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객 핫이슈]

[오피니언타임스=권혁찬] 포항지진으로 탈(脫)원전 논란이 재점화됐습니다. 원전 건설중단과 가동원전의 조기 폐쇄, 안전기준의 강화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포항 지진은 지난해 경주 지진에 이어 한반도가 결코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님을 보여줬다”며 “탈원전을 비롯해서 노후 원전을 조속히 폐쇄하고 원전 안전기준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도 “가장 크게 우려되는 것이 핵발전소의 안전문제”라면서 “노후원전의 조기폐로와 함께 근본적인 탈핵대책의 신속한 수립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정부에 대책마련을 촉구했습니다.

시민사회단체도 지진이 발생한 포항 인근의 원전건설을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환경운동연합, 참여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등 8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은 “제대로 된 지진 안전대책없이 지진 위험지대에서 가동·건설 중인 핵발전소를 중단하고 안전대책부터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 단체는 “걱정되는 것은 이번 지진 역시 경주지진에 이어 한반도 동남부 일대 양산단층대에서 발생했다는 점”이라며 “지진 규모는 경주보다 작지만 진원의 깊이가 더 얕아지고 피해는 더 커져 전문가도 계속 지진의 여파를 지켜봐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들 단체는 “계속해서 큰 규모의 지진이 발생하는 한반도 동남부가 핵발전소가 밀집돼있는 지역”이라며 “인근 경주, 부산과 울산, 울진 등에 18개 핵발전소가 가동 중이고 5기가 건설 중이지만 핵발전소 내진설계가 충분하지 않으며 최대지진평가조차 제대로 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백지화 요구도 다시 거세지고 있습니다. 탈핵경남시민행동과 밀양765kv송전탑반대대책위 등은 “지진에 대책없는 핵발전소를 중단하고 안정성이 점검되지 않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백지화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이들 단체는 “이번 포항 지진으로 양산단층, 일광단층, 울산단층, 동래단층 등 양산단층대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것이 확실해 졌다”며 “현재 원전 내진설계를 넘어서는 지진이 언제라도 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신고리 일대는 최대 지진규모를 7.5로 예상하고 있지만 신고리 5·6호기는 7.0의 내진설계로 계획돼 있다”며 “이런 이유 하나만으로도 신고리는 백지화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탈핵양산시민행동도 “최대 지진 평가를 다시 해서 지진에 대한 원전 안전성이 확인되기 전까지 가동 중인 원전, 건설 중인 원전을 전면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또 월성 1호기를 포함한 노후 핵발전소 가동을 전면 중단하고 조기 폐로할 것도 요구했습니다.

이번 포항지진으로 ‘더 이상 지진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진발생 우려가 높은 단층지대에 전체 가동원전의 4분의 3이 밀집돼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이 지역주민들의 불안이 기우만은 아닙니다.

인구 50여만명이 밀집한 포항시 인근에는 신한울 1·2호기 및 신고리 4·5·6호기 등 원전 5기가 건설 중이며 경북 울진에는 한울 1·2·3·4·5·6호기, 경주에는 월성 1·2·3·4호기 및 신월성 1·2호기, 울산 울주에는 신고리 3호기, 부산 기장에는 신고리 1·2호기, 고리 2·3·4호기 등 원전 18기가 가동 중입니다.

한편 원전을 운영중인 한국수력원자력은 “포항 지진에도 발전정지나 출력감소없이 정상 운전 중”이라며 “진앙지에서 가장 가까운 월성 1호기에서 지진감지 경보가 발생해 설비를 점검했으나 설비 고장이나 방사능 누출은 없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