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사설] 식약처 조사 결과 성분 조작·은폐 정황 드러나, 바이오산업 전반 점검해야

[오피니언타임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코오롱생명과학의 골관절염치료제 ‘인보사케이주’(인보사)에 대한 허가를 취소하고, 해당 기업을 형사고발하기로 했다.

식약처는 지난 3월 미국에서 인보사의 주성분이 2017년 7월 허가 당시 제출한 자료에 기재된 연골세포가 아닌 신장세포로 확인돼 논란이 커지자 성분 조작 경위와 은폐 여부를 조사해 왔다.

결과는 충격적이다. 코오롱생명과학은 허가 당시 허위 자료를 제출했고, 허가 전 추가로 확인된 주요 사실을 숨긴 것으로 드러났다. 수사에서 밝혀질 일이지만 경영진이 문제를 알고도 은폐했다면 경악스러운 일이다.

언론들은 “인보사 사태는 국민의 신뢰를 저버렸을 뿐만 아니라 국제적 위신도 추락시켰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라며 “1차적 책임은 정부를 속인 코오롱생명과학에 있지만, 식약처의 부실 검증 책임 또한 가볍지 않다”고 지적했다.

Ⓒ식약처

△매일경제: `바이오 코리아` 인보사 허가취소에서 얻어야 할 교훈

매일경제는 “세계 최초 유전자 무릎 관절 치료제로 주목을 받았던 코오롱생명과학의 인보사케이주(인보사)가 품목허가 취소되는 충격적인 일이 벌어졌다. 식약처는 28일 인보사 주성분 중 하나인 2액이 허가 당시 제출한 자료에 기재된 연골세포가 아니라 종양 유발 가능성이 있는 신장세포로 확인됐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고 전했다.

매경은 “걱정스러운 점은 이번 일이 ‘제2의 황우석 사태’로 확산될 수 있다는 것이다. 국내외 투여 환자가 4000명에 육박하는 데다 기술 수출로 벌어들일 것으로 예상됐던 1조원 이상의 수익도 물거품이 될 위기에 놓였다. 인보사 치료를 받은 환자들 중 수백 명이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을 상대로 이미 집단소송에 나섰는데 허가 취소를 계기로 그 수가 더 늘어나면 손해배상액은 천문학적으로 커질 것이다. 무엇보다 정부가 차세대 주력 산업으로 천명한 바이오헬스 분야에 찬물을 끼얹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서울신문: 인보사 조작·은폐, 바이오산업 안전성 경종 계기로

서울신문은 “퇴행성 관절염 환자에게 꿈의 치료제로 여겨졌던 혁신적 신약이 총체적 사기극이었다니 기가 막힐 노릇이다. 현재로선 안전성을 우려할 수준이 아니라고 하나 종양 유발의 위험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환자는 불안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서울은 “1차적 책임은 정부를 속인 코오롱생명과학에 있지만, 식약처의 부실 검증 책임 또한 가볍지 않다. 식약처는 2017년 4월 인보사 허가 1차 회의에서 심사위원 7명 중 6명이 안전성과 효능을 의심해 반대를 했음에도 2차 회의에선 심사위원을 대폭 바꿔 허가를 내줬다고 한다. 코오롱생명과학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더불어 식약처의 허가 과정에 대한 의문점도 반드시 풀어야 유사한 사례의 재발을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중앙일보: 바이오산업의 전화위복 계기 돼야 할 인보사 사태

중앙일보는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의약품은 안전성이 관건 아닌가. 그런데 원료 물질이 당초 제시한 연골세포가 아니라 종양(암) 유발 가능성이 있는 신장세포로 바뀐 사실도 모른 채 약품이 시판됐다. 대한민국의 의약품 안전관리에 심각한 구멍이 뚫렸다는 믿기 어려운 얘기다. 정부는 당장 투여자들에 대한 철저한 추적조사 체계를 갖춰 부작용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수사에서 밝혀질 일이지만 경영진이 문제를 알고도 은폐했다면 경악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지난 세월 고도성장을 이룬 한국 경제와 국내 기업이 아무리 빨리빨리 문화에 힘입어 수많은 성과를 이뤘다고 해도 사람의 생명과 직결되는 의약품을 마치 우격다짐처럼 만들어낸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 이번 사태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제약사는 꾸준한 연구개발에 나서고 정부는 더욱 꼼꼼한 지원체계를 갖춰나가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주요 신문 5월 29 사설>

경향신문=서훈·양정철 회동 어느 모로 보나 부적절하다/트럼프, ‘북한과 대화’ 말만 하지 말고 유인책 내놔야/조작극 드러난 ‘인보사’, 상처 입은 한국 바이오 산업 

동아일보=임대·분양 불편한 동거,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 아쉽다/성분 속인 인보사 퇴출… 바이오산업, 바닥부터 신뢰 쌓아야/치밀히 계획된 민노총 국회 난입, 기획·지시 라인 엄벌하라

조선일보=美 참전군인 장례식의 기적이 주는 울림/선진국 3분의 2가 '유례없는 일자리 호황'이라는데/靑 인사수석 교체, 인사 실패 진짜 책임자는 건재

중앙일보=바이오산업의 전화위복 계기 돼야 할 인보사 사태/‘노조 무법천지’ 어디까지 방치할 건가

한겨레신문=인보사 사태. ‘허가 취소’로 끝날 일 아니다/‘야당 탄압’ 강변하는 강효상 의원의 적반하장/ 검찰, ‘피의사실공표’ 악습 고치라는 지적 경청해야

한국일보=대기업의 거짓과 정부의 안이함이 초래한 ‘인보사’ 사태/검찰의 ‘피의사실 공표’ 전횡, 입법 보완 통해 원천 차단해야/한국당, 진정 민생 위한다면 조건 없이 국회 정상화 나서라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