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와 MBC는 ‘공영방송’라 일컬어지고, 연합뉴스는 ‘국가기간통신사’라고 이름한다. 모두  정부의 영향 아래 있는 언론사들이다. 그런데 이런 언론사들이 요즘 심상치 않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기자들과 노조가 잇따라 행동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역사상 없던 일이 이명박 정부 5년차에 벌어지고 있다.

28일 파업 30일째를 맞는 MBC 노조는 김재철 사장의 법인카드 유용의혹을 제기했다. MBC 노조는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김 사장이 지난 2년 동안 법인카드로 7억 원을 사용했다"고 폭로했다. 노조는 김 사장의 유용 의혹을 제기하며 명확한 해명이 없을 경우 배임 혐의로 고발한다는 방침이다. MBC 노조가 김재철 사장 퇴진을 요구하며 파업에 들어간 것은 김 사장 출범 이후 벌써 두 번째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새노조)는 김인규 사장 퇴진을 목표로 파업을 결의하고 다음달 6일 새벽 5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KBS기자회는 다음달 2일 0시부터 무기한 제작 거부에 돌입할 예정이다. KBS 새노조는 김인규 사장이 2010년 파업 집행부 13명을 중징계한 것과 이화섭 부산방송총국장을 보도본부장에 임명한 데 반발하고 있다.

YTN 노조 역시 노종면 전 노조위원장 등을 복직시키지 않는 배석규 사장의 연임을 반대하는 움직임을 가시화하고 있다. YTN 노조는 오는 29일까지 투표를 통해 파업 여부를 결정한다. 국가기간 통신사인 연합뉴스 노조도 박정찬 사장 연임에 반대해 전날부터 이틀간 연가투쟁에 들어가는 등 투쟁수위를 높이고 있다.

진통을 겪고 있는 네 언론사는 현정권 출범 이후 사실상 정권의 손으로 경영진이 바뀐 이후 진통이 계속돼 왔다. 김 사장 취임 이후 노조는 대학생 반값 등록금 시위, 희망버스 등 현 정권에게 거북한 보도가 누락되거나 왜곡됐다는 입장이다.

물론 이들 4개 언론사의 경영진은 모두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노조의 움직임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책임을 묻겠다고 벼르고 있다. 그렇지만 이에 맞서는 노조와 기자들의 움직임 역시 그 어느 때보다 강고하다. 더욱이 따로 시작된 이들의 저항이 이제는 하나의 큰 흐름으로 뭉쳐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이제는 개별 회사 차원의 대립이 아니라 이명박 정부의 언론정책 전반에 대한 문제제기로 발전하고 있다.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을 이번에 끝장내야 한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이명박 정부의 언론정책을 총결산하자는 요구가 분출하는 양상이다.

다가오는 3월은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을 끝장내자는 언론노조와 정부당국이 날카롭게 충돌하는 파열음이 천지를 진동할 것으로 보인다.
 
ⓒ 오피니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