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 오는 17일 의원회관서

[오피니언타임스=정책토론회]

손혜원 의원의 ‘목포문화재 거리 부동산투기 논란’으로 불거진 공직자 이해충돌의 문제.

공직자 이해충돌 방지제도를 마련하기 위한 정책토론회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립니다.

사진 경실련 홈피 캡쳐

주최측은 "공직자 이해충돌(Conflict of interest)은 개인이나 조직이 직무와 공적 권한을 이용해 개인 혹은 조직의 이익을 취할 수 있는 상황을 말한다“며 ”공직자 이해충돌이 적절히 규제되지 않으면 공정한 직무수행에 대한 의혹에 휩싸일 수 있고, 부패행위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게 돼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현행 이해충돌 관련법(공직자윤리법 및 부정청탁금지법)은 공직자가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이해충돌을 다루기에 부족하다”며 “2015년 부정청탁금지법 제정 당시 이해충돌 방지는 법안의 핵심 가운데 하나였지만, 국회 논의과정에서 이해충돌 방지는 범위가 포괄적이고 모호하다는 이유로 빠졌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여러 이해충돌 의혹이 제기되자 관련 법안이 다수 발의돼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국회의원의 상임위 활동이나 예산안,법안 심사에서 이해충돌이 발생하는 상황을 사전에 방지하는 공직자윤리법 및 국회법 개정안(2019.01.30.)을, 민병두 의원은 민간 부문에 대한 공직자 청탁과 관련한 별도 규정을 담은 부정청탁금지법 개정안(2019.01.30.)을, 신창현 의원은 이해충돌 규정 조항 및 처벌 조항을 담은 부정청탁금지법 개정안(2019.01.31.)을 냈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2주택 이상 보유한 고위공직자는 부동산정책에 관여할 수 없도록 하는 공직자윤리법 개정안을 냈고, 채이배 의원은 이해충돌에 대한 직무 관련성 범위와 기피 방법, 처벌 수위 등을 규정한 이해충돌방지법 제정안을 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의원도 이해충돌 방지 의무를 위반할 가능성이 큰 의원이 국정감사 또는 국정조사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하는 국회법과 국정조사법 개정안(2019.02.01.)을 발의했다”

주최측은 “국회의원을 비롯한 공직자의 계속된 이해충돌 논란 속에서 공직자의 공정한 직무수행에 대해 국민적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며 “공직자의 더 큰 부패를 막기 위해 이해충돌을 방지하는 법이 절실한 상황이어서 토론회를 갖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