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규진의 딴생각]

[청년칼럼=심규진]

‘으하하하하 히히 흐흐... 하하하하하하’

어느 날 내 앞에 앉아 있는 사람이 날 쳐다보며 박장대소한다면?

우리는 그를 향해 왜 웃냐고 물어볼 것이다. 만약 그 사람이 대답도 없이 계속 웃는다면 벌떡 일어나서 화를 낼지도 모른다. 급기야 그 사람을 향해 얼굴을 가격할지도.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지만 요즘엔 침보다 주먹이 먼저 나간다. 웃음을 잃은 자에게 상대의 웃음은 그저 비웃음일 뿐.

『영화 조커(토드 필립스 감독, 2019)』에서 주인공 아서(호아킨 피닉스 役)는 정신질환으로 인해 시도 때도 없이 웃지만 그 웃음에 화답하는 사람은 없었다. 멈출 수 없는 웃음 덕에 ‘해피’라는 닉네임을 가지고 있었지만, 아서의 자아는 타자의 무관심 속에 철저히 썩어가고 있었다. 사람들은 그런 아서에게 화를 냈으며 그를 조롱했고 급기야 구타로 이어졌다.

영화 <조커> 스틸컷 Ⓒ네이버영화

결국 아서는 광대짓을 멈추고 그들을 향해 총구를 겨누었다. 그리고 방아쇠를 당겼다. 한 발, 두 발, 세 발. 심장을 관통하고 뇌가 작살날 때까지 방아쇠는 춤을 추었다. 그리고 방아쇠의 춤사위에 따라 아서는 몸을 흔들었고 눈을 떴을 때 조커가 탄생했다.

조커는 초록물결 머리칼을 휘날리며 주변을 서서히 피바다로 만들어갔다.

‘으하하하하 히히 흐흐... 하하하하하하’

그의 웃음에 동참하는 사람들이 생겼다. 시대의 영웅으로 칭송하는 이도 있었고 그의 모습을 모방하는 이도 있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조커는 거리를 활보하며 세상에 독기를 뿜어내고 있겠지.

나는 조커인가,

조커를 탄생시킨 폭력적 공헌자인가,

이기심에 찌든 방관자인가.

어느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삼(三) 중 택일의 문제. 불편한 선택 앞에 눈을 감고 그저 크게 웃어본다. 싸늘한 사일런스(silence).

내가 사는 사회도 웃음을 잃은지 오래인 것 같다. 어쩌면 조커가 탄생할 수도 없는 무관심의 사회일지도. 남이 웃든 비웃든 아무런 상관없이 각자의 갈 길을 가는 종착역 없는 하루. 우리 모두는 이기심에 찌든 방관자가 되어가고 있다.

조커의 웃음이 귓가에 희미하게 스친다. 나는 더 이상 웃기 싫었다.

 

 하늘은

 퇴근 후 글을 씁니다 
 여전히 대학을 맴돌며 공부합니다
 세상을 바꾸는 이야기를 꿈꿉니다

오피니언타임스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ews34567@opiniontimes.co.kr)도 보장합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