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자칼럼]

[오피니언타임스=이지완] 일본 여행을 자주 다니는 내게 친구들은 가끔 물었다. ‘방사능 무섭지 않아?’라고. 나는 ‘당연히 무섭지’라고 대답한다. 방사능이 안 무서운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방사능에 피폭되어 나타나는 기형적 생물들이나, 어느 날 갑자기 이가 빠졌다고 하는 일본인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정말 무섭고 두려웠다. 하지만 그걸 이겨낼 정도로 (정확히는 안전불감증이지만) 여행으로 얻는 것이 더욱 재밌어서 계속 방문했다.

가끔 어떤 친구들은 ‘너 일본 좀 그만 다니는 게 어때’라고 말하기도 했었다. 한 두 번은 괜찮지만 계속 그렇게 다니면 몸에 해롭지 않겠냐는 얘기였다. 그럼 나는 우스갯소리로 ‘이미 방사능 맞은 몸인걸. 그냥 망가진 몸이니까, 더 막 살래’라고 대답했다. 하지만 최근엔 이 얘기가 그냥 확정적인 얘기가 되어버렸다.

©픽사베이

우리 가족은 딸이 둘인 만큼 생리대를 박스채로 사서 썼다. 생리대 파동이 났을 때에도 우리 집에는 이미 사두었던 생리대가 한 박스 있었다. 문제가 되었던 회사의 제품은 아니었지만 (그 이후 대다수 회사의 생리대에서 발암 물질이 검출됐다는 발표가 있었다) 한국 회사의 생리대였다. 그 당시 이걸 버려야 하나, 그냥 써야하나 그런 생각을 하다가 그냥 사용했다. 방사능도 맞았는데 뭐. 이런 생각을 하면서. 몸에 안 좋은 것을 피하려고 하면 모든 것을 조심해야 하는 느낌이었다. 일본 제품은 사용하지 말아야 하고, 미세먼지를 조심하고자 방독면을 써야하고, 닭들이 호르몬제를 맞아가면서 낳은 달걀은 먹으면 안 되고, 유기농 채소를 주로 먹어야 했다. 그 모든 것을 조심하고자 하니까 가뜩이나 나의 인생 하나도 책임지지 못해 갑갑한데 세상살이가 너무 팍팍해져서 신경 쓰지 말자고 생각했다. 그냥 안전불감증인 사람으로 살자, 라고 마음먹었던 것도 사실이었다.

얼마 전 집에 생리대가 없어서 마트를 갔다. 생리대 파동 이후 해외 직구로 생리대를 사는 사람들이나 면생리대, 생리컵 등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그 파동 이후 첫 구매였지만 나는 그렇게 부지런하고 똑똑한 소비자는 아니어서 ‘그냥 있는 데로 쓰자’라는 심산이었다. 그래서 마트에서 지금까지 사왔던 것처럼 할인된 제품으로, 이왕이면 날개형으로, 그리고 중형으로. 그렇게 생리대를 고르는데 갑자기 헛헛해졌다.

예민하고도 민감한 내 신경은 진열된 생리대가 발암물질이라는 경고를 띄웠다. 내 돈 주고 발암 물질을 사는 게 이런 느낌인가 싶었다. 식약처에서 생리대가 안전하다고 했지만, 신뢰가지 않는 발표였다. 진열대 앞에서 망설이고, 망설이다가 원래 쓰던 제품을 들고 계산대로 걸음을 옮겼다. 내가 가끔씩 얘기 했던 말이 씨가 된 것 같았다. 포기하지 말고 싸워야하는 건가. 그런데 이렇게 필수적인 요소까지 싸우고 쟁취해야한다는 삶이라면 너무 슬픈 거 아닌가 싶었다. 그냥 딱 지금 세상에서의 여성이란 위치가 이정도가 아닐까 싶어서, 검은 봉지를 얻어 생리대가 보이지 않게 숨겨서 마트를 걸어 나왔다. 고작 10분도 걸리지 않은 쇼핑이 너무나 힘들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