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9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체결을 몇 시간 앞두고 일본의 겐바 고이치로(玄葉光一郞) 외상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 외교부가 독도에 대한 일본의 도발을 묵인하면서까지 몰래 군사협정 체결을 강행하려고 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5일 뉴시스통신 등의 보도에 따르면 겐바 외상은 지난달 29일 새누리당 지도부의 전날 독도 방문을 지목하며 "한국 정부에 이의를 제기했는데도 방문을 강행했기 때문에 항의했다"면서 "이는 말할 필요도 없이 일본의 입장과는 양립할 수 없다"고 밝혔다.

겐바 외상은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하고, "차분하게 확실한 대책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겐바 외상의 이같은 발언은 한·일 정보보호협정이 일본 각의를 통과한 직후 일본 언론을 상대로 한 기자회견에서 나온 것이다.

그는 이날 오후 4시 신각수 주일 한국대사와 정보보호협정 서명식에 참석할 예정이었다.

특히 정보보호협정 밀실처리 논란과 관련해 청와대와 책임 떠넘기기로 질타를 받고 있는 외교부가 이러한 사실을 알고도 언론에 공개하지 않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정치권의 반발과 들끓는 비난 여론을 크게 확산시킬 수 있다고 판단, 공표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국과 군사협력을 추진하더라도 독도 영유권 문제는 결코 양보하지 않겠다는 일본 정부의 속내를 재확인시킨 것이지만, 외교부에는 밀실협정 체결을 더 중요하게 여겼던 것이다.

이런 사실이 드러남에 따라 한-일 군사협정을 아예 폐기해야 한다는 주장이 더욱 힘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 오피니언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