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사상 처음으로 연간 무역규모 1조 달러를 달성했다.
 
지식경제부는 5일 올해 들어 이날 오후 현재까지 통관 기준 수출입 누적 실적을 잠정집계한 결과 수출 5천150억 달러, 수입 4천850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1948년 정부가 수립된지 63년, 1962년 1월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세워 수출 주도 경제성장 정책에 착수한 지 정확히 50년 만의 일이이다.
 
무역 1조 달러 돌파는 미국, 독일, 중국, 일본,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이탈리아에 이어 세계 9번째이다.
 
그동안 1조 달러를 달성한 8개국 가운데 작년에도 이를 유지한 국가는 미국, 독일, 중국, 일본, 프랑스, 네덜란드 등 6개국에 불과했다.
 
1조 달러 달성은 대외적으로 한국이 거대 선진 경제권에 진입했음을 알려주는 국격 상승의 지표이자 한국제품에 대한 후광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상징적인 지표로 해석될 수 있다고 지경부는 밝혔다.
 
지경부는 무엇보다 올해 8월 미국 신용등급이 하락하고 남유럽 재정위기가 확산됐지만 철강, 자동차, 석유제품 등의 수출이 호조를 보이고 신흥국 시장에서 선전하면서 1조 달러 목표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올 한해 전체로는 수출 5천570억 달러, 수입 5천230억 달러로 무역규모 1조800억 달러에 이르고, 무역흑자 340억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지경부는 전망했다.
 
 
 
홍석우 지경부 장관은 브리핑에서 "이제부터 대한민국의 무역은 성장의 온기가 근로자, 국민 모두에게 스며들 수 있는 따뜻한 무역이어야 하고 그것이 바로 오늘 1조 달러가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라면서 "따뜻한 무역을 향한 새로운 무역비전과 패러다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오는 12일 무역 1조 달러 달성을 기념하기 위해 제48회 무역의 날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