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증거 인멸 의혹 재수사에 착수했지만, 민주통합당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격"이라고 비판했다.
박영선 민주통합당 'MB정권비리 및 불법비자금진상조사특위(MB정권비리특위)' 위원장은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재수사를 맡은 형사3부장이 최초 민간인 불법사찰 수사를 지휘했던 노환균 지검장과 같은 지역, 경북 상주 출신"이라며 "민간인 사찰이 '영포(영일·포항)라인'을 주축으로 이뤄졌던 것으로 미뤄 봤을 때 걱정"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민간인 사찰, 증거 인멸 등 민주주의 질서를 파괴하는 국기문란 사건"이라며 "검찰이 수사의지가 있는지 없는지를 끝까지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MB정권비리특위 유재만 변호사도 "형사부장은 고소사건, 일반 형사사건들을 처리하기 때문에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을 맡기에 적합하지 않다"며 "검찰이 이번 사건 자체의 심각성과 축소은폐 수사에 대한 국민의 절망감을 알았다면 이런 식으로 팀을 구성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재화 변호사는 "장진수 주무관의 양심고백으로 검찰의 종전 수사가 늑장, 꼬리자르기 수사였음이 밝혀졌다"며 "이번 재수사에서 이영호 비서관을 통해 공직윤리지원관실을 움직인 배후를 밝혀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번 사건이 워터게이트 이상의 국기를 뒤흔든 중대 범죄"라고 규정하며 "누가, 언제, 누구에게, 어떤 목적으로 민간인 불법 사찰을 했는지 철저히 밝혀 국민에게 드러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을 재수사하기로 결정하고 장진수 전 주무관을 20일 소환조사하기로 했다.
ⓒ 오피니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