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무기명 채권발행 검토했다가 중단'한 더불어민주당에 촉구

[오피니언타임스=NGO 논평]

사진 경실련 홈피 캡쳐

경실련이 “무기명채권 발행 검토와 같은 국민 간보기식 정치을 중단하라”고 더불어민주당에 촉구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31일 열린 원내대표단 회의에서 한시적인 무기명채권 발행을 논의했다는 언론보도가 있은 후, 비판이 일자 도입 및 검토를 중단하겠다는 발표를 했다. 이는 전형적으로 언론보도를 통한 국민 간보기식 정치에 불과하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미증유의 경제위기가 예상되는 가운데, 피해상황을 집계하고 이에 대해 적절하고 실효성 있는 대응을 고민해야 할 시점에 이러한 혼란을 초래하는 정치는 국민들의 지대한 비판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경실련은 “무기명채권은 구매자를 따지지 않고 채권 양도시 양도요건을 갖출 필요가 없는 등의 특성이 있어 불법자금의 조성과 전달에 악용될 소지가 매우 높다”며 “더욱이 상속·증여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돼 부의 대물림에 악용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러한 무기명채권을 여당이 나서서 발행논의를 했다는 것은 경제가 어려울 수 있으니 검은 돈이라도 세탁해 사용하자는 발상에 가깝다. 이는 무지하거나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악의적으로 도입하려는 꼼수라고 밖에 볼 수 없다. 책임있는 여당이라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피해 상황을 면밀하게 점검하고 실효적 방안을 마련한 다음 구체적인 재원확보 방안을 세우는 것이 우선이다. 그런 다음 가용 재원이 부족할 경우 이를 충족하기 위한 세수확보 방안과 재정지출 조정 방안을 정부와 국민들에게 제시하는 게 바람직하다”

경실련은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최대한의 피해기간을 산정하고, 피해가 큰 중소기업, 영세 자영업과 소상공인, 차상위계층과 취약계층, 특수고용직노동자, 프리랜서 등을 지원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을 수립해 조속히 집행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아울러 “실물위기가 구조적 위기와 금융위기로 전이되지 않도록 신속하고 충분한 재정 및 금융지원이 필요하다”며 “이러한 방안을 강구해 정부가 할 수 있도록 적극 독려하는 것이 여당이 할 일”이라고 주문했습니다.  계속해서 무기명채권 발행 논의와 같은 국민 간보기식 정치를 이어간다면 얼마 남지 않은 21대 총선에서 유권자들의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임을 경고했습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