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산업소매협,동반성장위에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촉구

[오피니언타임스=NGO 성명]

-이마트 롯데마트 등 펫샵으로 문어발 확장

“동반성장위원회가 지난 27일 대기업 점유율 미흡과 통계자료 부족 등의 이유로 애완용 동물 및 관련용품 소매업에 대해 중소기업 적합업종 비권고 결정을 내리고 '시장감시'로 지정했다. 이번 결정은 너무나 개탄스러우며  현실을 외면한, 완벽한 대기업 눈치보기다”

한국펫산업소매협회가 대기업 전문 펫샵의 진입으로 영세 펫샵의 폐업이 속출하는 상황에서 동반성장위가 '적합업종 비권고 결정'을 내린 데 대해 강력 규탄했습니다.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할 것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반려동물 시장은 이미 대기업이 잠식했다. 반려동물 용품 판매시장의 대기업 점유율이 70%에 육박한다. 2017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41.5%, 대형마트 25.2%, 반려동물전문매장(펫샵) 21.3% 순으로 반려동물 사료를 구입한다. 현재 인터넷 시장은 대기업 쇼핑몰과 쿠팡, 위메프, 티몬 등 대기업이 대부분 장악했고 대형마트 시장도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다이소 등으로 역시 대기업들의 매출이다. 남은 21.3%의 시장이 영세 펫샵들의 매출이다. 이 마저도 대기업 전문 펫샵인 이마트(몰리스펫샵), 롯데마트(펫가든)가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협회는 “반려동물 용품시장 전체를 적합업종으로 지정하라는 것이 아니고 기존 펫샵들이 점유하고 있는 21.3%의 시장 만큼이라도 적합업종으로 지정해 대기업 전문 펫샵의 진출을 막고 영세 펫샵을 살려달라는 것”이라고 호소했습니다.

“동반성장위는 인터넷, 대형마트, 펫샵 등의 매출을 합친 반려동물 용품 전체 매출인 8700억원에서 이마트(몰리스펫), 롯데마트(펫가든)의 직영점 매출 500억원만 갖고 단순 비교하며 대기업 점유율이 미흡하다고 판단했다. 왜 이렇게 대기업에 유리한 쪽으로만 판단하는지 어이가 없다. 객관적인 대기업의 매출점유율이라 판단할 수 없으며, 대기업 눈치보기라고 밖에 생각할 수 없다”

“2010년 이마트는 ‘몰리스’라는 이름으로 펫샵 오픈을 시작했으며 롯데마트의 ‘펫가든’과 함께 전국 47개 상권에 진출했다. 그 결과 2015년부터 2018년까지 대기업 펫샵이 진출한 인근 상권의 영세 펫샵 약 470개가 폐점했다. 하나의 상권당 10개의 매장이 폐점한 셈이다. 영세한 반려동물시장 규모와 반려동물의 생필품을 판매하는 펫샵의 특성으로 볼 때 엄청난 폐업 숫자다. 현재 폐점하지 않고 영업하고 있는 영세 펫샵들도 대기업 전문 펫샵의 파격적인 할인행사와 PB상품의 전략적인 판매로 매출이 평균 30~50% 감소했다.특히 이마트는 막대한 자금을 들여 250평 규모의 펫샵을 오픈하고 있다. 최근에 오픈한 스타필드 고양, 하남, 위례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으며 창원 청주 안성 부천 울산 부산 청라에 스타필드를 신규 출점한다고 한다”

협회는 “언론에서는 반려동물 시장을 성장력이 강한 시장으로 보도하고, 업계에 있지 않은 분들은 반려동물 시장규모가 아주 크다고 생각하지만 계속되는 대기업 전문 펫샵의 진출은 이 업종을 사양산업으로 만들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반려동물 시장의 주체는 강아지와 고양이다. 강아지와 고양이 숫자가 늘어야 반려동물 시장은 성장할 수 있다. 강아지와 고양이 분양의 99%는 영세 펫샵에서 이뤄진다. 하지만 영세 펫샵은 분양만 갖고는 운영이 어렵다.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용품 판매가 같이 이뤄져야 한다. 대기업의 전문 펫샵 진출은 영세 펫샵의 용품매출 감소를 가져올 것이며 이는 폐점으로 이어지고 곧 산업의 기반인 강아지, 고양이의 분양이 사라지는 결과를 낳을 것이다. 강아지와 고양이 분양의 숫자를 추정할 수 있는 예방접종 백신 매출이 지난해부터 감소세로 돌아섰다고 한다. 대기업 전문펫샵 진출을 막지 못하면 앞으로 10년 뒤에는 이 업종은 사양산업이 될 것이다”

협회는 “우리나라 반려동물 용품시장에서 수입 제품이 차지하는 비율이 60% 가까이 되는 만큼 대기업들은 제조공장을 세워 국산 사료를 만들고 반려 동물용품도 개발해 해외에 수출하는 게 나을 것”이라며 “반면 영세 펫샵들은 국내 대기업들이 만든 국산 사료와 용품을 판매하는 것이 진정한 상생”이라고 밝혔습니다.

협회는 “이번 동반성장위원회의 '비권고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으며 영세 펫샵 보호가 시급한 사안인 만큼 생계형 적합업종 신청 및 지정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