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의원이 과거와 달리 상당히 독해졌다. 정치1번지 종로에서 출마하고, 새누리당의 강자 홍사덕 의원과 맞짱 뜨게 돼서인지 사용언어가 사뭇 격해졌다.

 '정치1번지' 종로에서 격돌하게 된 새누리당 홍사덕 의원과 민주통합당 정세균 상임고문은 19일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의 동반 책임론을 놓고 열띤 공방을 벌였다.

정세균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은 19일 오전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명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약탈정권"이라고 규정했다. 정 고문은  "총선에서 부패·무능한 '약탈정권'을 심판해야 집권연장 시도를 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정 상임고문은 이어 "시중에 '이명박근혜'라는 말이 나돌고 있다"며 "집권여당의 2인자로서 당을 지배해온 분께 책임이 없다면 국민은 과연 누구에게 책임을 물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명박 정부의 실정에 동반책임을 져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그러자 홍사덕 의원은 "(민주당이) 정말로 과녁을 잘못 잡은 것"이라며 정권심판론에 박 위원장을 포함시키는 것이 잘못이라고 맞섰다.

홍 의원은 특히 약탈정권이란 표현에도 불쾌감을 표시했다. 그는 "여러가지로 많은 말을 듣고 있는 대통령이긴 하지만 당 대표까지 지낸 분이 그런 말을 할 줄은 몰랐다"며 "예의는 갖춰가면서 (토론을) 했으면 좋겠다"고 비판했다.

이에 정 상임고문은 "이 정권이 사적이익이나 특정집단의 이익을 위해 공공의 보호나 규제장치를 훼손시킨 일은 없는지, 4대강이나 언론장악 등에 대해 반성을 해 보면 과도한 표현이 아니라는 데 공감할 것"이라고 다시 반박했다.

또 "박근혜 책임론이 과연 먹히겠느냐"며 "민주당 걱정을 할 일이 아니라 그런 야당의 주장에 대해 새누리당이 스스로 성찰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상임고문은 평소 엷은 미소를 짓는 것이 트레이드마크처럼 돼 있고, 과도한 언어는 삼가온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이날 홍사덕 의원과 벌인 논쟁에서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인 것이다.

이렇게 달라진 모습은 아무래도 선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그런 변화가 유권자들로부터 어떤 평가를 받을지는 아직 알 수가 없다.
ⓒ 오피니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