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스스로도 지키지 못하는 '국회의원 무노동 무임금' 원칙에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

이미 새누리당 차원에서도 의원 자율에 맡겨놓고 나서도 민주통합당에 실천하라고 다시 요구한 것이다.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19일 "민주통합당이 새누리당과 함께 무노동 무임금의 원칙을 실천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민주당이 유노동 유임금의 원칙을 한다고 하는데 2주간 국회를 안 열면서 그런 얘기를 하는 것은 국민들 눈에 얼마나 낯 두껍다고 인상을 줄 수 있는지 스스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개학을 하면 무조건 공부를 하기 위해 학교를 가야한다. 맛있는 것을 안사주면 못 가겠다고 버티면 나쁜 학생이다"라면서 "나쁜 학생이라는 것을 민주당이 알텐데 개원 문제에 협상자를 붙여서 옛날 구태정치를 반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개원은 무조건 해야하는 것이고, 협상은 따로 해야 하는 것"이라며 "협상은 국회 정상화 차원에서 약자가 불리하지 않도록 필요한 것이지 거대 야당이 된 상황에서 무조건 유리한 것만 추구하기 위해 협상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이미 국회 쇄신책으로 추진 중이던 '국회의원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스스로 무너뜨렸다. 자발적으로 납부하도록 독려만 하기로 했다.

새누리당은 '무노동 무임금'을 4·11 총선 공약으로 약속했다. 국민의 정치와 정당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국회의원 특권'을 포기하겠다는 취지였다.
당은 지난 8일 "여야가 상임위원장 배분 등 원(院) 구성에 합의하지 못해 국회가 공전(空轉)될 경우 소속 의원 150명의 6월 세비 16억원을 보훈단체에 기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렇지만 초선과 일부 '생계형 의원'들의 반대가 거세다. 끝까지 세비를 반납하지 못하겠다고 하는 의원에게 강제로 징수할 방법도 없다. 그러므로 새누리당의 공약은 실현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게다가 민주통합당은 아직까지 "무노동 무임금은 '정치 쇼'"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새누리당이 국민의 환심을 사기 위해 스스로 국회의원의 '노동' 개념을 축소시키고 있다는 주장이다.
/편집장
 
 
ⓒ 오피니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