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물․금융 부문 부정적인 영향 최소화 대응할 것


▲ 벤 버냉키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ㆍ연준) 의장이 18일(현지시간) 워싱턴 연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부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양적완화 정책 유지 결정이 단기적으로는 한국 경제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면서도 향후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긴장의 끈을 놓지 않을 방침을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19일 중구 명동 국제금융센터에서 은성수 기재부 국제경제관리관 주재로 국제금융센터 등 실무 관계자들과 회의를 갖고 미 연준의 결정에 따른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은 차관보는 “미 연준의 이번 결정은 양적완화 축소때 우려됐던 일부 신흥국 시장의 불안 가능성은 다소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다만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가 현재 진행형이고 내재한 리스크 요인도 있는 만큼 우리 경제의 실물․금융 부문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양적완화가 선진국 경기회복을 전제로 하고 있으므로 이를 우리 경제회복의 모멘텀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며 “대외부분의 변동사항에 대해 항상 긴장감을 갖고 시장상황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은 차관보는 미 연준의 결정에 대해 “미국 경제 자체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이달초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한국이 집중적으로 제기한 출구전략에 앞선 국제공조 문제 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현오석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도 “미국이 테이퍼링(tapering·자산매입축소)을 실시하지는 않았지만 상당부분 출구전략을 실시하겠다는 강력한 시사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 부총리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출구전략은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예고된 것이기 때문에 정부가 잘 대응하지 않으면 변명하기 어렵다”면서 “단기적으로 시나리오별 대응과 모니터링 강화 등으로 대응하되 중장기적으로는 경상수지 흑자 유지, 외환·금융면에서 가계부채 등 취약 요소를 관리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미 연준은 18일(현지시간) 당초 양적완화 축소 가능성 점치던 시장의 예상을깨고 양적완화 기조를 현행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버냉키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실업률은 여전히 수용 가능한 수준보다 높고 노동시장 상황이 우리가 기대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며 “미국 경제가 강화되고 있다는 확실한 증거가 나타날 때까지 채권 매입 규모를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그러면서 버냉키 의장은 “미국이 언제 채권 매입 규모를 축소할 것인지에 대한 확정된 시간표나 매직 넘버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양적 완화 축소 시작은 미국 경제가 지속가능한 성장 기미를 나타내느냐에 달려 있다”고 덧붙였다.

미 연준의 발표 직후 역외 차액결제선물환(NDF)에서 원·달러 환율은 17일 한국시장 종가인 1,084원 대비 하락한 1,074원을 기록했으며 외평채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도 72베이시스포인트(1bp=0.01%)에서 66bp로 6bp하락했다.

한편 정부는 오는 22일 추경호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금융위·금감원, 한은, 국제금융센터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 예정이다. /이종범 기자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