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임명동의안 처리 수용한 건 아냐”

 

[오피니언타임스]여야가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설연휴 전인 16일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여당 단독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으로 여야 대치가 최고조에 달한 가운데 새누리당은 본회의를 16일로 연기하자는 야당의 제안을 수용키로 결정했다.

다만 여야는 정의화 국회의장과 함께 안건상정과 표결처리 여부 등에 대해 조율에 나섰으나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새누리당은 16일 본회의에서 이 후보자의 인준안에 대한 표결까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표결여부에 대해 추후 결정할 사안이라고 맞서 갈등의 불씨가 여전한 상황이다.

여야는 각 당의 의원총회와 정의화 국회의장 회동 등을 통해 도출한 합의문에서 “12일 본회의 의사일정을 16일 오후 2시로 연기한다”고만 밝혔다.

새누리당은 임명동의안을 16일 본회의에서는 반드시 처리를 해야한다는 입장이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본회의를 연기한 것이지 임명동의안 처리에 합의한 것은 아니라고 맞서고 있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이날 여야의 본회의 연기 합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의사일정이 완전 합의가 됐기 때문에 그 날(16일) 처리하면 된다. 야당은 어떻게 할지 모른다”고 야당이 본회의에 불참하더라도 임명동의안 상정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일단 본회의 연기를 제안했지만 표결 참여 여부는 추후에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본회의를 16일로 여는 의사일정에만 합의한 것”이라며 “(이 후보자 인준에 대해) 반대는 여전하다. 다만 의사일정만 순연하기로 한 것이고 표결할 지, 말지는 의원총회에서 다시 결정할 문제”라고 못박았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