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창원 의원 “검찰은 맥도날드의 혐의를 인지하고도...맥도날드를 기소하지 않았다.”

시민단체인 '정치하는 엄마들'에 가입된 소비자들이 맥도날드 불매운동을 펼치고 있는 모습= 정치하는 엄마들 카페의 사진
[오피니언타임스=박종국기자]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이 맥도날드 햄버거 패티의 용혈성 요독증후군 발생 의혹을 재수사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면서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이 본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 사건은 2017년 한 어린아이가 맥도날드 해피밀 불고기버거 세트를 먹고 용혈성 요독증후군(0-157)에 걸려 신장장애 판정을 받게 되자 아이부모가 검찰에 맥도날드를 고발하면서 불거졌다.

지난해 2월 검찰은 용혈성 요독 증후군의 발병원 다양성과 해당 어린이의 잠복기가 의학적,과학적 잠복기와 다르다는 점, 햄버거가 설익었다는 주장을 인정할 수 없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하지만 지난해 말 KBS가 보도한 ‘맥도날드 불량 패티 숨겼다…행정처분 면하려 거짓말?‘ 에서 내부직원의 양심선언으로 오염된 패티가 전량폐기됐다는 맥도날드의 주장은 거짓으로 드러났다.

또 이 과정에서 세종시 정부부처의 축산물 담당 공무원은 맥도날드 담당임원에게 오염된 패티에서 대장균 성분이 검출됐다는 귀띔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4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에서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맥도날드 햄버거병 재수사를 촉구했다.

표 의원은 “거대 글로벌 기업의 죄질이 감춰지면서 피해자들만 고통 받고 있다”며 “검찰은 맥도날드의 혐의를 인지하고도 고소내용에 없다면서 맥도날드를 기소하지 않았다. 문제는 여전히 맥도날드에 대한 어떤 조사도 없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상무가 과장에게 오염된 패티가 없다고 보고하라고 했다는 진술도 있고 패티재고 없음으로 보고하면 된다고 했다는 공무원 진술도 있다”며 “법무부가 나서서 재수사하라고 지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4일 시민단체인 ‘정치하는 엄마들’은 청와대 분수광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재수사를 주장했다. 또 정치하는 엄마들에 가입한 회원들이 자진해 맥도날드 전국의 매장앞에서 불매운동 기념 사진을 찍는 운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