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환경보건국 워싱턴서 주정부 기업대상으로 PFAS의 독성과 대책 마련 회의

프라이팬, 고어텍스 등산복 및 커피음료를 담는 종이컵의 방수코팅제로 쓰이는 과불화화합물=홈페지

[오피니언타임스= 박종국 기자] 눌러 붙지 않는 프라이팬의 코팅제로 쓰이는 과불화 화합물의 규제가 미국에서 시작됐다.

미국 환경보건국(Environment Protection Agency, 이하 EPA)은 프라이팬,등산복,종이컵 등의 방수코팅제로 쓰이는 과불화 화합물 PFAS(Per-and polyflouroalkyl)의 사용의 위험성과 관리방안에 대해 오는 22일부터 28일까지 워싱턴D.C에서 기업 및 주정부 관계자를 대상으로 회의를 연다.

EPA는 이번 회의를 통해 과불화화합물의 독성과 검출, 분석방법 등을 관련기관에 공유하기로 했다.

우선 미국정부는 햄버거 포장재, 소화기 등에는 과불화화합물의 사용을 못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 등산복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고어텍스의 방수처리제로 쓰는 과불화 화합물은 2023년 까지만 사용을 허가한다는 방침이다. 또 불소수지 코팅 프라이팬의 코팅은 세라믹과 스테인레스  프라이팬으로의  대체대고 있다.

과불화화합물은 분해되는데 수백년이 걸려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고있다. 몸속에 쌓이면 생식기능을 저하시키고 암을 유발하며 호르몬 시스템을 교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