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복 박사의 구취 의학-31]

[오피니언타임스=김대복]  백설공주와 왕자의 키스는 감미로웠을까, 역겨웠을까.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동화 중 하나가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다. 동화의 절정은 이웃나라 왕자와 독에 취한 공주의 키스다. 동화는 북유럽 구전이 원전이다. 1930년대 독일 작가 그림형제의 동화집에 실리면서 유명세를 탔다. 특히 연말연시에는 더욱 인기를 끈다. 애니메이션을 비롯해 뮤지컬, 영화, 연극 등으로 무대에 수시로 올려진다.

주인공인 공주는 검은 머릿결, 흰 살결, 붉은 앵두 입술을 지닌 세계 최고 미인이다. 두 번째 미인은 새 왕비인 계모다. 질투의 화신인 계모는 사냥꾼에게 공주를 죽이도록 한다. 사냥꾼은 차마 공주를 죽이지 못하고 숲속에 버린다. 공주는 숲속의 작은 오두막에서 일곱 난쟁이의 도움으로 살았다.

계모인 왕비는 오두막으로 찾아가 공주의 목을 조르고, 독을 묻힌 빚으로 머리카락을 빗겼다. 또 독이 든 사과를 먹인다. 결국 공주는 쓰러졌고, 죽음과 같은 깊은 잠에 빠진다. 일곱 난쟁이는 죽은 공주를 유리관에 눕힌다.

Ⓒ픽사베이

며칠이 지났을까. 슬픔에 젖은 난쟁이들 앞에 이웃나라 왕자가 나타난다. 그는 공주의 아름다움에 끌려 키스를 한다. 달콤한 키스에 공주의 목에서 독이 든 사과 조각이 튀어나온다. 깊은 잠에서 깨어난 공주는 전후사정을 알게 된다. 백설공주는 백마 탄 왕자와 행복한 삶을 산다.

그런데 공주와 왕자의 환상적 키스는 입냄새 측면에서는 긍정할 수 없다. 공주는 며칠 동안 숨을 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호흡정지는 부패로 이어진다. 오랜 기간 호흡이 정지되면 소생이 불가능하다. 또는 독 사과에 중독돼 겨우 숨만 쉬고 있을 수 있다. 의식불명 상태로 여러 날 음식을 입에 대지도 않았다. 이 경우 타액 생성이 감소된다. 혀 운동이 줄어든다. 구강에 각종 세균이 증식하게 된다. 지독한 입냄새가 날 수밖에 없다.

잠자는 듯한 공주는 외부의 자극에 반응이 있을 수 없다. 정상적인 키스가 불가능한 상태다. 그저 가벼운 입맞춤이 가능할 뿐이다. 왕자는 지독한 입냄새를 풍기고, 반응조차 없는 공주와 어떻게 키스를 했을까.

왕자는 악취 제거제를 입에 물고 키스를 하지 않았을까. 이는 개연성이 있다. 왕자는 공주의 상태를 살펴볼 시간이 있었기 때문이다. 생각할 겨를 없이 본능적 행위를 할 상항은 아니었다. 가령, 갑자기 쓰러진 사람을 보고 인공호흡을 해야 할 순간적이고, 절박한 상황이 아니었다.

왕자는 키스 전에 공주의 입과 코에서 풍겨오는 지독한 냄새를 맡을 수밖에 없다. 이는 왕자가 방향제를 입에 물고 키스를 했거나 악취를 참고 인공호흡했다는 결론에 이르게 한다.

또는 재미있는 유머 같은 대답도 있을 수 있다. 반대로 왕자의 지독한 입냄새에 공주가 구토를 하는 경우다. 이때 목에서 독 사과가 뱉어졌다는 우스갯소리를 생각할 수 있다.

동화와는 달리 구취가 있으면 키스는 물론 대화도 위축된다. 구취는 호흡기관, 소화기관, 이비인후기관 등의 기능 또는 질환과 연관이 깊다. 또 단백질 분해 과정에서 생성되는 휘발성 황화합물(volatile sulfur compounds)에 의한 생리적 구취도 요인이다. 입냄새 예방은 청결한 구강위생에 있다. 흡연, 음주, 과로, 비만, 스트레스를 피하는 게 상책이다. 또 침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야채와 과일 섭취를 하고, 구취를 유발하는 육류 섭취를 줄이는 것도 방법이다.

그러나 구취가 진행된 상태라면 치료해야 한다. 구취는 원인을 알고 제대로 처방하면 쉽게 치료된다. 또 원인을 확실하게 제거하면 재발도 거의 없다. 치료 기간은 구취로 고통 받은 기간과 경중에 따라 달라진다. 발생 초기 단계면 1개월, 오래된 경우도 3개월이면 대부분 치료된다.

 

 김대복

한의학 박사로 혜은당클린한의원장이다. 주요 논문과 저서에는 '구취환자 469례에 대한 후향적 연구', ‘입냄새 한 달이면 치료된다’, ‘오후 3시의 입냄새’가 있다.  

오피니언타임스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ews34567@opiniontimes.co.kr)도 보장합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