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용의 재계 인사이트]-기득권 세력의 미래에 대한 테러

                       

 [오피니언타임스= 칼럼니스트 권오용]  

애국가를 소리 높여 부르고 싶을 때가 있었다. 런던에서 열렸던 2012년 올림픽, 펜싱에서 한국과 중국의 결승전이 있었다. 목이 터져라 응원을 했다. 이미 3위가 확정된 미국, 우리가 이기면 2위가 되는 중국. G2라는 두 나라 국기를 좌우에 거느리고 태극기가 게양되고 애국가가 울려 퍼지는 순간을 기다렸다. 목청껏 애국가를 불러보고 싶었다. 누가 시킨 일인가? 아니다. 돈이 나오나? 아니다. 그냥 우리의 노래였기 때문이다. 아쉽게도 이기지 못해 바라던 순간은 오지 못했다. 그래도 애국가는 누구도 범접해서는 안 되는 내 마음속의 성가(聖歌)였다.

 학교 다니던 때에는 국기 하강식이 있었다. 모두가 가던 길을 멈추고 가슴에 손을 얹어 경건한 마음으로 태극기를 바라보며 애국가를 들었다. 영화관에서도 영화가 시작되기 전에 모두가 기립해 애국가를 들었다. 잠시나마 나라를 사랑하고 공동체에 대한 헌신을 다짐하는 순간이었다. 평소 그렇지 않다고 생각했기에 지금 되돌아봐도 소중한 순간이었다.

사진(픽사베이)

  임시정부 요인들 환국비행기 속에서도.....

  우리가 애국가를 되찾은 것은 일제가 패망하면서 부터였다. 1945년 임시정부 요인들의 환국 비행기 속에서도 애국가가 합창으로 울려 퍼졌다. 누군가가 조선 해안이 보인다고 소리치자 애국가가 흘러 나왔고 흐느낌으로 끝내 마치지 못했다(장준하. 돌배게). 애국가를 되찾은 것은 나라를 되찾은 것이었다.

  광주민주항쟁에서도 시민들은 태극기를 펼쳐들고 애국가를 불렀다.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민주주의는 애국가를 가슴에 품고 쟁취한 것이기도 했다.

그 애국가가 부정당했다. 민족 반역자의 노래가 되고 외국 민요의 표절곡이 됐다. 백주에 테러를 당한 셈이 됐다. 그것도 광복절 기념식에서 모두가 한마음으로 제창했던 국가를 향해 돌팔매를 던졌다. 광복회 김원웅 회장이 그랬다. 그는 기념사에서 민족 반역자가 작곡한 노래를 국가로 정한 나라는 전 세계에서 우리뿐이라고 했다. 그리고 이틀 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애국가의 일부 곡조가 불가리아 민요를 그대로 베꼈다고 주장했다. 역사의 고비마다 가슴을 벅차게 했던 애국가가 무색하게 됐다. 따라 부른 우리는 민족 반역을 다짐하며 남의 나라 노래를 소리 높여 부른 셈이 됐다. 애국가와 함께 한 내 삶이 송두리째 뿌리가 뽑힌 느낌이었다.

"친일의 애국가" 이라면  3.1 독립선언문은?

  광복절에서의 애국가 버리기는 다음 3.1절 기념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애국가를 작곡한 이가 친일파였으니 버려야 한다면, 3.1독립 운동 선언문은 어찌할 것인가?

“오등은 자에 아 조선의 독립과..”로 시작되는 독립선언서는 내 젊은 날의 아이콘이었다. 그 때 󰡔학원󰡕이라는 잡지가 있었다. 연재소설 속의 주인공이 여학생들 앞에서 장기자랑을 하는데 이 독립선언서를 통째로 외우는 장면이 있었다. 정말 멋있어 보였다. 나도 통째로 외웠다. 마라톤 풀코스 레이스 중에 죽음의 계곡이라는 30km 정도를 지날 때면, 정말 힘들 때면 독립선언서를 읊었다. 그러면 기운이 다시 살아나는 것 같았다. 그렇게 힘을 내어 풀코스를 완주하곤 했다.

  조선독립선언서를 쓴 이가 육당 최남선이다. 춘원 이광수와 함께 변절한 지식인의 대표로 꼽히고 있다. 3.1운동 때 까지는 독립 운동가였고 독립선언서를 쓴 죄로 2년 8개월을 복역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일제 말기 그는 친일 행각을 했다. 독립선언서도 광복회장의 논리대로라면 폐기되어야 한다. 광복절에 애국가가 테러를 당했다면 3.1절에는 민족의 염원이 담긴 독립선언서가 테러를 당할 운명에 처했다.

  우리가 기억하는 구한말 선각자 중에 지석영 선생이 있다. 일본에서 종두법을 배워 조선에서 호환이라 불리던 천연두를 퇴치한 분이다. 지석영 선생이 우두접종을 시작한 병원이 종두장이었다. 그런데 1882년 임오군란이 일어나자 무당들이 종두장을 습격해 불을 질렀다. 자신들의 일자리가 위협받았기 때문이었다. 귀신으로 과학을 이기려고 했던 것이다. 지금보면 참 어리석은 일이지만 당시에는 일리가 있다며 고개를 끄덕였을 것이다. 지석영 선생도 친일파로 분류돼있다. 얼마 전 더불어민주당의 강창일 역사와 정의 특별위원장은 우리 민족은 귀신 사상이 있다며 현충원 친일파의 파묘를 주장했다. 150년전 무당이 병원을 방화한 모습은 오늘날 귀신이 나라의 정책에 등장한 데자뷔였다.

사진(픽사베이)

기득권 세력의 미래에 대한 테러

김원웅 광복회장이 애국가를 부정함은 해방 후, 70년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훼손하는 것이다. 독립선언문의 부정은 100년을 면면히 이어져 온 독립운동의 정신을 깎아 내리는 것이다. 150년 전 지석영을 공격한 무당이 상징하는 것은 국민을 질병과 고통 속에 몰아넣은 기득권 세력의 미래에 대한 테러였다. 달나라에 다녀오고 태양계 밖의 우주로 눈을 돌리는 첨단 과학과 문명의 시대에 어찌 귀신이 등장하는가?

  역사를 돌아봄은 역사를 잊지 말자는 것이다. 그러지 않아도 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지난달 20일자 기사를 통해 “남을 향한 비판을 이어가던 사람들이 자신들을 향한 비판은 수용하지 않으려 한다.”고 한국 정부의 권위주의적 행태를 비판했다. 지금 이 순간의 행적도 돌아보면 역사의 한 부분이다. 기득권에 재단된 역사가 무한한 가능성의 미래를 가로 막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권오용

전 SK 사장

(재)한국가이드스타 상임이사

한국CCO클럽 부회장

오피니언타임스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ews34567@opiniontimes.co.kr)도 보장합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