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받은 H 클린 알파 플러스… 세균·미세먼지 저감 탁월

현대건설이 공기 청정 시스템 H 클린 알파 플러스를 개발했다. 사진은 H 클린 알파 플러스 구동 그림ⓒ현대건설

[오피니언타임스=이상우] 현대건설이 서울 강북권 최대 도시정비사업으로 꼽히는 한남하이츠 재건축, 한남3구역 재개발 현장에 독자 특허 기술로 만든 공기 청정 시스템을 제안했다.

16일 현대건설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H 클린 알파 플러스(Clean α+)로 불린다. H 클린 알파 플러스는 기존 설비로 걸러내기 힘든 미세먼지와 각종 세균 등을 제거할 수 있는 가구별 환기 시스템으로 알려졌다.

현대건설은 상업, 의료, 복합시설 등에 적용되던 공기 조화기 광플라즈마 기능을 세계 최초로 공동주택용 환기 장비와 천장형 공기청정기에 접목해 H 클린 알파 플러스를 완성했다고 밝혔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H 클린 알파 플러스의 작동 원리에 대해 “상온(가열하거나 냉각하지 않은 온도)에서 진공자외선(VUV), 일반자외선(UVGI), 가시광(VR) 파장으로 발생하는 광플라즈마가 생성한 수산화이온(OH-), 산소이온이 연쇄 반응해 세균, 바이러스, 미세먼지, 기타 오염 물질을 분해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반적인 필터로는 없애는 게 불가능한 휘발성 유기화합물, 1급 발암물질 폼알데하이드, 박테리아 등도 H 클린 알파 플러스가 제거할 수 있다”고 했다.

현대건설은 H 클린 알파 플러스와 함께 전열 교환 환기 장비와 천장형 공기청정기를 연계한 하드웨어 장치, 상온 플라즈마 기술을 활용한 제균 장치, 실내외 공기 질에 맞춰 돌아가는 센서 유닛 일체형 제어기 등도 개발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실내 통합 센서가 연동돼 유해물질을 자동 관리한다”며 “바깥에서도 사물인터넷을 통해 집 안 공기 상태를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다”고 했다.

H 클린 알파 플러스는 국내 최초로 한국오존자외선협회 인증도 받았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공기살균기로서 공인받은 것”이라고 했다.

현대건설은 한남하이츠, 한남3구역 외에도 앞으로 분양 예정인 디에이치, 힐스테이트 단지에 H 클린 알파 플러스를 기본옵션이나 유상옵션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현대건설이 제공하는 모든 주거공간엔 완벽한 청정 라이프를 구현하려 한다”며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다양한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