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안팎에서 시달리고 있다. 안에서는 비상대책위원 일부 위원들이  제기한 쇄신 문제와 비대위 위원 자격을 둘러싸고 내홍이 빚어지고 있고, 바깥으로는 민주통합당을 비롯한 야당의 집중공격 대상이 되고 있다.

당내에서 홍준표 전 대표와 친이명박계로부터 사퇴압력을 받고 있는 김종인 비대위원은 2일 CBS 프로에 출연해 "1월까지 쇄신 안 되면 사퇴"하겠다고 못박았다. 그는 "빠른 시일 내 인적쇄신을 하지 않으면 '비대위가 무엇 때문에 하느냐'에 대한 의미가 상실될 것"이라며 "더 이상 시간 끌고 갈 필요가 있느냐'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비대위 활동 1주일 밖에 되지 않았지만 그동안 많은 변화를 만들고 계신 비대위원께 감사드린다"며 "초심을 잃지 말고 앞으로도 쇄신 작업에 박차를 가해달라"고 이들을 엄호했다.

'쇄신파'의 정두언 의원도 이날 트위터를 통해 비대위의 인적쇄신 요구를 거들었다. 정 의원은 "박근혜 비대위는 그야말로 비상기구"라며 "이 체제에 대한 생산적인 비판은 몰라도, 기득권을 고수하기 (위한) 흔들기는 해당행위나 이적행위가 될 수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에 맞서는 친이명박계 의원들도 강경하다. 자신들이 쇄신 대상으로 거론된 탓인지, 김종인•이상돈 비대위원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인적쇄신 대상으로 꼽히는 친이계는 지난달 31일 의원총회에서 김종인•이상돈 비대위원의 사퇴를 공식 요구한 바 있다. 2일에도 장제원 의원이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두 비대위원이 사퇴하지 않으면 비대위를 인정할 수 없다는 생각까지 하고 있다"며 "다른 비대위원 2명 정도의 비리를 추가 폭로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이처럼 쇄신을 둘러싼 갈등이 깊어가는 가운데 한나라당이 오는 9일 의원총회를 열 예정이다. 이번 의원총회에서는 당 소속 의원과 비상대책위원이 함께 참석할 예정이어서 향후 비대위원들의 위상과 역할을 둘러싸고 격론을 벌일 전망이다.

만약 이 의원총회에서 비대위 역할과 당 쇄신의 방향에 관한 공감대가 마련되지 못할 경우 한나라당과 비대위는 큰 어려움에 봉착할 가능성이 크다.

이 같은 갈등 속에 한나라당 비대위는 아직까지 국민을 감동시킬만한 쇄신안을 제시하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갈등이 계속 격화된다면 진정한 쇄신을 기대하기는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 자체가 흐지부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는 바로 야당과 국민의 비판을 불러들이는 요인이 된다. 이미 박근혜 비대위원장을 향한 야당의 공세는 시작됐다. 민주통합당의 원혜영 공동대표는 2일 박근혜 대표를 ‘부자공주’라고 힐난하고, 한명숙 전 총리도 ‘과거세력’이라고 비판했다.

지난 연말 국회에서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고소득층에 대한 세금 징수 확대를 반대하고, 종편 등 미디어렙법 같은 문제에서도 이명박 정부와의 차별성을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는 사이 야당의 공세대상은 이명박 대통령에서 박 위원장으로 이미 바뀌기 시작한 것 같다. 박 위원장이 한나라당의 가장 유력한 차기 대통령선거 후보로 꼽히고 있기 때문이다.

한나라당 내부가 혼선을 빚고 국민의 요구와는 어긋나게 운영될수록 야당의 공세는 앞으로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도 한나라당으로부터 떠나간 민심이 돌아서기가 어려워질 것이다. /편집장
 
ⓒ 오피니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