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태 국회의장측이 한나라당 대표경선 과정에서 뿌린 돈봉투의 핵심에는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이 있다는 보도가 연이어 나오고 있다.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때 박희태 국회의장 캠프에서 서울 당원협의회 간부들에게 2000만 원을 건네려 한 것과 고승덕 의원실에 300만 원을 보낸 것은 모두 캠프 상황실장이었던 김효재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이 기획하고 지시했다는 진술을 검찰이 확보한 것으로 29일 확인됐다고 동아일보가 보도했다.

검찰은 이에 따라 이르면 이번 주 후반 김 수석을 정당법 위반 혐의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돈봉투 살포 계획의 구체적인 사실 관계와 경위를 확인한 뒤 김 수석에 대한 형사처벌 수위를 결정할 계획이다.

검찰은 설 연휴 전인 16∼18일 2008년 전당대회 때 안병용 서울 은평갑 당협위원장(구속수감)으로부터 2000만 원이 든 돈봉투를 받았다가 돌려준 구의원 5명과 안 위원장에 대한 여러 차례의 대질 조사에서 이 같은 진술을 확보했다.
특히 구의원 중 일부는 대질 조사에서 "김 수석과 안 위원장은 매우 친밀한 사이여서 안 위원장은 김 수석으로부터 직접 돈봉투 살포를 지시받고 필요한 돈도 받은 것으로 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진술은 27일 안 위원장의 구속적부심 법정에서도 나왔다. 안 위원장과 그의 변호인은 법정에서 돈봉투 살포 혐의에 대해 "나는 김 수석의 지시를 따랐다. 내가 구속된 것은 억울하다"는 취지의 주장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또 박 의장 캠프에서 300만 원이 든 돈봉투를 고 의원실에 보냈던 일에 대해서도 "김 수석이 직접 지시했다"는 진술과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검찰은 김 수석을 소환해 돈봉투 살포를 계획하고 지시했다는 진술에 대한 구체적인 사실 관계 등을 확인하고 박 의장과의 관련성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김 수석 소환에 앞서 이봉건 국회의장 정무수석비서관과 박 의장 전 비서인 고명진 씨를 30일 오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돈봉투 살포 계획 연루 또는 인지 여부를 확인 조사할 방침이다. 전당대회 당시 박 의장 캠프의 재정과 조직 관리를 총괄하며 '금고지기' 역할을 했던 조정만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도 이르면 31일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조 수석비서관의 형사처벌 여부도 검토 중이다.

이에 대해 김 수석은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전당대회 당시 상황을 누가 어떻게 안다고 그런 진술을 한다는 거냐"며 "분명히 말할 수 있지만 돈봉투를 기획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동아일보는 고승덕 의원이 받은 돈봉투를 돌려주자 고 의원에게 전화한 인물도 김 수석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는 한나라당 돈봉투 사건이 당시 박희태 의장 캠프 상황실장을 맡았던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이 사실상 기획하고 주도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고 중앙일보가 보도했다.

검찰은 구속된 안병용 당협위원장으로부터 돈봉투를 건네받았다는 구의원 김모씨로부터 이같은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쏟아지는 보도에도 불구하고 김 수석은 돈봉투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부인하고 있다.
/편집장
ⓒ 오피니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