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복 박사의 구취 의학 9]

[오피니언타임스=김대복] 사과, 배, 레몬, 파인애플, 피망, 채소, 녹차, 요쿠르트, 식초--- ---. 입냄새를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식품들이다. 입냄새는 수소이온농도(pH)와 관계가 있다. pH는 물질의 산성, 알칼리성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다. 수소 이온의 해리 농도를 로그의 역수로 취한 값이다. pH 7 기준점인 중성이다. pH가 7보다 낮으면 산성, 7보다 높으면 염기성이다. 구취는 산성에서 억제되고, 중성과 알카리성에서 증가한다. 따라서 구취는 pH가 낮을수록 완화되고, 높을수록 심해진다. 입냄새 제거에 효과적인 과일이나 야채는 전반적으로 수소이온농도(pH)가 낮다.

구취 원인 중 하나가 질소 화합물이다. 음식물 분해 과정에서 휘발성 화합물이 만들어진다. 황이 포함된 아미노산에서는 황 화합물이 생성되고, 그 일부에서는 질소화합물이 나온다. 질소화합물을 이루는 요소(urea)는 pH를 급격하게 증가시킨다. 입안 세균인 헤모필루스 파라인플루엔자(Haemophilus parainfluenzae) 등이 요소를 분해하여 pH를 알칼리로 변화시킨 결과다. 요소를 분해하는 박테리아가 늘면 치태, 설태, 음식물 찌꺼기 등 구강 노폐물의 요소 농도가 높아져 구취가 심해진다.

Ⓒ픽사베이

구취는 입안에서 산과 염기가 균형을 이룰 때 줄어든다. 구강에서 산과 염기 구성 영향 요인은 타액의 점조도, 타액의 피막 유동성, 구강점막의 변화인자, 타액선 개구 위치 등이다. 정상적인 침은 구취 예방에 도움이 된다. 하루 1,000m에서 1,500ml 생성되는 타액은 구강 청소 효과, 항균 작용, 소화촉진 작용 등으로 입냄새 요인을 제거한다.

그러나 침 자체는 입냄새 제거에 아쉬운 측면도 있다. 타액의 pH는 6.5~7.4다. 침은 입냄새가 증가하는 중성적 성질이다. 입냄새가 의식돼 사탕을 입에 무는 경우가 있다. 이는 어느 정도 입냄새 억제 효과가 있다. 사탕이 침 생성을 촉진하면서 pH를 산성으로 변화시킨다. 침의 수치가 낮을수록 산성을 의미한다. 그러나 타액의 산성화는 치아유식 등을 일으킬 수도 있어 입냄새에 꼭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이 같은 점들을 고려하면 입냄새 제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게 보다 효과적이다. pH가 낮은 야채, 과일, 해초, 버섯, 콩 등은 치아를 강하게 하고, 마그네슘과 칼륨 등이 풍부해 구취 예방에 좋다. pH가 우유 6.5, 사과식초 4.5, 오렌지 3.5 등이다. 또 과일과 야채 등은 입냄새 제거에 좋은 각각의 특징이 있다.

사과, 배, 당근, 셀러리 등을 입 안 청소와 함께 타액 분비량 촉진 효과가 있다. 피망, 딸기, 오렌지, 사과, 파파야 등은 비타민C가 풍부하다. 비타민C는 잇몸질환 예방과 입냄새 유발 세균 억제에 유용하다. 생강은 위장 보온과 구강 청결을 기대할 수 있고, 녹차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구취 제거 기능이 있다. 요쿠르트는 구취 원인인 황화수소와 휘발성황화합물 성분을 줄어들게 한다.

 김대복

한의학 박사로 혜은당클린한의원장이다. 주요 논문과 저서에는 '구취환자 469례에 대한 후향적 연구', ‘입냄새 한 달이면 치료된다’, ‘오후 3시의 입냄새’가 있다.  

오피니언타임스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ews34567@opiniontimes.co.kr)도 보장합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