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아마존처럼 간편결제 도입

 

[오피니언타임스]이달 말부터 온라인 쇼핑시 신속한 결제의 걸림돌이 됐던 보안프로그램 액티브X(Active-X)가 완전히 없어진다. 또 내달부터 전자상거래에서 카드 결제시 보안프로그램이 필요없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23일 카드업계 등에 따르면 신한·현대·롯데·삼성·하나카드 등 5개 전업계 카드사와 NH농협카드는 26일부터 액티브X를 없애고, 대체 프로그램을 론칭한다.

신한·현대·롯데·NH농협카드는 26일 ‘exe’ 방식의 보안프로그램을 시행한다. 삼성과 하나카드도 각각 30일 액티브X 대체 프로그램을 내놓는다.

작년 12월과 2월 BC카드와 KB국민, 우리카드가 이를 우선 시행한 데 이어 이제 모든 전자상거래상에서 액티브X가 사라지게 됐다.

액티브X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내려받을 수 있는 보안프로그램으로, IE를 많이 사용하는 국내에서만 유독 표준화돼 대표적인 규제로 꼽혀 왔다.

‘exe’ 방식의 프로그램은 한 번 내려받으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외에 크롬이나 사파리 등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시 따로 보안프로그램을 내려받지 않아도 된다. 액티브X가 IE에서만 가능해 브라우저가 바뀔 때마다 보안프로그램을 내려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없어지는 것이다.

카드사들은 액티브X 폐지에 이어 내달부터는 보안프로그램이 아예 필요없이 아이디(ID)와 패스워드(PW)만으로도 결제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카드사들은 지난해 말부터 ID·PW만으로 신용카드 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해오고 있는데, 여기에는 액티브X 등의 보안프로그램을 내려받아야 한다. 내달부터는 이마저도 필요없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작년 초 발생한 카드사 정보유출 사건의 여운이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그동안 컴퓨터 보안에 널리 쓰였던 액티브X가 없어지고, 동시에 보안프로그램 자체가 필요없는 새로운 결제방식의 등장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고객 입장에서 서비스의 편의성이 높아질수록 보안절차가 생략되거나 단순화되면서 정보 유출 등 사고의 위험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당국과 카드사들은 보안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보완을 거쳐 결제서비스 도입을 준비하겠다는 입장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회사 자체적으로 보유한 이상거래방지시스템(FDS)에 더해 고객이 결제를 시도하는 과정이 비정상적인지를 가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자체 테스트를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새로운 간편결제 방식을 우려하는 이들도 있을 수 있어 보안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일반결제도 함께 운영해 고객이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게임머니 등 환금성 상품을 다루는 사이트의 경우 일반 전자상거래와 달리 결제가 한번 이뤄지면 취소나 환불이 어렵기 때문에 새로운 간편결제 방식을 바로 도입하지 않기로 했다”며 “운영과정을 통해 문제점이 드러나면 이를 보완하고, 점차 적용 영역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