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타임스 청년칼럼공모전 가작]
[오피니언타임스=허승화] 우리 나라는 고립불안(다른 이와 같아지기를 원하는 불안의 형태) 지수가 높다. 남들 다 하면 해야 한다. 유행이 잘 돌고 잘 사라진다. 몰개성과 무신념이야 말로 현대 한국의 종교다. 때와 장소와 주변 사람들에 맞춰 유연하게 스스로를 잘 바꾸는 자만이 살아 남는다. SNS 친구가 몇 명인지, 얼마나 발이 넓은지는 한 개인에 대한 큰 칭찬거리다. 대상에 따라 보호색을 바꿀 줄 아는 현대적 인간이야말로 우리 사회가 원하는 인간상이다.
이러한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 때에 따라 자기 몸 색깔을 바꾸려면 개인은 우선 개성을 없애야 한다.
평범함을 최고로 치는 특이한 세계에서 특이함은 욕 먹을 거리가 된다. 그래서 이 사회에서 한 다리를 절고 있는 우리들 ‘레임덕’(원래는 정치용어이나, 여기서는 정상인의 범주에 속하지 못하는 특이점을 지닌 모든 개인을 총칭한다)은 환영 받을 수 없다. 그 중 연애는 남들 다 해서 해야만 하는 필수과목 중 하나다. 마치 군 미필자처럼, 하지 못하거나 안 하는 자는 은근한 따돌림을 당한다. 연애를 하지 않거나 하지 못하는 사람은 모두 연애를 ‘못’하는 사람으로 취급 받고 ‘안’한다는 그의 말은 믿어주지 않는다. 그러고 말한다. 어디 문제 있는것 아니냐고.
세월이 흘러 나이를 조금 더 먹으면 주제는 결혼으로 옮아간다. 그 나이 먹고도 결혼을 하지 못했냐며 이상하게 취급하거나 결.못 남녀의 성적 취향, 성정체성에 대해 의심하는 오지랖 발언들을 하기 시작한다. 시대가 바뀌었다지만 우리의 실 생활은 딱히 변하지 않는다. 여전히 결혼 못하는 남자 여자들은 다자 앞에서 죄인이 되고 만다. 다만 그 연령이 조금 더 상향 조정 되었을 뿐이다.
이러한 고립불안적 사회에서 환영받지 못하는 레임덕들이 특히 꺼리는 시기가 있다. 바로 ‘명절’이다.
미리 고백하건대 나는 명절 공포증을 지닌 환자다. 내가 아는 거의 모든 미혼 젊은이들은 명절을 두려워 한다. 물론 젊은이라면 결혼을 했더라도 두려움의 이유가 달라질 뿐 사정은 비슷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명절은 많은 욕망들이 스쳐 가는 교차로 같은 시공간이다. 평소에는 교류도 없던 이들과 갑작스레 만나 서로 압력을 주고 받는 분위기를 견디는 건 정말 어렵다. 이제 더 이상 농경사회가 아닌 이 나라 에서 평소엔 거의 볼 일이 없는 친척들은 오랜만에 만나면 서로 할 말이 거의 없다. 그래서 신경전을 벌인다.
부모님은 자식에 대한 욕심과 희망을, 친척들은 과시욕구를, 자식들은 불만을 표시하는 창구로 명절을 이용하기도 한다. 어쨌든 각기 다른 욕망과 욕구를 지닌 이들이 한 데 뒤섞여 있으므로 상황은 어지럽게 흘러간다.
명절을 맞이한 미혼 남녀에게 있어서 가장 두려운 것으로는 단연 취업(직업)과 봉급에 대한 질문이 한자리를 차지할 것이다. 또 하나는, 연애와 결혼에 대한 (참견에 가까운) 질문이 있을 것이다. 두 관문을 제대로 빠져나오지 못하면 명절이라는 의례를 잘 통과했다고 할 수 없다.
번듯한 곳, 최소한 남들 이목에 맞춰 부끄럽지 않은 곳에 취업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은 때론 한 사람의 인생을 좌우하기도 한다. 타인의 삶을 자신의 기준에 맞춰 재단하는 것은 가족이란 이름을 가진 사람들이 저지 르는 크나큰 실수 중 하나다. 자신의 조카가 어떤 전공을 갖고 있는지를 물어본 적은 한 번도 없으면서 명절이 되면 취업을 했는지 물어오는 것은 도대체 무슨 심리의 발현인가? 괴로운 젊은이는 매번 자신의 부모에게 괴로 움을 호소했겠지만 그 호소는 전해지지 않을 것이고 명절 맞이 음주가무보다 하찮은 취급을 받았을 것이다.
명절을 맞은 참견쟁이들은 듣는 이의 사정은 모른 척한다. 역지사지의 사유를 한 번도 해보았더라면 하지 않았을 질문 폭탄을 던지면서 가뜩이나 괴로운 사람을 더 괴롭게 만든다. 이들이 이런 이해 불가능한 질문을 던지는 배경에는 세대 간 간극이 한 몫을 차지한다.
농경사회를 벗어나 도시화가 가속화되면서 아파트, 빌라 등으로 생활 환경이 변화하고 핵가족화 된 이후, 급격히 이뤄낸 발전은 많은 병폐를 남겼다. 그 중 하나가 세대 간의 심각한 간극이다. 한국 전쟁 이후 우리 사회는 약 5-10년을 주기로 하여 정치 성향, 언어 생활, 생활 반경, 문화 등 모든 것이 엄청나게 변화했다. 그래서 아직 이 사회에서 세대론은 유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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