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장과이슈]

©픽사베이

[오피니언타임스=권혁찬] 정부 주도로 추진되는 도시재생사업 예산의 90% 이상이 토목/건축사업에 집중돼 사업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부동산 투기와 젠트리피케이션(원주민들이 밀려나는 현상)과 같은 부작용에 노출돼있어 개선이 시급하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경실련은 ‘도시재생사업 분석보고서’에서 “도시쇠퇴와 정비사업의 폐해를 개선하기 위해 추진 중인 도시재생사업이 관주도와 단기간의 사업추진으로 주민참여와 공감을 끌어내기 어렵다”며 “주민참여없는 토건사업을 전국에 확대하기 보다는 주민이 중심이 돼 지역문제를 고민하고 지역공동체를 복원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발굴하도록 정책을 전면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경실련은 “도시재생사업 선도지역의 예산을 분석한 결과 전체 사업비(12개 지역) 2723억원의 90.6%인 2468억원이 물리적 환경개선사업에 소요됐다”며 “주민역량 강화예산은 5.7%인 154억원으로, 축제와 체험 등 프로그램사업에 101억원이 투입된 것으로 추산/분석됐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주민참여 절차와 충분한 사업기간을 보장하고 도시재생사업의 공모안 작성단계부터 주민참여를 위한 효과적인 절차와 의견수렴, 주민지원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경실련은 지역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획일적 가이드라인에 따른 사업공모와 대상지 선정방식을 폐기하고, 정성평가를 통해 대상지와 사업기간, 지원예산액을 선정하는 수시평가 방식으로 전환해야 하며 선정과정 역시 투명하게 공개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부동산 투기와 젠트리피케이션 대책, 임차인 영업권 보호를 위한 상가임대차보호법 개정, 지역자산공유형 재생사업모델 개발 등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형성된 이익이 지역에 재투자되도록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밖에 목표 달성을 위해 의무적으로 사업지를 선정하고 나눠주기 식으로 지역을 배분할 게 아니라 필요성과 타당성이 있는 후보지만을 사업지로 선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경실련 분석보고서>

도시재생사업은 도시쇠퇴와 정비사업의 폐해를 개선하기 위해 2013년에 <도시재생활성화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면서 시작됐다.

도시재생사업의 목적은 도시의 경제기능 상실과 노후화 등 도시쇠퇴 문제를 개선하고, 민간의 부동산 개발이익을 기반으로 한 재개발·재건축·뉴타운사업과 같은 대규모 철거사업의 부작용을 개선하기 위해 공공의 역할과 지원을 강화하고 물리적 환경개선뿐만 아니라 공동체 활성화에 기반을 둔 사회·경제·문화적 활력 회복에 있다.

도시재생사업은 2014년부터 중앙정부 주도로 선도지역과 일반지역을 선정해 사업을 추진 중인데, 짧은 사업추진 기간과 형식적 주민참여 및 관주도 사업으로 진행되어 사업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부동산 투기와 젠트리피케이션 등과 같은 부작용에 노출되어 있다.

현 정부는 도시재생뉴딜사업으로 명칭을 바꿔 올해부터 본격 추진하고 있다. 매년 10조원의 공적자금을 투입하여 향후 5년간 500개의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주요 국정과제로 선정해 전면 확대하고 있다.

경실련 도시개혁센터는 기 추진된 12개(종로구 창신·숭인/광주 동구/경남 창원/경북 영주/전북 군산/전남 목포/대구 남구/충남 천안/전남 순천/강원 태백/부산 동구/충북 청주, 공주시는 국토부와 사업변경 협의 중으로 자료 미제출로 제외) 선도지역 도시재생사업의 사업내용과 예산,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록자료를 분석하여 문제를 진단하고 향후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 개요

분석은 사업을 세가지 유형(물리적 환경개선사업, 주민역량 강화 및 프로그램사업)으로 구분하고 유형별 예산 소요내역을 산출했다. 물리적 환경개선사업으로는 지역센터 건립, 건물 리모델링, 공원 및 광장 조성, 가로 정비, 도로 확장 및 포장 등 시설사업으로 구분하고 주민교육과 주민제안사업은 주민역량 강화사업으로, 축제 및 체험사업, 스토리텔링 사업은 프로그램사업으로 분류했다.

■분석 결과 및 문제점

도시재생사업 선도지역 예산 분석결과 전체 사업비(12개 지역) 2723억원 중 90.6%인 2468억원이 물리적 환경개선사업에 소요됐다. 물리적 환경개선에 대부분의 사업비가 집중됐다. 주민역량강화 예산은 5.7%인 154억원으로 추산되고, 축제와 체험 등 프로그램사업에 101억원이 투입된 것으로 분석됐다.

■개선방안

경실련 도시개혁센터는 도시재생사업이 관주도 획일적인 사업패턴에서 탈피하여 경제적·사회적·문화적 활력 및 지역 공동체를 회복하는 도시재생사업이 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개선방향을 제시한다.

첫째, 주민참여 절차 및 충분한 사업기간을 보장해야 한다. 도시재생사업 공모안 작성단계부터 주민참여를 위한 효과적인 절차와 의견수렴 및 주민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공모방식의 내용을 수정해야 한다. 지역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획일적 가이드라인에 의한 사업공모 및 대상지 선정방식을 폐기하고, 정성평가를 통해 대상지와 사업기간, 지원예산액을 선정하는 수시평가 방식으로 전환하고, 선정과정도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한다.

셋째, 부동산투기, 젠트리피케이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임차인 영업권 보호를 위한 상가임대차보호법을 개정하고, 지역자산공유형 재생사업모델 개발 등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형성된 이익이 지역에 재투자되도록 법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숫자중심의 정량적 사업목표를 수정해야 한다. 목표 달성을 위해 의무적으로 사업지를 선정하고 나눠주기 식으로 지역을 배분할 것이 아니라 필요성과 타당성이 있는 후보지만을 사업지로 선정해야 한다.

지난해 68개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 선정에 이어, 정부는 오는 3월부터 2018년 사업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짧은 준비기간을 통해 만들어진 도시재생사업은 지역 주민의 공감대와 참여를 이끌어내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사업효과도 기대하기 어렵다. 국토 균형발전과 도시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포장과 명분으로 주민참여없는 토건사업을 전국에 확대하기보다는 주민이 중심이 되어 지역의 문제를 고민하고 지역공동체를 복원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발굴하도록 정책을 전면 개편해야 한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