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길여 길병원 이사장 등 구속수사·고용노동부 특별 근로감독 촉구

윤소하 정의당 의원이 인천 가천의대 길병원의 불법행위와 비리를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길병원ⓒ출처=더팩트

[오피니언타임스=이상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윤소하 정의당 의원이 인천 가천의대 길병원(이하 길병원)의 불법행위와 비리 의혹을 엄정 수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소하 의원은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는 이길여 길병원 이사장과 부당노동행위자를 구속 수사하고 고용노동부도 특별근로감독을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윤소하 의원에 따르면 길병원은 △연구중심병원 지정을 위한 뇌물 제공 △사건 무마 관련 불법 청탁 △불법 정치자금 공여 △간호등급 조작 △법을 어긴 노조 파괴 움직임 등의 의혹을 받고 있다.

길병원은 2012년 연구중심병원 선정에 대한 정보를 준 복지부 국장급 공무원 허 모 씨에게 3억 5000만여원에 달하는 뇌물을 줬다. 허 씨는 지난해 5월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됐다. 허 씨에게 뇌물을 건넨 전 병원장 이 모 씨와 그의 비서실장 김 모 씨는 뇌물 공여와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입건됐다.

경찰 수사과정에서 이 씨가 길병원 돈으로 2014~2017년 인천 국회의원 15명에게 정치자금 4600만원을 건넨 사실도 드러났다. 정치자금법은 법인 자금으로 후원금을 내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이길여 이사장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 간 유착 의혹도 제기됐다. 2014년 경찰은 이길여 이사장 비서실로 10억여원 규모의 비자금이 흘러갔다며 검찰에 기소 의견을 냈다. 길병원이 사건을 무혐의로 조기 종결하려고 당시 변호사였던 우병우 전 수석에게 3억원을 전달했고 목적을 달성했다는 주장이다.

간호등급 조작은 길병원이 건강보험료를 더 받으려고 최근 4년간 7차례에 걸쳐 간호 인력 51명을 허위 신고하고 26억원을 부당 청구한 혐의다. 현재 보건복지부 조사가 진행 중이다.

길병원이 노조 와해 공작을 한다는 의혹도 있다. 지난 1일 파업 종료와 노사 합의가 이뤄졌음에도 △일부 병동 폐쇄 △간호사 새 업무에 일방 배치 △승진 제외, 부서 전환 배치 등으로 파업 참여 노동자 협박 등이 자행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윤소하 의원은 “길병원을 두고 볼 수 없는 상황”이라며 “특히 병원의 부당노동행위는 국민 건강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당국이 즉각 법적 조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