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1일 특별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부를 비판했다.

민주당 한명숙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에서 "박정희 군사독재시절 있었던 더러운 정치가 유령처럼 살아나 자유롭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무너뜨리고 있다"며 "이 사건의 본질은 청와대가 주도한 국민 뒷조사"라고 말했다.

이어 "더 심각한 것은 세상에 처음 알려졌을 때 청와대가 나서서 조직적으로 사실을 은폐하고 검찰 수사를 축소한 것"이라며 "청와대 하명으로 이뤄진 엄청난 국민사찰이 보고되지 않았을 리 없다"고 강조했다.

또 "대통령은 민간인 사찰을 지시했는지, 불법사찰 내용을 보고받았는지, 민간인 사찰이 드러난 이후 은폐·축소를 지시했는지, 이영호 전 청와대 비서관을 몸통으로 내세워 꼬리 자르기를 지시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별검사 임명 문제에 대해서는 "새누리당이 이제와 특검을 수용하겠다고 했는데 이는 총선 전까지 10일만 버티자는 시간 끌기"라며 "시간 끌기와 꼬리자르기에 특검이 악용되면 안 된다"고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한 대표는 청와대를 향해 ▲사건 당사자인 권재진 법무장관 해임 ▲사건 은폐에 연루된 검찰 수사 라인 전면 교체 ▲새로운 특별 수사본부 구성 후 재수사 ▲불법 민간인 사찰 관련 모든 자료 즉각 공개 등을 요구했다.

정동영 상임고문도 "민간인 사찰 중 80%가 참여정부 때 한 일이라는 뉴스를 들었는데 이는 직무 감찰과 민간인 사찰을 얼버무려 물타기를 하려는 행태"라고 말했다.

정 상임고문은 이어 이명박 대통령을 향해 "이명박 대통령이 사건의 몸통이자 머리통"이라며 "취임선서에서 헌법을 준수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겠다던 우리들의 대통령이 우리들 모두를 감시하는 대통령이자 인권을 유린하는 대통령이 됐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탄핵을 해야 하는지 하야를 요구해야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야당과 국민이 납득할만한 특별검사를 임명해서 이명박 대통령을 직접 조사해야한다"며 "몸통임이 확인되면 하야하는 것이 맞다"고 덧붙였다.

정세균 고문도 "박정희 유신정권의 후예들이 천인공노할 만행을 저질렀다"며 "오늘 아침 성당에 갔는데 한 신부님이 '이런 일이 일어난 것도 문젠데 이영호 전 비서관이 뒤집어쓰려고 한다는 것에 더욱 분노한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이해찬 상임고문도 "정부에 있었던 사람으로서 대한민국 정부가 이렇게 타락할 줄 몰랐다"며 "청와대가 수많은 민간인을 사찰했다는 소식을 듣고 마치 박정희 정권 때 중앙정보부가 다시 되살아나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고문은 "이 사건의 본질은 청와대가 청와대 돈을 써서 사찰한 사실을 은폐하려 했다는 데 있다"며 "얼마나 부도덕했으면 돈을 주면서까지 입막음 하려 했겠나. 마땅히 대통령이 탄핵받아야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박근혜 선거대책위원장을 향한 비난도 쏟아졌다.

한명숙 대표는 "이 사건이 2년 전에 터져 나왔지만 박 위원장은 침묵하고 방조하고 권력의 범죄은닉을 방조했다"며 "더러운 정치와 한통속이었던 박 위원장이 반성도 없이 이명박 정부와의 단절을 운운하는 것은 자신만 살아보겠다는 꼼수정치"라고 꼬집었다.

정세균 고문도 "박 위원장은 이번에도 특검을 주장하며 '한 술 더 뜨기' 전략으로 상황을 모면하려는 술책을 쓰고 있다"며 "이 전략에 속지 않고 남은 10일 동안 국민과 소통해서 민간인 불법사찰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고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 오피니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