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전격 사퇴했다. 그런데 사퇴 후 편한 마음으로 남은 나날들을 보낼 수 있을까? 그것은 의문이다.

최 위원장은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방통위 브리핑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사임발표가 갑작스러워 보이기는 하지만 지금이 제가 떠나야 할 때"하며 "이제 모든 육체적, 정신적 정력을 소진했기에 표표히 떠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저의 퇴임이 방통위가 외부의 편견과 오해로부터 벗어나는 계기가 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디딤돌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면서 "저로 인해 방통위 조직 전체가 외부로부터 부당한 공격을 당하거나 스마트 혁명을 이끌고 미디어산업 경쟁력을 강화시킬 주요 정책들이 발목을 잡혀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특히 자신의 측근 비리의혹에 대해 "연초부터 제 부하 직원이 금품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언론에 크게 보도됐다"면서 "말이란 참 무섭다. 소문을 진실보다 더 그럴듯하게 착각하게 만든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4년간 방통위의 정책과 여러 제도 개혁들에 대해 찬성하지 않는 분들이 계실 것이고, 저에게 섭섭한 마음을 갖게 된 분들이 계시다면 혜량을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재임기간 내내 방송통신산업이 앞으로 후손들의 20-30년 후 먹거리가 될 것이며, 지금 그 초석을 다져야 한다는 믿음을 갖고 일해왔다"면서 "그렇기에 다소의 반대가 있었지만 방송산업 개편을 시도했고 스마트 혁명의 흐름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정치적 멘토'로 불리던 최 위원장은 2008년 3월 방송통신위원회 설립과 동시에 초대 위원장에 취임, 3년10월간 장기 재직했다.

그의 재임중 정연주 KBS 사장이 해임과 구속기소 당했다가 무죄판결 받았고, 종합편성채널이 4개 신문사에 주어졌다. 때문에 특혜의혹이 일고 있다. 그렇지만 종편은 기대와 달리 낮은 시청률로 고전을 거듭하면서 광고시장을 어지럽게 한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그의 말대로 측근비리 의혹이 사실이 아니더라도 최시중 위원장이 앞으로 편안할 것 같지는 않다. 총선 후 국회 청문회에 출석해서 증언해야 할지도 모른다. 그가 재임중 시행한 정책들, 특히 종편채널 특혜 문제에 대해서는 추상 같은 추궁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보다 더한 추궁과 심판도 기다리고 있다. 언론계 후배들로부터 언론의 자유와 질서를 위태롭게 했다는 질책의 시선을 한몸에 받아야 한다. 그는 이 대통령과 한나라당 사람들에게는 위로와 갈채를 받을지 모르겠으나, 언론계 주변에 얼굴을 다시 내밀기는 어려울 것이다. 청문회 같은 곳에 출석하는 것보다 언론계 후배들의 따가운 시선은 더 견디기 어려울지도 모르겠다. 그것은 하늘의 심판과도 같은 것이다. 
/편집장
ⓒ 오피니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