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위기가 악화되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이 2%로 수준으로 낮아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한국경제연구원은 27일 ‘유럽위기 확산 時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유럽위기가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 스페인 은행부실 확대, 이탈리아 구제금융 신청 등으로 확산될 경우, 하반기 성장률은 2.0%, 연간 성장률은 2.4%로 낮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는구제금융 조건 재협상과 관련해 그리스의 유로화지역 탈퇴 위험성이 남아 있는 가운데 스페인과 이탈리아도  ▲악화되고 있는 재정상황  ▲은행권 부실 확대  ▲경기침체에 따른 부채상환능력 악화  ▲유럽위기 방화벽에 대한 신뢰 약화  ▲정치적 리더십 불안 등으로 위기에 빠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유럽위기가 확산될 경우 올 세계경제성장률에 미치는 충격은 장기간 노출된 리스크란 점에서 2008년 리먼사태에 비해 다소 작은 약 –1.7%p정도로 보고서는 추정했다.
 
그렇지만 국제공조의 어려움, 재정부실에 따른 정책여력 약화를 고려할 때 이번 위기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서는 내다봤다.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위기 확산 시나리오의 경우, 2012년 성장률 기본전망(3.2%)대비 약 0.8%p 하락하고 경상수지는 약 9억달러 악화, 소비자물가증가율은 약 0.3%p 상승, 원/달러 환율은 약 57원 상승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아울러 보고서는 2008년 금융위기와 달리 현재의 유럽위기는 장기화 가능성이 높고 ▽현 시점에서 단기경기부양 정책 실행은 잠재적 리스크가 매우 크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경제정책의 방향을 단기적 경기부양보다는 장기적 관점의 체질 개선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보고서는 강조했다. /편집장

ⓒ 오피니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