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217명에 징계 처분 141건으로 간부사원이 저지른 걸로 드러나

지난해 7월 취임한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오른쪽)과 공사로고= 홈페이지

[오피니언타임스=박종국 기자] 환경부산하 공공기관인 국립생태원 직원의 비리와 음주근무 등의 민낯이 드러났다.

19일 문진국 환경노동위원회 의원(자유한국당)이 밝힌 '국립생태원의 최근 5년간 정규직원 징계 및 인사조치 관련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141명의 직원이 징계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문 의원은 “국립생태원은 최근 5년간 징계 13건, 경고 14건, 주의 87건 이었다. 이중 고위직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직급별 징계 건수를 보면 지난 5월 기준 정규직 217명 중 임원 4건, 수석급 16건, 책임급51건, 선임급 38건, 원급 32건으로 고위층의 징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사의 인사위원회에서 징계한 내용은 뇌물수수, 직장 이탈, 업무처리 저해, 근무 중 음주 등이다. 이중 환경부 퇴직자 출신의 책임급 이상 직원이 받은 징계는 5건이다.

국립생태원의 직급별 징계현황= 문진국 자유한국당 의원실


사례를 살펴보면 수석급 직원의 하도급업체 대표로부터의 4천만원 뇌물 수수, 책임급 직원이 근무중 100여회 이상의 음주 및 음주상태의 업무지시, 멸종위기종 2급인 담비 이송 중 분실 후 재포획, 특정 종교단체 홍보지 배포 등 이다.

문 의원은 “국립생태원은 전략과제 중 하나로 청렴과 혁신을 추구하는 조직문화를 강조하고 있지만 잘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공공기관으로 지정된지 5년 밖에 되지 않았음에도 뇌물수수와 근무 중 음주 사건이 다수 발생하였고, 모범을 보여야 할 고위직의 절반 이상이 징계를 받는 등 기관의 도덕적 해이(Moral Hazard)가 만연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생태원은 2014년 10월 환경부 산하기관으로 출범해 2104년 1월 공공기관으로 지정됐다.

지난해 2월 박용목 원장이 취임했다. 박 원장은 2014년 국립생태원 설립시 비상임이사와 농림식품과학기술위원회 위원을 거쳤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