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커버리펀드 피해대책위, 금감원 판매사 검사결과 신속 공개도 촉구

[오피니언타임스]

기업은행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윈회가 13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금감원장은 4대 의혹을 비롯한 디스커버리자산운용사와 판매사 검사결과를 신속하게 공개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오늘 디스커버리 사모펀드 사기피해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금감원장의 지난 7월 29일 국회 업무보고에서 사기판매가 없었다는 어설프고 석연찮은 발표에 분노한다.디스커버리펀드는 소위 장하성 동생펀드라고 알려지면서 주목받았으나 결국 거액의 펀드사기로 대규모 피해자만 양산했다”

'~피해대책위'는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 사태는 2017년 4월부터 2019년 2월까지 디스커버리자산운용사가 중심이 돼 각 금융권에서 집중적으로 사기판매한 것이 발단이었다”며 “디스커버리는 판매사들과 사기판매로 마련한 돈을 미국의 DLI 자산운용사에 보내 사기운용의 자금줄이 되었음이 밝혀졌다”고 지적했습니다.

사진 디스커버리펀드 피해대책위 제공

"결국 2019년 4월 1일 미국 DLI운용사가 수수료 부당이득 및 자산가치 부풀리기로 고소당하고 자산이 동결되면서 한국의 각 금융기관에서는 디스커버리 펀드 환매 중단사태가 벌어졌다.현재 환매 중단된 금액은 기업은행 914억, IBK투자증권 112억, 한국투자증권 70억, 하나은행 240억, 신한은행 651억을 포함하여 약 4,805억원에 이른다"

'~피해대책위'는 "환매중단 이후 기업은행은 선(先)가지급 50%를 시행하고 나서 더 이상의 책임을 금감원으로 떠넘기고 피해자들을 외면하고 있다"며 "IBK투자증권은 기업은행과 짜고 복합점포에서 기업은행 상품처럼 거짓 위장해 판매해 놓고 선가지급은 커녕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한국투자증권은 옵티머스 사태에 70% 배상을 결정하면서 디스커버리 펀드 피해자들은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며 "디스커버리를 판매한 다른 금융사들도 금감원의 눈치만 살피며 피해자들의 고통을 외면하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우리 피해자들은 사모펀드가 뭔지, 디스커버리가 어떤 회사인지 알지도, 듣지도 못하고 오직 판매회사의 신용과 직원들을 믿고 상품에 가입하였을 뿐이다. 사고가 터지고 나자 우리가 가입한 상품이 매우 높은 최고 위험등급 상품이며, 원금 100% 손실이 가능한 상품이어서 공격투자성향이어야만 가입이 가능한 펀드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은행과 증권사는 전문투자자가 아닌 일반투자자에게, 특히 위험도가 높은 펀드상품에 가입할 수 없는 고객, 그리고 안전자산만을 선호하는 고객들에게 억지와 사기적 판매 수법, 그리고 부당한 권유방법을 동원해 가입시켰다. 은행과 증권사들은 원금 전액손실 위험성에 대한 사전 설명은 생략하고 무조건 '미국이 망하지 않는 한 안전하다' '장하성 동생이 파는 상품이다' '선순위 채권에 95%를 투자하고, 운용사 대표가 660억의 지분을 담보로 제공해서 안전하다' '부도가 나도 4%확정금리, 6개월 단기 상품'이라는 등 각종 감언이설과 사기판매 자료를 총동원해 가입시켰다"

'~피해대책위'는 "지난 7월 29일 윤석헌 금감원장은 국회 업무보고에서 '기준가 부풀리기, 불법 운용, 펀드 돌려막기도 찾지 못했다' 면서 디스커버리 사기혐의를 전면 부정했다"며 "검사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운용사와 판매사를 감싸고 도는 듯한 금감원장의 말 한마디에 피해자들은 깊은 시름과 분노에 잠 못이루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금감원장은 진정 돌려막기 등 혐의가 없었다면, 국회 업무보고 전에 디스커버리자산운용사와 디스커버리펀드 각 판매사들의 현장 검사를 완벽히 마무리한 후 사기혐의 여부를 철저히 공개해야 했다"며 "그러나 금감원장은 일부 내용을 침소봉대해 발표함으로써 운용사와 판매사들을 보호하고 감싸고 도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덧붙였습니다.

"금감원은 지난 7월말 끝낸 기업은행 검사결과를 빠른 시일내에 공개하고, 다른 금융사에 대한 검사를 완벽히 마친 후 펀드 돌려막기 및 사기판매 여부를 최종 판단해야 한다.금감원장은 디스커버리자산운용사에 대한 검사결과 공개를 1년 가까이 미루다가, 지난 4월 모 언론사 보도 후 당장이라도 발표할 것처럼 쑈를 벌이더니 이후 4개월이 지나도 감감 무소식이다. 당장 자산운용사에 대한 모든 검사결과를 공개하라. 우리는 기업은행 대책위가 지난 7월 28일 제기한 4대 의혹에 대해서 금감원 검사결과에 반드시 포함돼야 함을 분명히 밝혀둔다"

※ 기업은행 대책위 주장 4대 의혹

▲신생운용사 디스커버리를 적극 밀어준 배경

▲공모규제 회피(쪼개기)와 돌려막기 및 OEM펀드 의혹

▲펀드 자금흐름의 의혹(DL글로벌 엘리엇 강에게 흘러간 의혹 포함)

▲운용사 사기혐의를 주장하면서 구상청구를 미루는 이유

'~피해대책위'는 "특히 기업은행이 2017년 4월말 기준 설정액 80억에 불과했던 디스커버리자산운용사를 2019년 5천억에 이르는 거대한 운용사로 성장하도록 키워 준 배경과 의혹은 반드시 밝혀야 한다"며 "우리 각 금융사 피해자들은 다시한번 금감원장의 섣부른 발표에 분노하고 규탄하면서, 디스커버리자산운용사 및 각 금융사에 대한 철저한 검사결과 발표와 형사처벌을 촉구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피해대책위 주장 요지

-우리의 투쟁은 100% 자율배상 전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다.

○ 윤석헌 금감원장은 디스커버리 운용사 및 각 판매사에 대한 검사결과를 즉각 공개하라

○ 운용사 판매사를 감싸고 도는 금감원장은 피해자들에게 즉각 사과하라

○ 금감원은 사기펀드 판매 가해자 각 금융사를 검찰에 즉각 고발하라

○ 윤종원 기업은행장은 모든 피해자에게 피해배상 원금 100%를 자율적으로 즉각 배상하라

○ 한국투자금융지주 김남구 회장은 피해원금 100% 자율배상, 선 지급 50%를 즉각 이행하라

○ IBK투자증권 서병기 대표는 피해원금 100% 자율배상, 선 지급 50%를 즉각 이행하라

○ 각 금융사는 연대하여 디스커버리 피해자 100% 배상 대책을 즉각 마련하라

2020. 8. 13

기업은행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윈회· IBK투자증권지회/한국투자증권 사기판매 피해자대책위원회/각 금융사 피해자 일동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