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15일 후난위성에서 종합 연예프로그램인 <콰이러다번잉(快乐大本营)>이 이민호 특집을 방송하였다. <콰이러다번잉>은 1997년 7월 첫 방영을 시작한 종합 연예프로그램으로, 후난 위성의 최고 인기프로그램이다. <콰이러다번잉>은 주로 중화권 톱스타들을 섭외하며, 중국에서 내로라하는 스타들이 촬영하였었다. 한류스타 원더걸스, 이다해 등도  <콰이러다번잉>을 촬영한 적이 있다. <콰이러다번잉>은 중국에서 한국의 <무한도전>, <1박2일> 등과 같이 예능 프로그램 중 최고의 위치에 있다 할 정도로 그 영향력이 크다.

후난위성 펀스왕(湖南卫视粉丝网 (www.ihunantv.com))의 보도에 의하면,   <콰이러다번잉> 이민호 특집은 당일 시청률 2.63%를 기록했으며, 시장점유율 6.79%에 이르렀다고 한다. 이와 같은 기록은 당일 전국 시청률 1위에 해당하며, 지난 2년 동안 중국 내 종합 연예프로그램의 시청률 기록 중 최고라고 한다. (http://www.ihunantv.com/news-25557-1.html) 이는 중국 내 이민호의 인기가 얼마나 대단한지 실감해주게 하였다. 그리고  <콰이러다번잉> 이민호 특집 이후, 이민호가 출연했던 <시티헌터>의 인기도 인터넷에서 급상승하고 있다.

<콰이러다번잉> 이민호 특집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과 관련하여, 한국 인터넷을 검색해 보니 많은 매체가 보도하였지만 중국에서는 그리 많지 않았다. 중국의 바이두나 소후를 통해 뉴스를 검색해 보면, <콰이러다번잉> 이민호 특집과 관련된 소식을 주로 다룬 매체는 후난위성이 만든 진잉왕(金鹰网,www.hunantv.com)과 후난위성 펀스왕이다. 다른 인터넷 매체의 보도는 그리 많지 않다. 사실, <콰이러다번잉>은 중국 최고의 종합연예프로그램이며, 종합 연예프로그램 분야에서 시청률 1위를 기록해 온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이민호 특집이 다시 1위를 기록하였다 하여 크게 뉴스거리가 될 리가 없다. 그리고 이민호는 이 프로그램 전부터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었으니 <콰이러다번잉>의 시청률이 새로울 것 없는 성적으로 보인다.
이민호는 작년 10월 중국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화이브라더스 뮤직(华谊兄弟音乐公司)’과 아시아 투어 프로젝트를 체결을 시작으로 중국 내 활동을 넓혀갔다. 또한 작년 현대자동차의 '벨로스터' 모델로 발탁되어, 지난 9월 26일 중국에서 열린 '벨로스터' 신차 론칭 행사에 참석하였으며,  ‘시나닷컴’에 개설한 웨이보(마이크로블로그,
http://weibo.com/actorleeminho)의 현재 팔로워 수는 270만 명에 다다르고 있다. 이 인기를 반영하듯 작년 12월 1일에는 상해에서, 5일에는 북경에서 팬미팅을 성공리에 개최하였다.

현재 중국 내 이민호의 인기가 뜨거운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그의 인기는 중국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화이브라더스 뮤직과 계약을 맺으면서 더 추진력을 얻었다. 하지만 이를 대단한 것처럼 얘기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와 같이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끄는 한류스타가 꽤 되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가 중국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화이브라더스 뮤직(华谊兄弟音乐公司)와 계약을 맺은 이상, 중국을 기반으로  중화권 내에서 활동이 더 많아질 것이며, 앞으로의 활동들이 어떻게 전개되고 어떻게 평가받느냐일 것이다.
/(재)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www.kofice.or.kr)에서 전재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