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경실련 홈피 캡쳐

[논객 NGO] “삼성전자는 경제력과 권력을 이용해 반도체 백혈병 피해사실을 어떻게든 인정하지 않고 숨기며, 보상조차 제대로 하지 않으려 애써왔다. 이제 삼성전자는 그간의 일을 피해자와 가족, 국민들에게 진정으로 사과하고 윤리적인 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

경실련이 삼성에 중재안의 성실한 이행과 재발방지에 최선을 다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아울러 정부와 국회에는 삼성 반도체 백혈병 사태와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산업재해에 대한 실효성있는 방지책 마련을 주문했습니다.

“10년 넘게 진행돼온 삼성 반도체 백혈병 피해사건이 지난 7월 조정위원회의 공개제안에 당사자들이 2차 조정안을 내용과 상관없이 수용하겠다고 밝혀 사실상 합의가 이루어진 이 후, 어제(11.1) 조정위원회의 최종 중재안이 전달돼 확정판결과 동일한 효과가 발효됐다. 이번 중재안은 2007년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노동자 황유미씨의 사망이후 피해자 가족들을 중심으로 함께 싸워온 ‘반올림’의 절실한 노력과 시민사회의 도움으로 일궈낸 열매이다. 중재안에 담긴 보상대상, 보상안, 삼성전자의 사과, 재발방지 및 사회공헌 등의 내용이 반드시 성실하고 철저하게 이행돼 다시는 이러한 일이 우리 사회에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

경실련은 “열악하고 위험한 노동환경에 노출되면서 까지 묵묵히 일해왔던 노동자들이 없었다면, 삼성전자가 한국의 대표기업으로 성장하지 못했음이 자명하다”며 “그럼에도 지금도 노동현장에서 발생하는 산업재해에 대해 은폐와 축소가 이어지고 피해자의 경우 여전히 입증도 쉽지가 않다”며 제도개선을 촉구했습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