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비핵화 역행사업에 반기

[오피니언타임스=권혁찬] “한반도 비핵화에 역행하는 파이로프로세싱(핵 재처리)과 소듐냉각고속로 등 사용후핵연료 처리기술의 연구개발(R&D)에 막대한 혈세를 지원하는 일을 중단해야 한다”

환경운동연합이 ‘사용후핵연료 처리기술의 연구개발(R&D) 사업에 대한 지원을 2020년까지 계속하겠다’는 과기부 정책에 반기를 들었습니다.

환경운동연합은 “과기부가 관련 연구개발을 2020년까지 지속하고 올해 국회가 전문가 재검토를 거쳐 집행하도록 조건부 통과시킨 406억원을 지원하기로 한 이번 결정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사업에 혈세까지 낭비한 결정판”이라고 혹평했습니다.

“일반인들에게는 이름부터 낯선 ‘파이로프로세싱’과 ‘소듐고속로 연구개발 사업’은 핵발전의 최대 난제인 고준위핵폐기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장밋빛 사업으로 포장돼왔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이 기술로 사용후핵연료의 부피를 1/20로, 독성을 1/1000로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을 펼쳐왔다. 그러는 사이 지난 20여년 동안 약 6700억원의 혈세가 투입됐다. 그러나 실제 우리보다 앞서 수십년 동안 이 기술을 연구하고 추진했던 해외 여러 나라에서도 이 사업은 안전성, 경제성이 떨어짐은 물론 상용화에도 실패했다. 더구나 재처리는 핵폐기물의 전용을 통해 핵무기 개발 등 핵확산 위험의 문제도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그동안 폐쇄적인 운영으로 지역 주민 몰래 사용후핵연료를 들여와 연구를 해왔고, 또 연구자들이 각종 방사성폐기물을 무단 폐기한 사례까지 드러났다”며 “지역주민들은 이번에는 이 문제가 바로 잡히길 원했지만 재검토위원회의 준비와 운영과정에서 편파적이고 비공개 방식이 반복되면서 지역의 의견은 반영되기 어려웠다”고 지적했습니다.

“탈원전 에너지전환 정책을 추진 중이고 남북정상의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으로 남과 북이 완전한 비핵화의 길로 나아가게 된 상황에서 파이로프로세싱, 소듐고속로 연구개발 사업은 역행하는 길이다. 핵 위험이 확산되는 것은 물론 경제성, 안전성 모두에서 고준위핵폐기물의 대책이 될 수 없는 이 사업에 막대한 혈세를 지원하는 일을 중단해야 한다”

-----------------------------------------------------------------------------------------------------

<환경운동연합 논평 전문>

-한반도 비핵화에 역행하는 핵 재처리 연구개발 중단해야

오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아래 과기부)는 파이로프로세싱(핵 재처리)과 소듐냉각고속로 등 사용후핵연료 처리기술 연구개발(R&D) 사업에 대한 지원을 2020년까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과기부는 재검토위원회의 권고를 받아들여 관련 연구개발을 2020년까지 지속하고, 올해 국회가 전문가 재검토를 거쳐 집행하도록 조건부 통과시킨 406억 원을 지원하기로 하였다.

우리는 정부의 이번 결정에 대해 한마디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사업에 혈세까지 낭비한 결정판이라 평가한다. 일반인들에게는 이름부터 낯선 ‘파이로프로세싱’과 ‘소듐고속로 연구개발 사업’은 핵발전의 최대 난제인 고준위핵폐기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장밋빛 사업으로 포장되어 왔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이 기술로 사용후핵연료의 부피를 1/20로 줄이고, 독성을 1/1,000로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을 펼쳐왔다. 그러는 사이 지난 20여년 동안 약 6천7백억원의 혈세가 이례적으로 투입되었다.

그러나 실제 우리보다 앞서 수십 년 동안 이 기술을 연구하고 추진했던 해외 여러 나라에서도 이 사업은 안전성, 경제성 등이 떨어짐은 물론 상용화에 실패했다는 점이다. 더구나 재처리는 핵폐기물의 전용을 통해 핵무기 개발 등 핵확산 위험의 문제도 있다.

과기부가 진행한 재검토위원회의 권고안의 내용과 결론도 이해할 수 없다. 재검토위원회의 보고서 내용을 보면 기술성, 안전성, 경제성 등 각종 논란들에 “현재로선 판단하기 어렵고”, “정밀검토가 필요하며”, “불확실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명확하게 판단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기술하고 있다. 그럼에도 연구 지속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린 점은 상식적이지 않다.

파이로프로세싱과 소듐고속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원자력연구원이 위치한 대전지역 주민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그동안 폐쇄적인 운영으로 지역 주민 몰래 사용후핵연료를 들여와 연구를 해왔고, 또 연구자들이 각종 방사성폐기물을 무단 폐기한 사례까지 드러났기 때문이다.

지역주민들은 이번에는 이 문제가 바로 잡히길 원했다. 하지만 재검토위원회의 준비와 운영 과정에서 편파적이고 비공개 방식이 반복되면서 지역의 의견은 반영되기 어려웠다.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해 탈원전에너지전환 정책을 추진 중이다. 또 이번 역사적인 남북정상의 판문점 선언으로 남과 북은 완전한 비핵화의 길로 나아가게 되었다. 이러한 길에 파이로프로세싱, 소듐고속로 연구개발 사업은 역행하는 길이다. 정부는 핵의 위험을 확산하는 것은 물론 경제성, 안전성 모두에서 고준위핵폐기물의 대책이 될 수 없는 파이로프로세싱과 소듐고속로 연구개발 사업에 막대한 혈세를 지원하는 일을 중단해야 한다.

 

2018년 4월 30일 환경운동연합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