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의 대표를 역임했던 정몽준 안상수 홍준표 의원도 공천에서 탈락할까?
이들 3명의 전직 대표는 당 사무처가 재판이나 실언 등으로 지탄을 받은 의원 명단 가운데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 사무처가 18대 국회 회기 중 재판을 받았거나 말실수를 저질렀던 소속 의원 39명의 명단을 작성해 최근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보고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3일 동아일보가 보도했다.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현재 재판 중인 의원(1명), 의원직 비상실형으로 재판이 종결된 의원(13명),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의원(25명) 등 3가지 항목으로 분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불법 후원금 수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장광근 의원이 현재 재판 중인 의원으로 분류됐다. 배우자가 구민에게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벌금 500만 원을 받아 총선에 출마할 수 없는 김충환 의원과 지방선거 때 돈 공천을 한 혐의로 배우자가 실형을 받은 윤영 의원 등도 명단에 포함됐다. '청목회' 사건에 휘말렸던 의원들도 명단에 올랐다.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의원 항목에는 검찰이 수사 중인 의원, 말실수로 구설에 오른 의원 등이 포함됐다. 당 비대위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당의 명예를 실추시킨 자'의 경우 경선에서 배제하는 내용의 공천 기준안을 지난달 16일 의결한 바 있다.

39명의 명단 중 불출마를 선언한 이상득, 박진, 장제원, 홍정욱 의원과 탈당한 최구식 의원을 제외하고 당에서 19대 총선을 준비 중인 의원은 34명이다.

지역별로는 서울 18명, 부산·경남 8명, 경기 5명, 대구·경북 4명, 인천 2명, 강원 1명, 비례대표 1명이 명단에 올랐다.

특히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80만 원을 선고받은 정몽준 의원과 '이대 계집애' '자연산' 발언으로 구설에 올랐던 홍준표, 안상수 의원 등 전직 대표들이다.

이 문건은 향후 공천 과정에서 '참고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박 비대위원장이 여러 차례 부정·부패 전력자, 비리 전력자 등에 대한 엄정한 공천을 강조해온 만큼 이 명단에 포함된 의원 중 일부는 낙천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들 3명은 말하자면 당의 이름을 퇴출시키게 만든 주역들이다. 이들이 당 대표로서 이명박 정권이 전횡을 저지르는데 손발을 맞춰온 인물들이다. 따라서 한나라당이 계속 이들을 데리고 있으면서 총선을 치를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이들에 대한 공천심사위원회의 심사 결과를 지켜보자.  

ⓒ 오피니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