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동영상 감상하기10]

[오피니언타임스=이영환] 지금까지 우리는 안전한 금융 거래를 위해 대체로 중개인( middle man)에 의존해왔다. 은행을 비롯해 보험회사나 증권회사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들은 금융 거래의 안전성을 보장함으로써 거래 쌍방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대신 일정 수수료를 받아 왔는데 인터넷과 모바일 혁명이 진행된 이후에도 가장 변하지 않은 영역으로 남아있었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하나는 핀테크(FinTech)혁명이고 다른 하나는 블록체인(blockchain)기술이다. 전자는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중개수수료를 현저하게 낮춤으로써 기존의 금융시스템에 충격을 주고 있지만, 여전히 중개인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본질적인 변화라 하기 어렵다. 반면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을 비롯해 디지털화할 수 있는 모든 자산들을 중개인을 배제한 가운데 P2P 방식으로 거래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혁명적이다.

이 동영상 연사인 베티나 워버그(Bettina Warburg)는 블록체인 전문가이자 사업가로서 거래비용(transaction cost)의 관점에서 블록체인의 경제적 의의를 간명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이 금융거래를 비롯해 경제의 여러 분야에서 ​ 일대 혁명을 가져올 것이라고 예상하는 전문가들이 많다. 아직은 초기 단계라 이들의 주장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어렵지만, 이미 많은 전문가들이 이 기술의 가능성을 확신하면서 연구와 실행에 매진하고 있는 상태이다.

워버그는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경제학자 더글러스 노스(Douglas North)가 선구적인 역할을 한 신제도학파(New Institutional Economics)의 관점에서 그동안 여러 기관들이 중간에 개입해 거래에 수반되는 불확실성을 줄여줌으로써 거래를 활성화시켜왔다는 점을 지적한다. 불확실성을 줄이는 것은 원활한 거래의 필수조건인데, 이것은 온라인 거래에서도 마찬가지다.

블록체인기술은 분권화된 데이터베이스에 기반을 두고 과거의 모든 거래 기록을 공유하는 가운데 안전하게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암호화된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이 기술이 보편적인 금융거래의 플랫폼으로 정착한다면 더 이상 은행이나 신용카드회사 등 중개인을 거치지 않고 당사자들끼리 안전하고도 신속하게 거래할 수 있게 된다. ​워버그는 쉬우면서도 핵심을 잘 집으면서 블록체인 기술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의 사회∙경제적 의의를 이보다 간명하게 설명하기도 어렵다.

워버그는 이 동영상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거래과정에서 예상되는 세 가지 불확실성을 줄이는 장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부분이 강연의 핵심이다. 세 가지 불확실성은 거래 상대방에 대한 불확실성, 거래 투명성에 대한 불확실성, 그리고 거래 이행에 관한 불확실성이다. 이에 대한 추가 설명은 동영상을 참조하기 바란다.

블록체인은 기본적으로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거래와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공유하는 가운데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설계돼있기 때문에 투명한 거래가 가능한 기술적 기반을 갖추고 있다. 최근 암호화폐에 대한 사회적 기대치가 낮아짐에 따라 블록체인 기술의 무한한 가능성에 대한 회의가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지만 향후 거의 모든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될 것이라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거래비용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거래와 관련된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나아가 서로 신뢰가 없는 가운데서도 거래가 가능하다는 장점은 기존 제도에서는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워버그는 블록체인 기술은 이제 막 시작 단계임을 지적하면서 이 기술이 단기간에 모든 문제를 해결해줄 것으로 기대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한다. 이런 점에서 워버그의 강연은 균형을 잃지 않고 있다. 한 가지 첨언할 것은 워버그는 뛰어난 영어 실력을 구사하면서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영어+전문 지식>의 조합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이 동영상은 영어로 감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영환

  동국대 경제학과 명예교수

  지식협동조합 <경계너머 아하!> 이사

  <시장경제의 통합적 이해> 외 다수 출간

오피니언타임스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