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의림지를 찾았다가 ‘물 위에 떠 있는’ 소나무 한 그루를 만났습니다. 수령이 수백년은 됐음직한 노송은 수면 위를 유영하는 듯합니다.

위에서 본 노송. 의림지 수면 위로 힘차게 가지를 뻗고 있다. ©동이

옆에서 보니 평소엔 수면 위에 있지만 저수지 물이 많이 차면 몸체가 물에 잠기는 듯했습니다. 노송의 몸체 아래가 일부 물에 잠겼던 흔적이 보입니다. 계속 놔뒀다간 언젠가 물속으로 가라앉을 것 같은 노송. 다행히 관리소측이 저수지 바닥에 버팀목을 밖아 노송의 몸체를 받쳐놓고 있더군요.

©동이

의림지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저수지로 김제 벽골제, 밀양 수산제와 더불어 삼한시대 3대 저수지로 꼽힙니다. 지금도 유일하게 일대 농경지에 농업용수를 댑니다. 신라 진흥왕 때 우륵이 방죽을 쌓고 700여 년 뒤인 고려시대때 고을현감 박의림(朴義林)이 다시 견고하게 쌓았다는 얘기가 전해집니다.

의림지 방죽엔 노송과 수양버들이 자라고 정자 영호정과 경호루가 송림 속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수양버들(버들 柳)과 소나무(林)가 많아 유림(柳林)지 > 의림지가 됐다는 설도있습니다.

수양버들 사이로 저 멀리 둑방 위에 노송군락이 보입니다. ©동이

의림지 노송군락은 장관입니다. ‘잘 생겼다’는 탄성이 절로 나옵니다. 용틀임하듯 치솟는 기세가 농경문화 발상지를 지키는 수호신같습니다. 전국의 소나무들이 재선충 때문에 몸살을 앓고 있지만 이곳 노송들은 솔가지 하나 꺾이지 않은 채 푸르름을 뽐내고 있습니다.

의림지 방죽의 노송군락 ©동이

제천시(모전동) 시가지에서 북쪽으로 약 3.3km 용두산(871m) 남쪽 기슭에 있는 의림지.말이 저수지지 사실 호수에 가깝습니다. 저수지 둘레 1.8km, 만수면적 15.3ha, 저수량 50만1천㎥, 수심 8~13m, 몽리면적 197ha. 오리 배들이 노니는 ‘작은 호수’입니다.

솔가지 사이로 비친 의림지 물결이 한폭의 그림을 그려냅니다. ©동이

이곳 방죽의 노송군락을 보는 일은 또 다른 즐거움입니다. 이번 주말엔 연인, 가족과 둘레 길을 걸으며 노송의 향에 취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동이

팁: 입장료 없고 주차시설도 비교적 잘 돼있습니다. 의림지 잔디광장에선 매주 주말이벤트와 핸드메이드 제품의 프리마켓이 열립니다. 어린이 놀이시설인 파크랜드도 있어 어린이들과 나들이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오피니언타임스=동이]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