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역사직시 통한 화해’ 우회 촉구

 

[오피니언타임스]일본을 방문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독일은 과거(역사)와 정면으로 마주했다”며 일본 아베 정권에 우회적으로 과거사 직시를 주문했다.

메르켈 총리는 9일 도쿄에서 아사히 신문 주최로 열린 강연 후 질의응답 시간에 ‘전후 70년을 맞은 일본이 역사 문제를 둘러싼 중국 및 한국과의 갈등을 어떻게 극복해야 하느냐’는 질문을 받자 2차대전 전범국 독일이 주변국과 화해할 수 있었던 배경을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결국 독일이 홀로코스트 등 2차대전 당시의 잘못을 제대로 인정하고 사죄함으로써 프랑스, 폴란드 등 주변국과의 관계 개선을 이룰 수 있었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일본이 해야 할 바를 구체적으로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우회적으로 한국 및 중국과의 관계 회복을 위한 과거사 청산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메르켈 총리는 “독일 총리 입장에서 당신들(일본)에게 당신들 이웃에 어떻게 대처하라고 조언하는 것은 어렵다”면서도 “그러나 나는 역사와 경험은 우리에게 평화로운 화해의 수단을 찾을 것을 일러준다고 생각한다. 모든 노력을 아끼지 말고 평화적인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메르켈 총리는 독일이 아직도 자국을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받아들인 이웃국가들을 고마워하고 있다고 소개한 뒤 “이웃국가들의 관용적인 제스처가 없었다면 (화해는)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이날 7년 만에 일본을 찾은 메르켈 총리는 아베 신조 총리와 정상회담을 개최한 뒤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다.

‘적극적 평화주의’를 정권의 외교·안보 이념으로 내세운 아베 총리는 정상회담 때 같은 패전국인 두 나라가 전후 70년간 세계와 지역의 평화 및 안정에 이바지해온 사실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또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 해양 진출을 강화하는 중국의 동향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예정이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