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대책위', 은행권과의 형평차원에서 최소 51% 이상 촉구

[오피니언타임스]

-이사회의 선보상 의결 최소 51%이상, 자율배상 100% 바란다

사진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IBK투자증권지회' 제공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IBK투자증권지회'가 IBK투자증권에 펀드피해 선보상율을 '51% 이상' 책정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오는 9월 4일 IBK투자증권이 이사회 개최를 예정하고 있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신임 이사의 선출과 함께 디스커버리펀드 피해자들에 대한 선보상 지급안건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기업은행과 하나은행 등 제1금융(은행)권은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자들에 대해 50% 선보상을 결정했으나 투자증권 업계에서는 아직 선보상을 결정하지 않았다”(성명)

이들 단체는 성명에서 “현재 「디스커버리US핀테크글로벌 채권펀드」의 환매 중단 총액은 2,109억원으로 이 중 한국투자증권, 유안타증권 등 증권업계 피해 총액이 647억원”이라며 “IBK투자증권의 경우 디스커버리펀드 제4호와 제5호 가입자들로 피해자 44명에 판매금액 111억에 이른다”고 밝혔습니다.

“당초 IBK투자증권측은 지난 7월 17일 간담회에서 금감원의 기업은행 검사가 끝나면 경과진행을 봐가면서 피해고객에 대한 선보상 지급을 결정할 것이라고 알려왔었다. 기업은행의 현장검사 등 금감원의 1~2차 검사는 지난 7월 28일 끝났다. 대책위와 IBK투자증권지회는 선보상시  ▲배임이슈 회피를 위한 규정과 대법원판례 등 법률전문가들의 검토의견서 제출 ▲WM복합 점포에서 기업은행 고객에게 투자증권 상품을 권유하며 설명의무와 적합성 및 적정성을 위반한 점에 대한 대법원 판례 제출 ▲선보상 선지급시 동의서에 독소조항 삽입금지 ▲피해사례 전수조사 및 선보상 결정시 직접 설명회 개최 등을 요구했다”

'~IBK투자증권지회'는 “이번 선보상 결정시 기업은행과 동일하거나 그 보다 더 많이 지급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만약 지급비율이 기업은행 보다 낮게 결정될 경우 같은 디스커버리펀드 피해자들간에 형평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WM복합점포에서 기업은행 고객에게 IBK투자증권 사포펀드 상품임을 분명히 알려주지 않고 위장 판매하고서 선보상 때에는 은행과 증권 피해자를 차별하는 것은 온당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IBK투자증권지회'는 “오는 4일 이사회 당일은 이사회가 끝나는 시간까지 피해회원들이 6시간 이상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갈 예정”이라며 “IBK투자증권 이사회의 결정이 미흡할 경우 디스커버리펀드 피해자들은 은행-증권사 공동 집회개최 및 IBK투자증권 전국 26개 지점 앞 피켓시위를 무기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IBK투자증권지회'는 지난 8월 31일부터 매일 1인 피켓시위를 IBK투자증권 앞에서 이어가고 있습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