천해야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 측면에서 저는 어떤 지휘자가 될 것인지를 지금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까 증세와 복지 질문을 주셨는데 구체적인 어떤 정책들의 방향에 대해서는 그때그때 현안들이 생긴다면 제 말씀을 드리겠다….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대통령이 약속을 해야 되는 경계, 그리고 제가 대통령에 당선되더라도 이 당선은 민주당 집권이어야 된다고 하는 이 경계, 그러니까 대선캠프가 혼자서 막 공약 다 발표한 다음에 당선되면 당에게 정책이고 뭐고 다 따라오게 하는 그 구조를 갖고는 허약해서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당과의 조율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고 당의 기존 활동들을 존중하면서 대선 공약집은 만들어질 것이다, 이 말씀을 올립니다.

그리고 증세없는 복지문제에 대해서 우선 우리가 어떤 복지국가로 갈 것인지에 대한 설계를 해야 합니다. 저는 그런 점에서 우리가 어떤 국가로 갈 것이냐에 대한 이 청사진은, 현재까지 나와 있는 것으로는 노무현 정부 때 ‘비전2030’이 재정계획까지 포괄된 유일한 국가재정 계획서입니다. 이명박 대통령 때도 ‘비전2040’이 발표되기는 했습니다만 그 발표 내용 자체를 우리가 모릅니다. 저도 굉장히 관심있게 찾아본 결과 그것을 발표하셨더라고요. 그러니까 그 정도의 발표와 연구내용이기 때문에 우리가 준거틀로 삼기에는 많은 부족함이 보입니다.

그런 속에서의 재정계획들을 우리는 지금 잡아야 되고, 그런 점에서 좀 더 많은 국가재정의 확충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법인세든 개인소득세든, 아니면 부가세든, 아니면 이재명 시장님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또 다른 세목의 신설이든 그것은 현실적으로 국민들과 어떻게 타협 과정을 만들 것이냐의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저는 그런 점에서 지금의 국가재정은 확대돼야 되고, 확대될 수밖에 없다고 하는 현실…. 재원마련 문제는, 한편으로는 우리가 어떠한 경제성장률을 갖고 갈 것이냐? 이 경제성장률의 정책에 따라서 조세, 세금을 어느 영역에서 거둬야 될지도 그때 결정됩니다. 그래서 어느 한 대목만 딱 갖다놓고 이것에 대한 세금을 더 올릴래 말래의 문제로 들어가기에는 이 대선 국면에서 너무 촉박한 논쟁이다. 그런 구도로 고민하고 있다는 말씀만 올립니다. 우리는 복지국가로 가야 되고, 좀 더 넓은 국가재정 확보가 필요합니다.

주영진: 지사님이 답변을 자세히 해주시고, 구체적으로 알고 있는 지식과 들은 정보를 토대로 해서 말씀해주신 것은 좋은데…. 그러다보니까 제가 오늘 쭉 지켜보면서 느낀 것이 질문이 세 개가 갔는데 답변은 하나에서 그친다든가, 두 개에서 그친다든가 하는 점이 있는 것 같아요. 이번에도 지금 세번째 질문 답변 안 하셨습니다.

안희정: 골프요.

주영진: 네. 정상외교할 때 말입니다. 양국 기자들이 기자회견할 때 질문들을 막 쏟아내지 않습니까? 그때 상당히 중요하거든요. 그런 측면에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안희정: 좋은 지적이십니다. 요점을 정확하고 짧게 말하는 것,그것이 제가 지금 훈련받아야 될 가장 큰 대목입니다. 인정합니다. 네. 골프 문제는 자기 돈으로 떳떳하게 누구나 골프를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그런 점에서 시간이 된다면 운동을 할 것입니다. 그런데 도지사 7년 동안 거의 못 하더라고요. 약속 잡아놓으면 태풍이 와버려요. 좀 약속을 잡아놓으면 갑자기 구제역때문에 못 나가요. 또 약속 잡아놓으면… 약속을 자꾸 어기게 되니까, 아예 못 잡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거의 못치게 돼버렸습니다.

사회: 지금 플로어 질문 중 경제관련 질문 하나 더 하고 경제 분야는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플로어 질문 요지는 이것입니다. 지금 국회에서 규제개혁하는 서비스산업발전법, 노동개혁입법 이것의 통과가 필요한데, 어떻게 보십니까? 하는 질문입니다. 지금 야권의 반대로 아직 이것이 국회에서 통과가 안 되고 있지요.

안희정: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서 우리가 취해야 될 정책과 관련, 복합처방전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노동시장에 대한 정책만 이렇게 풀자고 해서는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저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을 만들어내고, 이 대타협을 통해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개혁입법을 일괄적으로 만들어서 처리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자동차 바퀴로 치면 한쪽 나사만 조이면 디스크판 깨집니다. 그것처럼 지금 현재 규제개혁 일부하고, 노동시장 일부만 가지고 하면 노동자들 저항이 너무 세서 할 수가 없습니다. 이것은 반드시 어떤 사회안전망과 복지지출을 할 것이냐에 대한 국가의 책무를 이야기하면서 합의를 하자고 해야지요. 그것 없이 노동시장 유연화 대책만 무조건 밀어버리면 노동자들은 더 이상 물러설 때가 없습니다. 임금 양극화와 비정규직 현실도 이렇게 심각한데, 어디를 더 물러서느냐고 하는 그 노동세력의 주장을 뭐라고 설득하겠습니까? 그래서 이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사회적 대타협을 이끄는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저는 그런 마음으로 지금 도전하고 있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협치와 연정도 다 그 연장선에서 제안드리는 말씀입니다.

이우탁: 시간이 참 많이 지났는데요. 이것은 질문이라기보다는 요즘 토요일마다 여기 계신 분들 전부 같은 생각일 텐데… 이 나라가 촛불과 태극기로 양분되고, 이런 현상을 보면서 특히 안 지사가 최근에 지지율도 급부상하실 뿐만 아니라, 그 내용이 뭐라고 그럴까. 가운데에서 통합이랄까 무엇인가 이렇게 분열보다는, 갈등보다는 통합을 지향하는 그런 지향점을 보여주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토요일마다 느끼는 답답함과 섞어서… 대통령이 되신다면 정말 통합의 대통령이 되겠다는 그런 다짐이랄까요. 고견이랄까요. 그런 소회를 한 마디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안희정: 네. 저도 정치인으로서, 또 진보진영에 속해있는 정치인으로서 매 사안을 볼 때마다 저도 분명한 소신과 신념과 주장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서로 다른 소신과 신념,정책 주장이 있다고 할지라도 우리는 대한민국이라는 이름으로 함께 살아야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바로 이 대한민국으로서 우리가 공존하고, 한 국가의 국민이라는 이름으로 국력을 단결시키기 위해서 우리는 민주주의 헌법을 만들었고, 민주주의 국가체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헌법정신에 따라서 다양한 견해들을 존중할 것이며, 그 다양한 견해들이 각각의 이익을, 각각의 요구를 대표하는 자유로운 자기표현과 정치적 대표체를 존중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국가라는 이름으로 또 단결해야 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공존과 통합을 향해서 민주주의 헌법을 가장 효과적으로 잘 운영하는 정치인이 되겠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이하원: 네. 거의 마지막 질문이 될 것 같은데, 시간이 더 있으면 정말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은데 제가 안 지사 패널로 나오게 돼서 연구를 많이 했습니다. 하다보니까 여러 가지 관련된 책과 그 다음에 옛날이야기들도 보게 됐는데, 고등학교를 두군데 다 중퇴했습니다. 1980년에 남대전고 중퇴하고, 1981년에 성남고등학교 자퇴했습니다. 사실 열여섯 살, 열일곱 살 나이에 한 군데도 아니고 두 군데를 자퇴한다는 것은 쉬운 일은 분명히 아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책에서 밝혀놓은 것은 많이 알려졌듯이 ‘혁명을 하고 싶었다.’, 그리고 김학준의 『러시아혁명사』, E. H. 카(Carr)의 『역사란 무엇인가』, 한완상의 『민중과 지식인』... 솔직히 저는 E. H. 카의 『역사란 무엇인가』를 대학교 때 읽다가 어려워서 때려치운 기억이 나는데… 이런 책에 밝힌 이유 말고 그 당시에 무엇인가 다른 고민들이 좀 있었기 때문에 고등학교 두 군데를 자퇴했던 것은 아닌지…. 그런 청소년기의 이야기, 책에 나온 이야기 말고 다른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안희정: 저희들 세대, 저는 1964년도에 태어났습니다. 그 시대에는 사실 국민교육헌장에 나오는 그 말처럼 태어났습니다. ‘우리는 민족중흥의 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났다.’, 민족중흥의 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났다는 이야기를 그 말 배우는 어린 소년 때부터 외웠던 세대입니다. 그러니 무언가 나라와 민족에게 보탬이 돼야 된다는 생각을 하고 늘 살았지요. 그 초등학교, 그 시골 궁벽진 학교에서 바람 빠진 축구공을 차다가도 저녁에 애국가가 나오면 태극기를 향해서 가슴에 손을 대야 했던 그 소년의 애국심이 제 인생의 처음 출발이었지요.

그런데 그 출발에, 1979년 박정희 대통령의 죽음은 ‘독재’라는 단어를 알게 만들었습니다. 그러면서 제 의식은 아주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습니다. 민주주의라는 것을 더 찾게 되었고, 역사가 과연 국민의 것이냐, 영웅의 것이냐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고, 그런 과정을 통해 오늘 민주당의 정치인, 저 안희정이 있게 되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어떤 취향도 있겠지만 한편으로는 우리 모두 다 그 시대의 산물 아닌가? 식민지로부터 벗어나서 분단도 되고 전쟁도 겪었던 그 시절에, 보릿고개와 가난의 틈바구니에서 무언가 새로운 국가의 미래를 만들어보자고 했던 그 열망들, 그 열망들 속에서 우리는 태어난 것 아닙니까? 그 열망에 부응해서 선생님 말씀, 부모님 말씀, 지역 어르신들 말씀에 충실하게 살려고 살다보니 여기까지 온 것입니다, 제가.

사회: 답이 됐습니까? 자퇴를 두번 했다는데….

안희정: 그것은 이제 아까, 우리 이하원 위원이 이야기했던 것처럼 구체적 계기야 아까 이하원 위원님이 설명을 해주셨고….

사회: 혹시 학교에서 주먹을 썼다든지 그런 것은….

안희정: 1980년 그 당시 이제 5·18광주항쟁도 나고, 또 그 당시 자율화 바람도 막 불었고, 민주화 바람이 막 성숙하고 있을 때여서 저의 그런 문제의식이, 1979년 박정희 대통령의 죽음 이후에 제가 가지고 있었던 민주화에 대한 문제의식이 아주 증폭되었고, 그 증폭되는 과정에서 좀 더 민중들과 함께하는 삶을 살 것이다, 이런 생각 하에 학교를 그렇게 나오게 되었습니다. 어머님한테 너무 눈물을 많이 흘리게 했습니다. 어머님한테 제일 죄송하지요.

주영진: 아버님한테는 죄송하지 않습니까? 제가 보니까 첫 자퇴를 하고 나서 아버님이 어느 날 아들 안희정을 불러서 농약을 앞에 두고 ‘이것 마시고 같이 죽을래? 아니면 공부할래?’ 그래서 성남고등학교로 갔다….

안희정: 네. 두번째 학교를 그래서 가게 되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는 정말로 그때는… 그때 그렇지 않습니까? 하여튼 무엇인가 질풍노도의 시기에 확 꽂혔을 때, 그때는 학교 교과서를 죄다 중고서점에 팔아버리고 혁명가의 기운으로 막 뛰쳐나가고 싶었던 마음. 그런데 그러고 나서 저는 무엇인가 다른 삶을 살려고 하는데 아버님이 하도 또 두 번째 ‘학교를 가야 된다’고, ‘학교 다녀야 된다’고 그러셔서 급하게 또 집주소를 옮겨가지고, 서울에서 연합고사를 쳐가지고, 성남고등학교 배정을 받았는데…. 거기는 한 3개월 만에 부모님 잘 설득해서 부모님 모시고 교무실 가서 아주 평화적으로 도장찍고, 그리고 자퇴했습니다.

사회: 네. 하여간 불편한 개인사, 젊은 날의 어떤 사상적인 편력, 그 다음에 현재 본인이 느끼고 있는 여러 가지 대한민국의 문제점과 이것을 풀어나갈 비전에 대해서 여러 가지를 말씀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관훈토론회를 세 번쯤 해보니까 역시 정치인들이 자기의 생각을 말로 잘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 결국 국민을 화합시키고, 국가를 리드하는 데 매우 중요한 능력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런 점에서 안 지사께서는 충분히 그런 자격이 있다고 평가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특별히 하실 말씀 있으면 듣고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안희정: 네.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이끌어주셨던 우리 원로 언론 선배님들, 그리고 현직에 계신 언론계의 지도자 여러분, 우리 함께 합시다. 정치인만 가지고 안 되는 것 너무 잘 아시지 않습니까? 민주주의공화국 내에서 좋은 여론이 우리 사회에 공론이 되고, 그 공론이 입법화되어가는 과정을 우리가 어떻게 책임질 것이냐? 이 문제는 역시 정치인만 가지고는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그런 점에서 우리 민주주의공화국에 있어서 언론인들의 역할을 가장 높게 생각합니다. 이쁘게 보이려고 드리는 말씀 아닙니다. 사실 그런 마음입니다. 그래서 언론인 여러분과 함께 새로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만들어나가고 싶습니다.

오늘 저에게 주신 이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이 자리, 이 자리는 김대중 대통령님도 계셨고, 노무현 대통령님도 섰을 것이고, 그런 점에서 저로서도 정말 가슴 벅찬 자리입니다. 이 무거운 영광과 책임감으로 앞으로 더욱 더 좋은 정치인이 되기 위해서 정진하겠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사회: 네.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관훈토론회는 2월 22일 오전 10시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있었습니다. 토론내용은 관훈클럽의 협조를 얻어 전재함을 알려드립니다. 오피니언타임스은 안희정 충남도지사에 이어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의 토론내용도 실을 계획입니다.

<관훈토론회는?>

뉴스의 인물을 초청하여 깊이 있고 날카로운 질문을 하는 토론회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김수환 추기경도 관훈토론에 초청된 뒤 “한편 인정받는 것 같으면서 동시에 매서운 시험관들 앞에서 구두시험을 치는 것같은 두려움이 있었다.”고 회고한 바 있습니다.

관훈토론회는 성역없고 깊이있는 토론으로 토론불모지였던 한국에 토론문화를 개척해왔습니다.1980년 ‘서울의 봄’ 때 김종필·김영삼·김대중 등 이른바 ‘3김’을 차례로 초청해 내외에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1987년 대통령선거 때는 김대중·김영삼·김종필·노태우 등 ‘1노 3김’의 관훈토론회가 TV에 방영돼 폭발적 인기를 끌었습니다.대통령 후보초청 관훈토론회가 대통령 후보를 철저하게 검증하는 통과의례로 자리잡기에 이르렀습니다.

대통령후보 외에도 추기경, 국회의장, 국무총리, 장관, 감사원장, 정당 대표, 정치인, 서울시장 및 시장 후보, 경제·문화·종교·체육계 인사, 외국 대사와 외국 언론인, 한미연합군사령관 등 각계 저명인사들이 그때 그때 초청되고 있습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