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CKD-506 유럽서 환자대상 임상시험 중

종근당은 14일 재단법인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KDDF)과 류마티스 관절염 신약 CKD-506 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왼쪽 두번째부터) 김성천 KDDF 연구개발본부장, 김기원 종근당 의학실장, 묵현상 KDDF 단장, 김성곤 종근당 효종연구소장ⓒ종근당

[오피니언타임스=이상우] 종근당이 정부와 함께 류마티스 관절염 극복에 나선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종근당과 재단법인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KDDF)은 류마티스 관절염 신약 CKD-506에 대한 연구·개발 협약을 맺었다.

CKD-506은 염증성 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히스톤디아세틸라제6(HDAC6)를 누르고 면역 억제 T세포를 강화하는 약이다. KDDF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가 뭉쳐 신약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단체다.

종근당은 비임상, 임상 1상(안전성 점검) 시험을 통해 CKD-506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현재 유럽에서 CKD-506 임상 2상(환자 대상 약효 검사) 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이 시험은 2020년 완료 예정이다.

종근당 관계자는 “KDDF 지원 과제로 선정돼 CKD-506 우수성이 공인됐다”며 “CKD-506으로 기존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를 대체하고 글로벌시장에 진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