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복 박사의 구취 의학-44]

[논객칼럼=김대복]

코로나19는 일상생활을 무척 힘들게 한다. 코로나19가 불안감을 키우는 것은 빠른 전파력과 여느 호흡기 질환 증상과 구분이 쉽지 않다는 점이다. 코로나19의 주 증상은 발열, 기침, 인후통, 폐렴 등이다. 이는 감기, 비염, 후비루 등과 상당부분이 겹친다. 기존의 호흡기 질환 특징을 알면 코로나19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떨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기침, 목이물감을 일으키는 질환 10가지를 알아본다.

하나, 급성 감염인 감기다. 바이러스에 의해 코와 목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가 감염된 감기는 기침, 미열, 근육통, 재채기, 콧물 등이 주 증상이다. 원인은 200여 종 이상의 바이러스다. 일반적으로 휴식을 취하면 자연 치유된다.

둘, 알레르기성 비염이다. 애완동물의 털이나 비듬,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약물, 음식물 등에 의해 발생하는 알레르기 비염의 주 증상은 맑은 콧물이다. 눈과 코 주위의 가려움과 발작적 재채기도 특징이다. 두통도 흔하고, 심하면 냄새를 맡는 데 지장이 있다. 아침의 찬 날씨에 많이 나타난다.

픽사베이

셋, 부비동염이다. 축농증으로도 불리는 데 비강 바깥쪽에 있는 네 개의 부비강에 염증이 생긴 질환이다. 부비동염이 만성화되면 누런 콧물, 코막힘, 얼굴통증, 두통이 나타난다. 심한 경우는 후각감퇴, 중이염, 기관지염도 생길 수 있다. 특히 목뒤로 콧물이 넘어가면서 후두를 자극해 기침과 목이물감을 일으킨다.

넷, 역류성 후두염이다. 공기가 통과하는 호흡기관인 후두에 생긴 염증이다. 후두는 상기도 부분이 가장 좁다. 따라서 염증으로 인해 부으면 호흡불편, 쉰 목소리, 잦은 기침이 발생한다. 원인은 위산 역류가 대다수인 가운데 흡연, 알레르기 물질, 바이러스, 미세먼지 등도 영향을 미친다.

다섯, 역류성 식도염이다.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 염증이다. 만성 소화불량, 과민성대장증후군, 스트레스, 비만, 음주 등이 원인이다. 증상은 신트림, 목이물감, 쉰 목소리, 속 쓰림, 가슴 쓰림, 가슴 답답함, 흉통 등이다.

여섯, 폐렴이다. 미생물이 폐의 공기주머니 등을 감염시킨 폐의 염증 질환이다. 화학물질, 방사선 치료 등에 의한 비감염성 염증도 있다. 폐의 기능이 떨어지면 기침, 가래, 호흡곤란, 출혈 등이 있을 수 있다. 또 구토, 설사, 근육통, 오한도 발생할 수 있다.

일곱, 결핵이다. 결핵균이 폐 신장 뼈 등의 장기를 감염시킨 질환이다. 기침과 가래가 2주 이상 지속되고, 특히 가래에 혈액이 섞여 나오면 결핵을 의심해보는 게 좋다. 결핵균은 숙주인 몸의 영양분을 이용해 증식한다. 따라서 체중감소와 만성피로가 나타난다.

여덟, 천식이다. 기관지는 염증이 생기거나 자극을 받으면 수축된다. 이로 인해 공기가 통과하기 어렵게 돼 나타나는 게 천식이다. 평소에는 크게 의식하지 못한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도 많다. 주 증상은 기침, 천명, 호흡곤란, 흉부 압박감, 목이물감, 기침 등이다.

아홉, 매핵기다. 목에 매실 같은 게 걸려 있는 듯한 느낌이다. 뱉으려 해도 뱉어지지 않고, 삼키려고 해도 삼켜지지 않는다. 실제로 염증이 아니기에 X-레이 촬영 등에서는 이상 없음으로 나온다. 헛기침, 목통증, 목이물감, 얼굴 화끈거림이 특징이다.

열, 편도결석이다. 편도 표면의 작은 구멍인 편도와에 생긴 결석이다. 세균과 음식물 찌꺼기가 뭉쳐져 물렁하게 생긴 좁쌀 크기의 노란 알갱이로 지독한 냄새가 난다. 편도결석 증상은 목의 통증이나 목이물감, 귀의 통증 등이다. 구강 위생 불량, 비염, 부비동염으로 인한 후비루가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처럼 기침과 목이물감을 일으키는 질환은 많다. 코로나19나 호흡기질환, 역류성식도염 등의 근본적인 치료는 면역력 증강이다. 또 역류성식도염, 매핵기, 편도결석 등 각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질환을 유발하는 개인의 유전적, 체질적 특성, 생활환경, 섭생, 체질 등을 고려해 맞춤 처방을 하면 효과적으로 다스릴 수 있다.

 김대복

 한의학 박사로 혜은당클린한의원장이다. 주요 논문과   저서에는 '구취환자 469례에 대한 후향적 연구', ‘입냄새 한 달이면 치료된다’, ‘오후 3시의 입냄새’가 있다.  

오피니언타임스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ews34567@opiniontimes.co.kr)도 보장합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