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보궐선거가 끝난 후 안철수 교수가 몹시 시달리고 있다.
여러 자리에서 자의반 타의반으로 물러나는가 하면 자신의 영혼이 실려 있는 회사에 대한 정부지원금도 끊어질 위기에 놓였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10/26 서울시장 선거에서 시민후보로 나선 박원순 시장을 지원했다가 선거 직후 서울대 차세대융합기술원장직을 내놓았다. 한나라당이 사퇴압력을 받은 탓이다. 특히 정부지원과 경기도의 지원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경기도의회 행정사무 감사를 받아야 하고, 그 기회를 이용하여 한나라당 경기도의회 의원들이 집중적으로 안 교수를 몰아세울 것으로 예상되었었다. 
 
안철수 교수가 정부 산하 여러 위원회도 최근 그만둔 데 이어 이번에는 그가 대주주인 안철수연구소에 대한 정부지원금이 삭감됐다. 8일 국회 지식경제위원회에서 안철수연구소의 모바일 백산 개발을 위한 정부 출연금 14억원을 전액 삭감당한 것이다.
 
이번 삭감은 무소속 강용성 의원이 주도했다. 강 의원은 성희롱 발언 때문에 한나라당에서 제명됐지만, 10/26 서울시장 선거에서는 박원순 시민후보를 고소하는 등 한나라당의 가장 확실한 원군 노릇을 했었다. 특히  정부의 WBS(World Best Software) 프로젝트 예산 중 유독 안철수 연구소의 예산만 삭감되었다.
이에 대하 김영환 국회 지경위원장이 나서서  "누가봐도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이 자명한데 예산을 삭감하는 것은 권한 남용”이라며 9일 다시 논의하겠다고 했다. 다시 논의한 결과 지원예산 삭감이 철회된다 해도 여운은 남는다. 왜 유독 안철수연구소에 대한 지원예산만 삭감됐는가 하는 의문이다. 그것은 ‘보복’이라는 단어가 아니면 이해되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9일자 동아일보 보도 역시 이 단어를 떠올리게 만든다. 보도에 따르면 지식경제부 산하 기관인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7명의 전문가위원회를 구성해 안철수연구소를 방문해 예산집행 명세 등을 '특별점검'했다. 모바일 백신 개발을 위한 안철수연구소 컨소시엄에 참여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도 방문했다고 한다. 이번 특별점검에서 부적절한 예산집행이 발견되면 검찰 고발까지 할 것이라고 동아일보는 전했다. 이는 조그마한 꼬투리라도 노출되면 정부가 '모종의 조치'를 취할 수도 있음을 암시하는 것이다.    
사실 이명박 정부 들어와서 반대세력에 대한 보복과 사찰이 끊임없이 자행돼 왔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이나 비판적 인사의 방송출연 금지 등도 그런 ‘보복본능’의 관점이 아니라면 잘 설명되지 않는다. 그 실태는 시간이 좀더 흘러야 드러나겠지만, 현재까지 흘러나오는 이야기만으로도 그런 정설을 뒷받침하기에데 충분하다.
안철수 교수도 앞으로도 계속 시달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이 지금까지의 통치방식을 버리지 않는 한 안철수 교수는 눈엣가시 같은 존재이기 때문이다. 이명박 정부의 남은 임기동안  안철수 교수가 그런 ‘보복본능’의 희생물이 되지 않기를 바라마지 않는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