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자칼럼]

©오마이뉴스 기사 캡처

지금으로부터 약 5년 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청년비례 국회의원 경선후보자가 되었다. 운 좋게 후보자가 된 후 가장 많이 했던 것은 ‘사람을 만나는 일’이었다. 지금은 TV에서 만나야하는 수많은 정치인들을, 당시에는 국회에서 직접 만날 수 있었다. 때로는 그들과 토론하는 자리도 주어졌다.

그때 만난 정치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사람은 문재인이었다. 말을 썩 잘하진 못하지만 온화한 미소 속에 진정성을 볼 수 있었고, 매 순간 자기주장을 펼치는데 주력하기보다는 타인의 말에 경청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기 때문이다. 문재인의 운명(가교출판, 2011)이라는 저서에 사인까지 포함된 책 선물을 받았기에 더 기억에 남는지도 모른다. 하여튼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이겠지만, 문재인은 경청과 소통의 아이콘이었다.

그리고 오늘 다시, 대통령 후보자가 된 문재인을 만났다. 조그마한 포장마차였고, 테이블에는 소주 한 병이 놓여있었다. 나는 대선후보자 토론회 관련된 이야기를 하면서 대화를 이어나갔고, 문 후보자는 공감의 눈빛과 함께 설명이 필요한 부분에서는 입장을 정리했다. 이상한 점은 술잔이었다. 내 앞에 놓인 술잔은 일반적인 소주 컵이었는데 문 후보자 앞에 놓인 소주잔은 크기가 너무 작아서 도무지 술을 따를 수 없는 수준이었다. 나 혼자서 신나게 술을 마셔가며 이것저것 이야기하는 동안 나는 기분이 좋아졌고, 자세는 흐트러졌다.

©픽사베이

눈을 떴을 때는 아침이었다. 그랬다. 나는 꿈에서 문재인 후보자를 만난 것이었다. 지금은 무당파 유권자로서 뉴스와 TV를 찾아보며 정치에 참여하고 있기에 특정 후보가 꿈속에 나온 것은 의아할 일이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지난 10년간 불통 전문 대통령 재임기간 동안 국민들은 허공에 대고 이야기할 수밖에 없었다면, 이제는 편하게 소주 한 잔 기울이며 마음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 대통령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대화가 바로 민주주의의 시작이며, 국민들은 대화가 가능한 대통령을 원하기 때문이다. [오피니언타임스=심규진]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