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인희 엽서한장]

저는 무궁화 열차의 ‘찐팬’입니다. 조치원역에서 서울역까지 8,400원이면 해결되는 ‘착한 가격’도 맘에 쏙 들지만, 비교적 넉넉하게 앉을 수 있는 자리에다, 차창 밖 풍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적당한 속도로 달려주는 여유로움이 참으로 좋습니다.

조치원역에서 출발한 무궁화 열차가 천안역에 닿을 때까지는, 서울촌놈의 어린 시절 로망이었던 전원 풍경이 본격적으로 펼쳐집니다. 한 달 전만 해도 꽃비 내리는 모습에 가슴 설레고, 저 멀리 수채화 물감을 풀어놓은 듯 드문드문 피어난 산벚꽃의 정겨움에 취했는데, 어느새 창밖은 온통 싱그러운 연녹색으로 물들기 시작했습니다. 흐드러지게 피는 봄꽃보다 수줍게 올라오는 신록에 더 눈길이 가는 순간, 나이 들어감을 실감하게 된다 했던 옛 친구의 말이 생각납니다.

사진 한국철도TV  방송화면 캡쳐
사진 한국철도TV  방송화면 캡쳐

천안역을 지나 전원 풍경이 사라지기 시작하면 주섬주섬 책을 꺼내 듭니다. 기차 안에서 읽는 책이라면 소설이 제격이지요. 예전엔 멋모르고 사회학 책을 펼쳐 들었는데, 한 장을 넘기지 못하고 덮어버린 적이 많았습니다. ‘캄캄한 방에 새까만 고양이가 보인다고 주장하는 이가 사회학자’요, ‘누구나 다 아는 평범한 이야기를 아무도 못 알아듣게 말하는 이가 바로 사회학자’라는 조크를 그새 잊었었나 봅니다.

지난주에는 서울 오르내리는 동안 엘리자베스 스트라우트의 소설 <오! 윌리엄>을 읽었습니다. 그토록 평범한 언어로 우리네 살가운 감정을 이리도 섬세하게 표현해 내다니 감탄하며 말입니다. 박찬욱 감독의 영화 <아가씨>의 원작으로 알려진 새라 워터스의 <핑거스미스>를 읽을 때는, 두 여자 주인공의 운명이 뒤바뀌던 순간의 스토리에 취해 하마터면 조치원역을 지나칠 뻔하기도 했습니다.

무궁화 열차의 적당한 속도감은 잠을 청하기에도 안성맞춤입니다. 서울서 조치원까지는 1시간 30여 분 걸리는데 잠자기에 딱 좋은 거리입지요. 덜컹덜컹 열차 바퀴 소리에 잠을 청하노라면, 마감을 앞둔 원고 걱정도 슬며시 사라지고, 무섭게 올라오는 블루베리 밭 잡초 뽑을 걱정도 잊은 채, 꿀잠에 빠지게 된답니다.

한데 무궁화 열차 아니고선 맛볼 수 없는 진짜 맛은 따로 있습니다. 우연히 귀를 쫑긋한 채 엿듣게 되는 인생 이야기 속에 삶의 진수가 담겨있음을 깨닫게 되는 그 맛이요. 그날도 서울역에서 17시 27분에 출발하는 부산행 무궁화호 6호 차, 창 넓은 자리에 앉았습니다. 옆을 둘러보니 마침 통로를 사이에 두고 4명의 할머니가 의자를 돌려 마주보며 앉아서 이야기보따리를 풀고 있었습니다.

제가 귀동냥으로 알아낸 것은, 할머니들 나이는 74세 아니면 75세. 고향은 충북 영동(永同). 1년에 한 번씩 서울에서 열리는 여중 동창회에 참석하고 내려가는 길인 듯했습니다. 동창회는 보통 쉰 명 정도는 얼굴을 보이곤 했는데, 코로나로 인해 쉬었다가 3년 만에 다시 만나게 된 이번 동창회에는 ‘반타작’ 스물다섯 명만 참석했답니다.

누구는 어떻고 누구는 저떻고 한참 이야기꽃을 피워 가는데 안양 지날 때쯤 휴대폰 벨이 울렸습니다. 집에서 아내 오길 오매불망 기다리던 남편이 어디쯤 내려오고 있는지 묻는 전화를 한 모양입니다. 1분도 채 안 되는 짧은 통화였지만, 전화 받은 할머니 얼굴에 환한 미소가 번지는 걸 보니, 네 명의 남편 중 제일 먼저 안부를 챙긴 당신 남편이 무척 대견했던 모양입니다. “이 방 저 방 다 다녀 봐도 서방이 제일이래.” 하더라구요. 친구분들도 그 말에 저마다 손뼉 치며 박장대소를 했습니다.

수원역을 지나자마자 또 전화벨이 울렸습니다. 이번에도 언제쯤 도착하려는지 확인하는 남편의 출석체크(?) 전화였습지요. 전화를 끊고 난 할머니, “매일 밥 같이 먹고 같은 방 쓰고 이렇게 살다가 서방이 먼저 떠나면 어떻게 하나, 난 너무 걱정돼. 혼자 남으면 못 살 것 같애...” 말끝을 흐리더니만 가방을 뒤적여 화장지를 꺼내 눈물을 닦더라구요.

세상에나, 70대 중반을 지나가는 노부부의 정이 이토록 두터운 걸 보니, 묘한 감동이 밀려오네요. 사랑은 진정 식는 것이 아니라 익는 것이 분명한 모양입니다. 오늘도 낭만이 숨어있는 무궁화 열차를 올라타면서 어떤 사연을 만날 수 있으려나 한껏 기대를 품어봅니다.^^

#이 칼럼은 논객닷컴과 자유칼럼 그룹간의 전재 협약에 따라 게시된 글입니다.

칼럼으로 세상을 바꾼다.
논객닷컴은 다양한 의견과 자유로운 논쟁이 오고가는 열린 광장입니다.
본 칼럼은 필자 개인 의견으로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론(nongaek34567@daum.net)도 보장합니다.
저작권자 © 논객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