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효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이 한일 정보보호협정 `밀실 처리'를 주도한 데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김 기획관의 사표를 조만간 수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지만 야당이 문책을 요구하는 김황식 국무총리와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는 그대로 둘 것으로 전해졌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김태효 기획관이 오늘 오전 한일협정 논란과 관련해 책임지기 위해 사의를 표했다"면서 "스스로 결단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절차상 문제가 있었지만 총리도 사과를 했고 총리나 장관까지 책임질 일은 아니다"라면서 "(김 기획관은 잘못을) 스스로 인정하고 감수하겠다는 뜻으로 이해된다"고 설명했다.

성균관대 교수인 김 기획관은 이 대통령의 대선후보 시절부터 외교ㆍ안보 분야의 핵심 측근으로 일해왔다.

특히 현 정부의 대북 정책을 주도하고 미국과의 관계에서 이 대통령의 `메신저' 역할을 담당했다.

청와대와 한일 정보보호협정도 국회를 설득하고 이해를 구하는 과정을 거쳐 처리한다는 방침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은  "꼬리 자르기"라며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를 거듭 요구했습니다.

박용진 대변인은 "정부는 김 기획관 한 명으로 꼬리 자르기를 시도해서는 안된다"면서 "대통령의 사과와 국무총리 해임, 관련 장관 문책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당내 한일 정보보호협정 저지 대책위도 성명을 내고 "김 기획관 개인의 사퇴로 해결이 불가능한 사안"이라며 "이 대통령이 전적으로 책임지고 대국민 사과를 해야한다"고 요구했다.


 
ⓒ 오피니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