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성 새누리당 총선 후보가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에 휘말렸다. 처음에는 야당의 추악한 정치공세라고 맞받아치던 문후는 결국 한발 물러서 표절 사실을 시인했다. 그러나 이 문제가 쉽게 잠잠해질 것 같지는 않다.
 문 후보는 국가대표 태권도 선수 출신으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을 지냈으며, 최근 부산사하갑에 전략공천됐다.

민주통합당은 26일 “문 후보가 2007년 8월 국민대 대학원을 통해 발표한 박사 학위 논문이 같은 해 2월 명지대 대학원에서 김모씨가 제출한 논문과 상당 부분이 일치한다”며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문 후보는 ‘12주간 PNF 운동이 태권도 선수들의 유연성 및 등속성 각근력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해 박사학위를 받았었고, 민주통합당이 ‘원문’으로 지목한 김씨의 논문은 ‘태권도 선수의 웨이트 트레이닝과 PNF 훈련이 등속성 각근력, 무산소성 능력 및 혈중 스트레스 요인에 미치는 영향’이다.

민주통합당이 의혹을 제기하자 27일부터 온라인에는 문 후보와 김씨의 논문을 나란히 놓고 비교분석한 글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자료에 따르면, 김씨의 논문 80~82쪽과 문 후보의 논문 65~67쪽은 내용과 순서, 문장 구성, 영어 표현 사용 지점 등이 대부분 일치한다. 특히 ‘축구선수들을 대상으로’의 오기(誤記)로 추정되는 ‘축구선수들은 대상으로’라는 부분까지도 두 논문에 똑같이 나와있다.

비교 분석을 본 네티즌들은 “표절이 확실하다”며 문 후보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트위터에서는 복사기 제조업체 브랜드에 빗댄 ‘문도리코’라는 조롱도 유행하고 있다.

그러자 문대성 "잘못한 부분은 인정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CBS라디오 '정관용의 시사자키'에 출연해 "이론적 배경은 인용을 한다. 그게 조금 더 있었다는 부분인데. 인정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후보는 지난 2007년 8월 '12주간 PNF(스트레칭의 일종)운동이 태권도 선수들의 유연성과 등속성 각근력에 미치는 영향'이란 제목의 논문을 작성했다.

그는 "논문의 핵심은 결과"라며 "이론적인 배경은 기존 것으로 하는데 조금 더 한 부분이 없지 않아 있다. 부인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 오피니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