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차례 일본 전범기업 명단을 발표해 온 선진통일당 이명수 의원은 이날 서울 중학동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전범기업에 대한 입찰 제한을 강력히 실천해 역사 정의를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전범기업 명단 발표는 특정 기업을 응징하거나 비난하려는 것이 아니라 동아시아 각국의 상생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거청산의 기초 작업"이라며 "그러나 가해국인 일본은 정부 차원의 조사조차 없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일제 강점기 조선인을 강제 동원해 노역시킨 일본 전범기업 중 지금까지 남아 있는 업체가 299개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무총리 소속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 및 국외 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위원회(위원장 박인환)는 조선인 강제동원 사실이 있는 일본 기업 1493개를 조사한 결과 299개가 현존하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29일 밝혔다.

위원회는 조선인 노무자 공탁금 문건과 후생연금 대장 등 일본 정부와 기업이 생산한 강제동원 관련 문건을 비롯해 현지 신문, 연구자료, 해당 기업 홈페이지 등 각종 기록을 검토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299개 기업 중에는 일본 3대 재벌로 알려진 미쓰비시, 미쓰이, 스미토모 계열 기업을 비롯해 히타치 중공업, 닛산, 마쓰다 등 자동차 업체, 화장품 업체 가네보, 맥주회사 기린, 가전제품 업체 파나소닉 등 일본 유수 기업이 다수 들어 있다.

특히 미쓰비시와 히타치는 정부조달협정에 따른 국제 입찰을 통해 국내 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을 수주했고, 방위사업청도 이들 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검토하는 등 국내에서 막대한 이익을 거두고 있다.

업종별로는 군수공장이 194개로 가장 많았으며 항만운송 44개, 토건 31개, 광업 28개 등이다.

위원회 관계자는 "지멘스를 비롯한 독일 전범기업은 강제동원 피해를 준 타국 피해자들에게 여러 차례 사과와 배상을 했으나 일본 전범기업은 동원 사실조차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일제 강점기 국내 건축공사장과 탄광 등에 강제동원됐다가 현지에서 사망한 피해자가 901명이며, 이 중 18세 이하 미성년자가 161명(17.8%), 14세 이하 아동이 35명(3.4%)에 이른다고 밝혔다.

위원회 관계자는 "일본 정부 자료에 따르더라도 국내 강제동원 피해자는 연인원으로 648만명에 달한다"며 "그러나 이들은 관련법상 강제동원 피해 보상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돼 있어 법 개정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 오피니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